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십자총통

파일:Attachment/untitled 50.png

1 소개

슈퍼전대 시리즈의 최종보스
제1작 비밀전대 고레인저~제2작 잭커 전격대
흑십자총통아이언 클로

비밀전대 고레인저최종 보스. 배우는 故 안도 미츠오(얼굴을 감춘 모습) → 야나 노부오(본 모습)[1][2]

2 상세

흑십자군의 지배자. 카시오 페이아 자리에서 온 우주인으로 불사신의 육체를 갖고 있다. 초기에는 흰 두건으로 모습을 감추고 있었지만, 마그만 장군에게 책임을 물을 때 모습을 드러낸 이후에도 얼굴과 망토 등이 여러 차례 변했다. 기본적으로 냉혹 비정한 성격이지만 의외로 관대한 부분도 있어서 부하에 대해서는 실패를 해도 죄를 묻지 않거나 조직에서 언쟁이 일어났을 시 중재 역이 되기도 했다. 조직에 충성하는 부하를 매우 아끼는 면모도 있다. 초대작의 최종 보스답게 대규모 조직의 수령으로서의 수완이 좋다.

3 작중 행적

3.1 비밀전대 고레인저

고레인저도 압도하는 절대적인 전투력을 가지지만, 카시오페아 X선이 약점이며, 최종화에서 그 약점을 들켜서 고레인저 허리케인 카시오페아에 의해 그 자신이 기계 생명체이며 흑십자성이었던 것이 밝혀졌으며[3] 마지막에는 고레인저에 의한 폭발물을 실은 바리도린와 스타 시스템의 폭발에 의해 죽었다.

3.2 고카이저 고세이저 슈퍼전대 199히어로 대결전

흑십자왕으로 부활하여 극장판 최종 보스로 등장한다. 자세한 설명은 흑십자왕 항목 참고.
  1. 56화 이후부터 교체되었다. 훗날 같은 제작사 특촬물인 가면라이더 포제에서 주인공인 키사라기 겐타로의 할아버지로 출연한다. 수정 전 안도 미츠오의 사망으로 교체되었다고 했으나 일본위키에 따르면 사망시기는 불명이고 고렌쟈 이후에도 몇몇 특촬물에 출연한 경력이 있다. 아무래도 인터넷에서 잘못된 정보를 보고 적은 듯 하다.
  2. 원래는 토에이 플라이어즈(현 홋카이도 닛폰햄 파이터즈)의 투수 출신. 은퇴 후 배우로 전향했다.
  3. 사실 이 약점은 작품의 설정에서 이미 암시되어 있었다. 고레인저 멤버들 이름의 머리 글자를 순서대로 이으면 카시오페아가 된다.(키레인저는 1대 키레인저, 모모레인저가 4호, 미도레인저가 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