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폴리테

Hippolyte

그리스 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아마존의 여왕.

테세우스아마존을 공격하자 여왕이 납치되었는데, 이 여왕이 안티오페 또는 히폴리테라는 설이 있다.

헤라클레스가 헤라가 내린 광기로 인해 자신의 가족을 몰살하면서 죄값을 치루기 위해 12가지의 업을 하게 되면서 그 중 9번째의 업을 하면서 만나게 되었다. 9번째 과업은 '아마존의 여왕의 허리띠를 가져오기'. 과업이 허리띠를 가져오는 이유에 대해서는 이 것이 아레스가 직접 아마존에게 선물한 보물이기 때문이라는 설과, 아마존이란 부족의 성격에서 기인한다는 설이 있다. 후자에 대해서는 아마존헤라클레스 항목을 참조.

헤라클레스가 아마존으로 오자 친절하게 맞이해 주었으며, 헤라클레스의 요구에 따라 벨트를 넘겨주려 했다. 그런데 헤라가 아마존 여성들에게 헤라클레스가 여왕을 납치한다고 이야기하자 아마존 여성들이 헤라클레스를 공격했는데, 이를 자신을 죽이기 위한 덫이라 오해한 헤라클레스는 히폴리테를 살해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인 한여름밤의 꿈에서는 테세우스와의 결혼식이 그려지고 있다.

DC 코믹스 세계관에선 원더우먼의 어머니이기도 하다. 다만 결혼해서 낳은게 아니라 히폴리타 자신의 피 (DNA)와 흙을 섞어 만든 인형에 신의 힘으로 마법을 걸어 인간으로 만들었다.하지만 리부트 후에는 이전 설정이 사실을 숨기기 위해 지어낸 거짓이고 실제로는 제우스와의 관계로 태어난 것이라고 변경되었다.

Fate/strange fake에서는 라이더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