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즈키 코타로

초수기신 단쿠가의 등장인물. 성우는 카부토 코우지로 유명한 이시마루 히로야. (石丸博也)

로스 이골 장관과 함께 수전기대를 통솔하는 인물. 안경을 쓰고 왜소한 전형적인 박사님 계열 캐릭터이지만, 생긴 것과는 달리 엄청나게 뛰어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일반 전투기를 개조해서 이글 파이터를 만들고, 전차로는 랜드 쿠거와 랜드 라이거를 만들고, 합체하면 단독으로 무게 제국을 상대할 수 있는 단쿠가를 제작한 사람이며, 단쿠가가 날지 못하면 곧바로 부스터를 만들어 오고, 계속 신병기를 만들어 준다. 어그레시브 비스트 모드와 정신력을 에너지로 쓰는 시스템 또한 하즈키 박사가 개발한 것.

이후 전함인 간돌을 제작하여 스스로 지휘를 맡는다. 이 간돌의 화력은 달의 무게 제국 전진기지를 일격에 날려버릴 정도. 무게 제국으로 직접 쳐들어갈 시점이 왔을 때에는 곧바로 아광속 이동법을 고안해내기까지 하였다. 정말 못하는게 없다(...)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서는 원작과는 달리 병풍 역할로 자주 나온다. 임팩트에선 간돌이 전함으로 채택되면서 파일럿으로 쓸 수 있지만 3부 초반에 간돌이 자폭하기 때문에 이 뒤로 다시 병풍 역할로 돌아갔다.... 다만 GC에서는 처음부터 끝까지 쓸 수 있었다. 파일럿 능력치는 전형적인 전함 함장 능력치 수준. 다만 정신기가 1인분이라서 다른 전함들과 비교하면 좀 힘든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