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연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공대생 너무만화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소개

파일:공대생 너무만화 한수연.jpg

본 만화의 주인공 중 한 명. (다만 6화 기준으로는 아직 히로인급 비중이다.) 나이는 지우와 같은 20세. 오빠 한주연이 최공대 공대생이며, 이 때문에 최공대학교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사회에코시스템디자인과에 지원한 이유는, 주인공과 비슷하게 과 경쟁률이 낮아서. 과 신입생들이 모이는 장소에서 지우와 처음 만나 금세 친구가 됐다. 이후 지우와 함께 다니며 주연이 회장으로 있는 만화 동아리에 지우를 꼬시는데, 여기에 넘어간 지우는 결국 주연에 의해 반강제적으로 동아리에 가입, 부회장까지 된다.

2 작중 행적

등장할 때마다 패션의 변화가 잦고 화려한 편인데 배경이 공대다 보니 다른 등장인물들이 수수하게 입는 편이라 유독 부각된다. 15화에선 한복을 입기도 했다.
어째서인지 나오는 장면마다 표정이 비슷비슷하다. 항상 반쯤 감은 눈이라 베댓에서는 "얘 표정이 왜 이래요?"라고 하기도. 그 외에도 사실 흔한 여자이지만 여자를 보기 힘든 공대생들의 눈에는 예뻐보인다는 추측도 있었다. 심지어 동태눈도 간간히 보이곤 한다.
작중 행적은 현재 많지는 않다.

3 성별 논란?

참고로 위의 지우가 여성이라는 충격적인 사실에 대비되어 한수연은 남자가 아닐까 라는 추측이 있었으나 강지우의 경우 6화 이전까지 강지우의 성별을 알만한 호칭 설정이 없었는데 한수연은 명백하게 한주연을 오빠라고 부른다 [1]. 다만 작가의 농간이 어느 정도 있긴 했던 것으로 보인다. 8화에서 "사람의 성별이나 외모같은건 별로 의미가 없으니까♥" 라면서 강지우의 성별을 알고도 놀라지 않고 오히려 자신이 입은 옷을 자랑이라도 하듯이 원피스의 밑단을 들어올리며 말하는데, 이 연출이 보기에 따라 여장남자를 연상케 한다는 의견이 있다. 또 강지우가 한주연에게 엄마나 수연이를 못 보는 거 아니냐며 물어보는데, 한주연이 엄마만 언급하고 한수연은 언급하지 않았다.

이런 것들이 혼란을 주는 바람에, 작가가 다음 화에서는 피차 언급을 확실히 해주고 가슴도 평소보다 강조하는 등 여자어필을 확실히 했다. 하지만 곧이어 나온 "...걱정 마 오빠. 나 알잖아."라는 대사 때문에 베댓은 여전히 혼돈의 도가니. 참고로, 이 대사가 뭔가 사연이 있는 듯한 낌새를 남겨둬서 오빠의 여성공포증의 원인이 한수연과 관계 있는 것이 아니냐는 등 추측이 분분하다.

13화에서는 한주연이 지우를 카페에 데려가려고 하자 "대학에 오면 아무도 끌어 들이지 않기로 했잖아! 순진한 남자애한테 무슨짓인데?!" 라며 경악하는 모습을 보인다. 댓글창에서는 남자한테 여장시키는 취미가 있는 거다 아니다로 의견이 나뉘는 중.

부모의 핸드폰에 오빠(?)는 아들 1로 되어있고 셋째가 로봇 청소기인 것으로 봐서는.... 꾸준히 여자 옷을 입고 여성성을 어필하고 있지만 계속해서 "사실은 여자가 아닐지도 몰라"라는 떡밥이 혼용되어 제시되고 있다. 그렇지만 한수연을 딸 1이라 등록해 놨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22화에서 떡밥이 더 추가되었는데 대학원 체험 레벨이 지우는 Lv.1에서 시작하지만 수연은 Lv.30에서 시작한데다 "새내기 학부생?"이란 호칭이 붙어 있었다. 일행이 대학원을 나섰을 때 레벨이 99Lv에 호칭이 천재라고 되었는 걸로 봤을 때 진짜로 천재일 가능성이 있다.
  1. 그런데 거꾸로 한주연은 20화 기준으로 한수연을 3인칭으로 지칭할 때 "내 동생", "한수연", "수연이"라고 부르지 "여동생"이란 말은 쓴 적이 없다. 그리고 만약 한수연이 여장남자고, 대외적으로 여자로 행동하고다닌다면, 한주연에게 형 이라고 부를리가 없다. 오빠라고 부른다고 해도 아직 모르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