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미
학급 간에 서열을 매기는 현상. 이는 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창작물에서 간간히 쓰이는 소재 중 하나이다.
2 의의
학생들 간의 성적으로 등수를 매겨 계급을 만들고 계급에 따라 차별을 둔다. 이는 학생들에게 목적의식을 주고 공부에 매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준다.
...는 말도 안 되는 의의이다.
3 위험성
학생들에게 공부에 대한 목표의식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시스템이지만, 어디까지나 명분일 뿐 실상은 차별대우를 정당화하는 좋지 않은 현상일 뿐이다. 이 시스템이 등장하는 창작물에서 주로 열반에 처하는 학생들은 학교 시설부터 교사들, 심지어는 동급생들에게 무시와 경멸의 대상이 된다. 이런 상황에서 열반의 학생들이 배우는 것이 제대로 된 교육이 될까? 열반 2번 항목에도 나오지만 부작용이 있는 시스템이다.
4 학급서열이 등장하는 가상의 교육기관
- 후미즈키 학원 - 바보와 시험과 소환수에 등장하는 교육기관. 더구나 시소전쟁이 있어서 다른 학급의 기자재를 뺏을 수 있다.
- 쿠누기가오카 중학교 - 암살교실에 등장하는 교육기관. 그러나 여기서는 공부를 잘하지만 다른 사유로 들어온 학생들이 더러 있다.
- RS고 - 고민상담특별부에 등장하는 교육기관. 이름부터 Rank System 고등학교로 계급 제도를 명백히 공시하고 있다. 심지어 높은 서열과 낮은 서열을 한 반에 놓고 수업하면서 그 반발심이 더 커질 수 있는 교육환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