프롬프터

Prompter.

1 방송 용어

방송에서 원고, 또는 노래 가사 등을 띄워주는 장치. 간혹 텔레프롬프터라고도 하는데, 이는 개발한 회사의 이름이다.

프롬프터가 방송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경우는 뉴스프로그램에서 이다. 앵커나 아나운서가 대략 1시간 가까이 방송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 원고를 전부 외워버리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다. 하지만, 그렇다고 원고를 종이에 써서 읽으면 고개를 숙여야 한다. 이 두가지를 모두 해결해주는 방법은 바로 프롬프터이다. 프롬프터 안 쓰고 대놓고 대본 보는 방송국도 있었지만...

프롬프터의 핵심은 특정 각도의 빛은 반사시키고 나머지는 투과시키는 편광 반사판에 있다. 사진을 보자.

600px

파일:Attachment/프롬프터/Prompter 2.gif

저런식으로, 방송에서 사용할때는 아예 렌즈에 프롬프터를 부착시켜버린다. 이때 카메라에는 프롬프터에 표시되는 내용이 보이지 않지만, 카메라를 보는 진행자는 카메라 렌즈 앞 프롬프터에 표시되는 내용을 읽을 수 있다. 그러한 이유로 시청자는 진행자가 카메라를 보며 즉석에서 말을 잘 하는 것 같다고 생각하게 되지만 실제로 진행자는 프롬프터에 나오는 사전에 준비된 멘트를 읽는 것일 뿐이다. (...)

카메라에 부착하지 않는 연설용 프롬프터도 있다.

파일:Attachment/프롬프터/Prompter 3.jpg

파일:Attachment/프롬프터/Prompter 4.jpg
오바마가 사용한 프롬프터

파일:Attachment/프롬프터/Prompter 5.jpg
안철수가 사용한 프롬프터 이거 어디서...

방송용 프롬프터와 기본적인 원리는 같지만, 방송용 프롬프터는 반사판을 카메라 렌즈에 부착시키는데 비해 연설용 프롬프터는 그냥 반사판을 세워놓는다는점이 차이점이다. 이렇게 하면, 청중들 입장에서는 그냥 유리 한장을 세워놓은것처럼 보인다 (...)

2 연극 용어

방송에서 사용하는 프롬프터와 똑같이, 연극에서도 무대에 등장한 배우가 대사나 동작을 잊었을 때 대사를 가르쳐주거나 동작을 지시해주는 사람이 있어 이를 프롬프터라 부른다. 링크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