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Obama
1.1 미국 44대 대통령 버락 후세인 오바마
1961년 백인 어머니와 케냐인 아버지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뛰어난 언변과 실용정신으로 정치계에서 부상하는데 성공, 2008년 대선에서 존 매케인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어 2009년 1월 20일 미국 대통령에 취임했고 2012년 대선에서 재선에도 성공했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1.2 버락 오바마의 아내 미셸 라본 로빈슨 오바마
미국의 흑인 여성 법조인, 사회 운동가이며 미국 최초의 흑인 퍼스트레이디.
2 小浜
2.1 도시
1871년엔 5달 동안 오바마 현에 있었고, 1881년 후쿠이 현에 속하게 되었다. 인구 약 3만 명.
1.의 버락 오바마 후보와 도시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 오바마 후보를 엄청나게 밀어줬고, 오바마 후보의 동의를 전혀 구하지 않고 오바마 관련 상품을 많이 팔았다. (오바마 버거, 오바마 만쥬 등..)
이 동네에서는 이런 사이트까지 만들고 T셔츠까지 판매했다. 시장이 직접 나서서, 나중에 오바마 대통령이 일본에 방문하면 꼭 들러 달라는 TV인터뷰를 했을 정도.
게다가 2009년 1월의 미국 대통령 취임식에 훌라댄스 팀인 '오바마 걸즈'[1]가 백악관 앞에서 춤을 출 예정이라고까지 발표했지만, 결국 직접 가지는 못하고 동네잔치에서 추는 정도로 끝났다(...). 취임 당일이었던 20일에는 온 동네가 축제 분위기가 돼서 (당연히) 마쯔리도 열리고, 시내의 일부 온천과 관광지가 무료개방되었으며, 시장은 11월 4일(오바마가 당선된 날)을 시 기념일로 지정선포했다.(…). 그럼 11월 7일 재선도?
하지만 정작 일본 언론이나 2ch의 반응은 "저놈들 뭐야?"라거나 "미국이 그렇게 좋아?" 식으로 바보취급 당하고 있다. 2ch 내에서 '이런 사람들이 같은 일본인이라는 것이 부끄럽다. 정부 차원에서 얘네들 막아줘' 라는 반응까지 실제로 있었을 정도. 물론 2ch가 일본에서 디씨에 가까운 위치라는 건 함정.
그래도 이런 거라도 물어서(...) 지역을 부흥시키려는 노력이 가상하다고 할 수 있겠다. 실제로 여길 여행한 허영만이 본 것에 의하면, 아주 많지 않아도 외국인도 꽤 여럿 보였다고 한다. 오바마 시라고 적혀진 간판에서 사진을 찍는다든지 오바마 관련 제품을 사가는 사람도 여럿 봤다고 하니까, 이런 노력이 헛된 것만은 아닌 셈.
그런데 라이벌(?)이 생겼다. 케냐에 있는 오바마의 외할머니가 사는 서부 시아야 주에 있던 코갤 코겔로 마을. 오바마의 의붓할머니인 사라 오바마[2]가 산다는 이유로 유명 명소가 된 이 곳은, 재빨리 오바마 마을로 이름을 바꾸고 근처 초등학교도 오바마 초등학교가 되었다. 2010년 여길 가본 한국 여행자 증언에 의하면 미국인이 상당수 많이 온다고 한다. 아예 오바마 마을 버스라고 가는 버스까지 생겼는데, 전기도 없던 이 마을에 이런 유명세로 전기까지 설치되었다. 2011년 오사마 빈 라덴이 사살당하자 케냐 정부나 마을 측에선 알 카에다가 보복으로 사라 할머니를 노릴까봐 걱정했고, 정부에선 아예 군부대를 보내 경호까지 했을 정도이다. 사실 가는 길도 멀고 가봐야 볼 것도 없지만, 오바마 사진을 곳곳에 매달고 원시적 토산품까지 만들어 오바마 이름을 붙이며 마을 홍보에 역시 필사적이다.
JR 니시니혼의 오바마선이 이 도시를 지나고, 당연히 오바마역도 있다!
그리고 JR 니시니혼이 최근 호쿠리쿠 신칸센의 신오사카역 연장공사 시 이 역을 거쳐가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원래는 당연히 오바마역이 없었는데, 최근 검토안 중 하나로 추가된 이유가 관광 자원의 증가 때문이라고(...) 호쿠리쿠 신칸센 문서 참조.
2.2 2008년판 얏타맨에 24화에 등장하는 캐릭터
일본인. 小浜.
일본의 USA학원의 학생회장 후보. 같이 출마한 '히라리'를 내심 좋아하고 있다(...). 어이!
3 음악
dj nagureo가 설립한 '주식회사 yudo' 제작의 팡팡뮤직이라는 음악게임에서 dj nagureo가 직접 작곡, 투고한 R30이라는 곡이 자사에서 제작한 아이팟 터치용 리듬게임인 에어로신스로 이식될 때 개명된 이름. 곡 자체는 R 시리즈(beatmania IIDX)의 후계격.(항목 참조). 이때의 명의는 SUPER tiger YAMATO를 썼었다.
이전에도 dj nagureo가 dong-tepo no.1이나 북한시리즈 곡을 투고한 경력으로 인해 'obama'라는 이름이 1번이라고 해석될 소지가 크지만, 곡 타이틀 그림이나 그 안에 크게 쓰여진 한자를 보면 小浜라고 쓰여져있기때문에 어원은 (1번으로 해석할 수 있는 언어유희를 노린)3번의 오바마일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