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葉加瀬博世(はかせひろよ)
비공인전대 아키바레인저의 등장인물, 담당 배우는 우치다 마아야[1][2]. 이름을 음독 그대로 읽으면 '박사 박사'가 된다.[3] 평소에는 전대 매니아를 위한 전대 카페 비밀기지의 점장이지만, 실제로는 괴짜 과학자로 아카기 노부오, 아오야기 미츠키, 모에기 유메리아를 스카웃해 아키하바라의 평화를 지키는 아키바레인저의 사명을 부여하는 인물. 변신기 MMZ-01(모에모에즈큥)의 개발자도 이 사람. 그녀 말로는 3명에게서는 남들과 다른 어떤 특징이 보인다고 한다. 그게 스카우트의 이유. 아키바레인저의 홈페이지의 모든 글은 이 사람의 시점에서 작성되고 있다. 사실상 개인 블로그.
데려오긴 데려왔는데. 정작 적이 누구냐는 노부오의 질문에 아직 그런 거 없다는 말로 쿨하게 대응했다. 말투나 성격으로 보아 적당적당한 성격에 대충대충인 듯. 망상이라는 것을 안 아카기 노부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돈[4]을 주고 사람을 고용해 데카레드 코스프레를 시키는 등의 일면도 있다. 이후 정말로 아카기 노부오가 망상 속에서 공인님 데카레드를 불러내자 이런 일은 있을 수 없다는 말과 함께 의문을 갖기 시작한다. 3화에서도 보우켄레드가 나타나자 또 공인!?이라며 츳코미를 날린다. 그런데 나중에는 아예 술독에 빠져버렸고, 여러모로 위험한 상황이 되자 시스템 강제해재를 미츠키가 요청할때는 아예 잠독에 빠져버렸다. 결국 마지막에는 노부오와 유메리아와 함께 사이좋게 미츠키에게 설교당한다.
여담으로 설정상 나이는 20대 중후반인데 실제 배우인 우치다 마아야는 촬영당시엔 아직 20대 초반이다 보니 원래 나이보다 조금 더 들어보이게 메이크업을 해야 했다고 한다. 우치다 마아야의 얼굴을 제대로 알리기 시작한 계기중의 하나가 이 작품이다 보니 본의아니게 그녀가 노안 속성이 있다는 오해를 받게 만든 원흉중 하나(...).
2 작중 행적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1 1기
홈페이지 설정에서 밝힌 비화에 따르면, 적 간부나 아키바레인저의 변신은 전부 허상이라고 한다. 3차 PV에서 나왔던 쪽팔리는 격투신이 다 그런 이유였던 것이다 3명의 망상과 전대를 사랑하는 마음, 서브컬쳐에 대한 진심이 강할 수록 무엇인가가 변화하며, 그 끝에 있는 진실을 알게 되는 순간 각자의 길이 정해질 것이라고 하는데...사실 초기 설정부터 슈퍼 전대가 TV에서 나오는 가공의 영상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짚고 넘어간 상황인데다, 변신이 풀리는 시점에서 리모컨으로 화상을 꺼버리는 장면에서 더 무슨 설명이 필요하겠느냐마는...
그런데, 본인은 아키바레인저가 망상세계에서 싸우는 모습은 몰랐던 모양이다. 그녀가 보고 있던 화상은 현실 세계에서 3명이 생쇼를 하는 모습이었던 듯.[5] [6]유메리아가 그려 준 아키바레인저나 마르시나의 모습을 보더니 무언가가 떠오른 듯 비밀금고를 열었다. 그 금고안에는 T.Tsuzuki라는 필명을 가진 누군가[7]가 그린 MMZ-01의 설계도와 마르시나를 닮은 그림이 있었다.
그리고 아버지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고 수소문하던 와중, 모에모에즈큥의 비밀[8]을 알게 되어 아키바레인저를 해산시키지만, 스테마오츠의 음모로 3인에게 모에모에즈큥이 넘어가고, 결국 망상과 현실의 벽이 깨지고 만다. 그리고 다시 그녀 앞에 나타난 아버지는 스테마오츠 대표 닥터 Z을 자칭하고, 그녀가 니지요메학원 즈큥 아오이의 주인공인 이치카와 아오이의 성우 토요즈키 슈리[9]임을 아키바레인저에 폭로한다.
그리고 가슴에 전갈문양이 새겨져있고 괴로워하는 묘사가 나왔다. 그 전갈문양[10]은 닥터 Z가 히로요에게 건 저주로, 아키바레인저로 계속 변신하면 전갈이 목을 침식해 히로요가 두 번 다시 목소리를 내지 못하게 되는 저주가 걸려있었다.[11]
그런데 노부오가 세계의 진실을 알아채자 저주가 소멸해버렸다.
최통화에서는 어떻게든 방송을 연장시키기 위해 머리를 싸맨다. 닥터Z가 갱생(?)하고 나서 화해를 청했으나, 자신이 이대로 아버지를 용서하면 방송이 끝나기 때문에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그러나 아카기 노부오가 자신들이 어떻게든 방송종영을 막아보겠다고 하면서 결국 닥터Z와 화해. 이후 총집편에서 데카레드 복장의 알바를 고용한 것 등, 여러 가지 비리가 드러났다(...). 녹화시간 맞추려고 뻘쭘하게 즈큥 아오이 주제가를 무반주로 부른 건 덤.
