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에서 살아남기

1 개요

살아남기 시리즈 중 하나. 작가는 코믹컴/정준규

내용은 주인공 두리, 누나인 리나, 누나의 남친 뭉치가 피나투보 화산에 도착해 비행기 관광을 하게 된다.그러다 버드미사일 버드 스트라이크로 화산에 추락해 그 화산을 탈출해 나간다는 내용이다.이 와중에 조종사는 혼자서 낙하산 메고 탈출했다. 망할 놈

화산에 관한 상식과 각종 서바이벌 상식도 포함된 책이다. 상황이 워낙 긴박한 터[1]라 다른 작품보다 전개가 스피디하고 혹독한 편.

2 등장인물

  • 두리 - 이 만화의 주인공. 나이는 초등학교 4학년. 식탐이 많고 다른 서바이벌 주인공인 레오나 모모 등과 같이 위급한 상황에서도 상식이 좀 부족하고 장난기가 매우 심하다.[2] 비상식량을 다 따버리는 병크[3]를 저지르나, 부석을 발견해 용암으로부터 일행을 구하고, 칼을 던져서 부석[4] 을 타고 산성 호수[5]를 가로지르기도 하고, 화산쇄설류를 피할 동굴을 발견하는 등, 제법 활약한다. 영어판 이름은 Dolly. 근데 이거 여자 이름이다!!어느 초록색 괴수 이름에서 따왔다고 생각하면 지는 거다
  • 리나 - 두리의 친 누나. 각종 과학상식에 밝고 초등학교 6학년답지 않은 침착함과 의지를 가지고 있으나 폭력으로 일을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하고,[6] 실제로 비행기가 추락해 제정신이 아닌 두리와 뭉치에게 폭력을 휘둘렀다. 또한 지식도 많아서 어느정도 설명충기질이 있지만, 화산이류가 올 가능성을 생각해 일행들에게 주의를 주었고, 이는 실제로 일어났다. 영어판 이름은 Lena. 한국판 이름(Lina)도 서양식 인명인데 왜 굳이 개명했을까(...)?
  • 뭉치 - 리나의 자칭 남친. 초등학교 6학년. 과학상식은 그리 뛰어나진 않으나 서바이벌 지식에 밝아 식량 구하기, 횃불 만들기, 밥짓기, 뗏목 만들기 등 여러가지 일을 해낸다. 가히 파티의 에이스라 할 수 있는 존재로 두리와 사이가 좋다. 리나에게 집적대지만 않으면 진 주인공같은 포스. 그리고 힘 하나는 끝내준다. 두리를 강에서 억지로 끌어내 구출하는 장면을 보면 근육이 우락부락한데 과연 이게 초등학생 몸체인지 의심이 갈정도.(...) 후속작은 더 흠좀무해서 초원에서는 뗏목을 타는도중 악어떼의 습격하자 노 하나만 으로 악어 여러마리를 제압하거나, 시베리아 살아남기에서는 얼음 낚시를 할때 자기 몸만한 바위를 들고 던져서 10cm가 넘는 얼음을 부수기도 한다.만화판 베어 그릴스[7] 보이스카우트 소속이라는 설정으로 보이스카우트 단복을 입고 있다. [8] 영어판 이름은 Monch. 보면 알겠지만 영미권 인명이 아니라 한국판 이름의 철자만 순화한 것이다. 미국의 가수 트로이 제이머슨(1972~)[9]의 예명인 '파로아 먼치'에서 따온 것일 수도 있으나 그냥 우연의 일치일 가능성이 더 높다. 바다에서 살아남기에서는 두리 자매의 아버지가 대신 나온지라 빠지고 물 증류장치를 만들때 잠깐 언급된다. 만약 여기서도 나왔다면 베어그릴스 처럼 상어를 때려잡으려고 했을지도 모른다
  • 비행기 조종사 - 고물 비행기를 모는 파일럿으로 두리 일행을 원래가격의 9분의 1로 태워주지만 온갖 진상을 저지르는 두리 일행때문에 개고생한다. 여기까지만 보면 불쌍한 사람같지만 이후 버드 스트라이크가 일어나 비행기 추락할땐 하나밖에 없는 낙하산타고 혼자 튀는무책임한 모습을 보여주었고,[10] 그후엔 산에서 살아남기 조종사처럼 어떻게 되었는진 불명.[11] 여담으로 필리핀사람인지 한국사람인지는 불명이나 한국어를 잘한다.
  1. 용암이 흘러내려오고 화산탄이 쏟아지는데다 화산이류 탓에 강변이 초토화되고 물이 산성화되어 식수도 구할 수 없어진다. 거기에 최후는 화산쇄설류가 장식하니...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한가?
  2. 작중에선 이런 성격 탓에 빵껍질 화산탄을 빵이라 착각하고 먹으려 했다가 죽을 뻔한 적이 있었다. 다행이도 용암이 다른 방향으로 튀어서 목숨은 건졌다.
  3. 이건 진짜 빼도박도 못할 병크. 안정적인 식량을 구하기 어려운 서바이벌 상황에서 중요한 비상식량을 한 번에 소비하는 건 자살행위나 다름없다. 물론 리나가 재빨리 두리의 얼굴에 촙으로 가격해서 응징.
  4. 구멍이 많기 때문에 물에 뜰 수 있다.
  5. 화산가스의 성분 중에 아황산가스와 염화수소가 있는데, 염화수소가 물에 녹으면 염산이 되고, 아황산가스가 녹으면 황산이 된다.
  6. 등장인물들이 중간중간 매를 벌어대는 일이 있으니 별 수 없다. 예를 들어서 두리가 비상식량을 다 따버리거나 두리와 뭉치가 조금이라도 더 많이 걸어야 되는 상황에서 등산했다고 메아리를 하는 것 등.
  7. 물론 얼음을 깰때 불에 데운 돌을 얼음위에 놓아 얼음이 얇아지게 했다지만 이미 자기 몸집만한 바위를 들었다는 점부터 힘이 장사다.
  8. 그런데 리나와 동갑이라면 초등학생일텐데, 단복은 중학생 전용 단복이다.
  9. 풀네임은 Jamerson, Troy Donald.
  10. 물론 이전에 두리 일행이 진상짓을 했지만, 엄연히 중학생도 되지 않은 아이들을 추락하는 비행기에 두고 혼자 도망친 것은 그야말로 천하의 개쌍놈으로 밖에 볼수없다. 이미 추락하는 와중 비상착륙을 할 기회가 있었고, 구조대는 불러주겠다고 했지만 무전기를 가지고 있다 해도 정글에서 무전이 통할 장소가 얼마나 있을지도 회의적이고 또 정글이 조난자를 찾기에는 최악의 환경(반대로 최악의 생존환경인 사막은 모래바람만 불지 않으면 조난자를 찾기가 '비교적' 쉽다.)인 걸 감안하면 그냥 제 살자고 도망친 거나 다름없는 셈.
  11. 두리 일행이 떨어진 곳이 화산 활동 지대인 것을 생각해보면 끔살당했을 가능성이 있다. 작중에서도 뭉치가 조종사가 사고를 당했을 가능성을 제시하며 이동해야 한다고 하기도 했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