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챠메챠 파이터

파일:Attachment/hachamechafighter.png

はちゃめちゃファイター (Hacha Mecha Fighter)

랏코(1P)와 츠치부타(2P)가 주인공인 횡 스크롤 슈팅 게임. 플레이어 캐릭터가 발사하는 탄의 모양 때문에 간혹 농수산물 슈팅이라는 이명으로도 불렸다.

그때까지 하청으로만 게임을 제작해왔던 NMK가 자사 브랜드로 발매한 최초의 작품.

8방향 레버와 2개의 버튼(공격, 거대화)을 사용하며 보노보노를 연상하게 하는 귀여운 캐릭터들이 나와 저연령층과 여성들에게 어필할 것 같은 게임이지만... 난이도가 상당히 살인적이다.

  • 파워(つおい): 먹으면 공격(공식 명칭. 다른 슈팅으로 치면 샷)이 강화된다. 풀 파워가 되기까지는 굉장히 많은 파워를 먹어야 하며 그래서인지 사망시엔 파워가 1단계만 감소한다.
  • 빅(びっく): 봄 역할을 하는 거대화의 횟수를 1회 늘려준다. 거대화되는 동안에는 공격이 풀 파워 버전으로 변화하고 적의 공격으로부터 무적이 된다. 최대 7개까지 스톡 가능.
  • 옵션(おぷしょん): 기체에 옵션이 추가된다. 옵션의 공격은 본체와 동일. 최대 4개까지.

스코어링과 관련된 위험행위권장 슈팅게임은 많이 존재했으나 그중 전진계는 본 작품을 제외하면 2종류밖에 발견되지 않았으며 특히 스코어링 방법이 가장 기가 막힌 게임이다.

  • 지면을 걷거나 화면 맨 앞(오른쪽)으로 이동하며 레버를 계속 지속하면 점수가 초고속으로 상승한다. 지면걷기의 점수판정과 맨 앞으로 전진시의 점수판정이 서로 중첩되며 화면 오른쪽 아래 구석에서 레버 오른쪽 아래로 지속하고 있을때 제일 많이 들어온다.
이 때문에 스코어링시에는 긴 시간동안 화면 맨 앞쪽으로 찰싹 달라붙기 위한 패턴을 만들어야하며, 본 패턴을 만들어내는것 자체가 불가능한 스테이지도 몇개 있다. 참고로 최종보스는 거대화를 사용해 보스의 몸체를 통과하면 아예 화면 맨 앞쪽에 찰싹 붙어서 점수를 가속시키는 안전지대를 제공한다.
  • 점수 아이템중 과일은 먹을 당시는 1000점, 클리어후의 정산에서는 그때까지 먹었던 과일 1개당 10000점이 들어온다. 하지만 과일을 한개도 먹지 않고 클리어하면 과일 점수가 1000000점으로 치부되기 때문에 어지간해선 과일을 일부러 다 놓쳐서 클리어해야 한다. 예외적으로 7스테이지는 과일이 총 93개나 나오기 때문에 본 스테이지에 한해서 과일을 전부 회수해서 클리어해야 한다.

물론 인간이 아닌 외계인수준인 한 사람은 04년에 카운터 스톱을 달성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