2.2 2기
1화에서 코즈코즈, 아카기 노부오와 함께 9개월 전의 싸움을 회상하는 장면이 나오며, 여기서는 내용이 완전히 달라진 것 때문에 하카세 히로요=토요즈키 슈리라는 사실을 아무도 모르며, 이복동생이었던 츠즈키 타쿠마는 아예 그 존재가 소멸해 버려 동생도 없다. 덧붙여 이것으로 인해 아카기 노부오에게 동기를 준 그 사건 역시 노부오가 모르는 상황. 덧붙여 닥터 Z였던 아버지 츠즈키 타케히로 역시 행방불명이 아닌. 모에모에즈큥을 개발한 천재 과학자로 등장했다.
그리고 이상하게 재산이 많아졌다. 1기에서는 카페 운영이 어려워 골골댔는데 2기에서는 성우로 버는 돈이 상당한지 다나카 노부오 같은 전대계의 거물급 인사를 고용하기도 한다. 4화에서 괴인에 의해 학원 아오이가 망하는 상황이 되자 빈곤 포스를 온 몸으로 뿜어낸 것을 보면 아오이가 주 밥줄인듯.
9화에서 1기처럼 가슴에 전갈문양이 새겨져있고 괴로워하는 묘사가 나왔다. 동시에 투 장군 역시 빈사 상태가 되고, 역으로 8화 말미에 나왔던 병실의 어떤 누군가가 건강을 회복해 가는 묘사가 나오는 것으로 볼 때. 이 둘의 상태와 관련이 있는 듯. 여담으로 이 처자도 1기 시절의 기억은 대부분 소거당한 상태라, 마르시나가 진실을 언급했을 때 놀라는 모습을 보였다. 노부오가 승리플래그를 위해 거짓말로 청혼했을 때 더 당황한 건 덤
그리고 2기 11화에서 전갈 문양에 관한 중요한 사실이 기억났다면서 코즈코즈애게 놀라지 말라며 문양에 손을 가져다 댄다. 그리고 12화. 갑자기 성격이 흔한 여동생 모에물에 나오는 여동생 메이드로 변해버리고, 전대카페 비밀기지가 메이드 찻집 여동생 참모본부가 되지 않나 즈큥 아오이의 내용 자체도 엄청나게 왜곡되어버린다. 진실은 일요일 아침 7시 30분자리를 노리던 '치가우요 프로덕션'의 스파이에게 오프닝 맨 앞에 이름이 나오는 그분이 당해서 슈퍼전대 시리즈가 종영되고 새로 비공인거신 프리즘 A가 시작되게 되었다. 히로요는 프리즘 A를 연착륙시키기 위해 연속 출연하는 캐릭터가 되어 성격이 바뀐 것이다. 이때는 이마의 녹색 보석의 힘으로 프리즘 A에게 프리즘 파워를 줄 수 있게 되는데, 이 부분을 가리면 원래 성격으로 돌아간다.[12] 아키바레인저가 프리즘 A를 쓰러트린 이후에 뜬금없이 우주 대함대와 싸우는데, 그만 목숨을 건 특공 플래그를 세워 본의아니게 아키바레인저를 죽여버리고 만다.(...) 정말로.
그리고 13화에서는 아키바레인저 피규어로 영정을 만들어서 장례식을 치뤘다.- ↑ 그 데레마스의 칸자키 란코로 유명한 성우 그 분 맞다. 그리고 아키바레인저 종영 후 어느 중2병 러브코미디 애니의 히로인을 맡게 되는데...
- ↑ 이후 출연한 아웃브레이크 컴퍼니 애니메이션에 전대카페 비밀기지의 전단지가 나온다. 성우 본인의 사진과 함께.
- ↑ 전체 이름인 葉加瀬博世를 음독으로 읽을 경우 '하카세 하카세'가 되기 때문.
- ↑ 사실은 돈이 아니었다. 가면라이더X슈퍼전대 슈퍼 히어로 대전의 예매권이었다. 타 작품 캐릭터(즉, 가면라이더)가 나와서 부득이하게 모자이크 처리한 것이다. 가면라이더도 엄연한 토에이 작품이다.
- ↑ 하지만 이는 설정구멍이 좀 있다. 정말 생쇼를 하는 모습만 보였다면 공인님이 나왔을 때 놀라는 반응이 나오지 않아야 정상이기 때문.
- ↑ 다만 설명 가능한 것은 비록 망상세계를 눈으로 볼 수 없엇지만 소리는 들을 수 있다. 공인이 나올때마다 공인님이다! 라고 떠드는통에 모를수가 없다. 다만 다른 곳에서 구멍이 발견되는데 5화에서 유메리아의 어머니가 망상속에서 사준 핑크 가발을 어떻게 알고 사줫느냐가 문제
- ↑ 그녀의 아버지인 츠즈키 타케히로로, 아내와 이혼했다는 설정이 있어서 하카세라는 성은 어머니의 것을 따랐을 가능성이 크다.
- ↑ 그래서 아키바레인저의 모모에즈큥을 넣은 금고(문은 오레인저의 디자인)의 암호는 다름아닌 우치다 마아야의 생년월일.
- ↑ TOYOZUKI SHURI를 이리저리 아나그램하면 TSUZUKI HIROYO가 된다. 이때까지는 츠즈키라는 성을 쓰고 있었던 것 같다.
- ↑ 원래는 마르시나의 초안 러프에 그려진 것이었다.
- ↑ 애시당초 성우가 목소리를 못 내는 것만큼 최악은 없으니까. 게다가 그러고 보니 아버지도 성우인 야오 카즈키네? 대박.
- ↑ 이때 보석을 가리기 위해 사용한 건 다름아닌 안대. 훌륭한 성우개그다. 이후 안대가 떨어지자 마르시나가 자기 모자를 씌워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