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스타트렉 온라인에서 등장하는 함선의 스펙은 모델링 기준으로 합니다. 무장 슬롯같은 게임상 성능은 함선 스펙이 아니라 '온라인에서의 성능'에서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스타트렉에서 등장한 함선중 23세기 중반에 활동했던 함선들을 정리해놓은곳이다.
TOS와TAS 그리고 TOS시기를 다루는 스타트렉 온라인에서 등장했던 함선들으로서,몇몇은 23세기 후반인 TMP와 24세기인 TNG시대까지 사용되어졌다.
1 다이달루스급
소속: 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과학선
운용기간:2140년-2196년
길이:105M
폭:25M
높이:40M
갑판수:10
승무원:229명
최대속도:워프 7
순항속도:워프5.7
무장:페이저캐논,광자어뢰발사기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개장형)
1.1 개요
스타트렉 ENT에서 등장한 이 함선은 22세기에 지구연방 스타플릿에서 활약한 함선으로
후에 행성연방이 설립되고난뒤에도 개장되어 활동중이다.
1.2 작중에서
TNG 에피소드 중 하나인 'Power Play'에서 언급되는 USS Essex가 이 함급이다.
스타트렉 온라인에서 TOS 스타플릿팩션의 사이언스베슬로 등장. 티어 2급이다.
작중 26세기'시간 함선'인 '노틸러스급'이 이 함선에게 영향을 받았고 또 생김새가 비슷한지라 23세기를 방문할때 이 함선으로 위장한다.
자세한 사항은 다이달루스급참고
1.3 온라인에서의 성능
2 레인저급
네임쉽인 'USS 레인저'
2.1 개요
23세기에 만들어진 레인저급은 23세기에서 가장 강력한 전술함선이자 클링온과 로뮬런 분쟁의 최전선에 투입된 함선이라고 한다.
2.2 작중에서
스타트렉 온라인에서 티어 4급 전투순양함으로 등장을하며, 탐사목적과는 별개로 전투상황을 가정해서 만들어진 함선이라고한다.
함선의 모습을 보면 전면에 4정의 페이저캐논과 2기의 어뢰발사기를 보면 알수 있듯이 당시 시기를 생각하면 컨스티튜션보다 꽤나 강력한 함선이라는 것을 알수있다.
또 광자 투영 디코이를 장착했는데 이것으로 적함선을 교란할수 있었다고 한다.
최전방에 굴러다닌 함선답게 23세기 이후로는 퇴역해서 함선 보관소에 보관되어 해체된 처지였다.
그러나 23세기의 시간변동을 막기위해 26세기에 있던 스타플릿이 이 함선을 기반으로한 '팔라딘급 시간 전투순양함'을 건조해 레인저급으로 위장시켰다고 한다.
2.3 온라인에서의 성능
스타트렉 온라인에서는 티어5급 전투순양함으로 등장하며, 선체력은 36000으로 23세기 함선들 중에서는 가장 높다. 무기는 전방4, 후방4이고 광자 투영 장치를 탑재하고 있다. 팔라딘급과 레인저급 모두 보유 시 팔라딘급의 외장을 레인저급으로 위장할 수 있다.
3 보나벤쳐급
'엘리시아'에 표류한 'USS 보나벤쳐'.
보나벤쳐의 측면모습
소속: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탐사선
운용기간:2250-60년쯤으로 추정 2269년 표류중
무장:1기 이상의 페이저 듀얼 빔 뱅크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
3.1 개요
스타트렉 TAS에서 등장한 함선으로 자세한 정보는 없지만 몽고메리 스코티에 따르자면 최초로 워프드라이브가 장착된 함선이라고한다.
3.2 작중에서
보나벤쳐는 최초로 워프2.5 엔진이 장착된 함선이였다고 하며 '하드리안 허클비'선장이 지휘를 맡았다고 한다.
2260년에 3번째 탐사임무중에 실종되었다고 하며, 마지막으로 목격된곳은 '델타 삼각형'이였다고 한다.
어쨋든 이 함선은 '시간 왜곡 소용돌이'에 마주치게되며, '엘리시아'[1]에 갇히게된다.
2269년 엔터프라이즈가 엘리시아 안에서 보나벤쳐를 발견하게되며, 스팍은 승무원들이 살아 있을지 모른다고 관측했다.
3.3 여담
아직 설정 정립 이전의 TAS시기라 그런지 '최초로 워프드라이브가 장착된 함선'이라는 말이 모순일수도 있겠지만,
정확히는 최초로 워프드라이브가 장착된 '스타쉽'즉 우주선이 아닌 우주함선이라고 봐야될듯하다.
참고로 보나벤쳐가 등장하는 에피소드에서 '엘리시아'의회에 보나벤쳐의 선원으로 추정되는 여성이 있다.[2]
4 살라딘급
항해중인 살라딘급
소속: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구축함
운용기간:23세기
길이:242.5M
폭:127.1M
높이:60M
갑판수:15
승무원:200명
최대속도:워프 6
무장:6기의 페이저 듀얼 빔 뱅크, 2기의 어뢰발사기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
보조함선: 2기의 셔틀,1기의 셔틀포드
4.1 개요
23세기의 운용된 살라딘급 구축함은 컨스티튜션급 중순양함의 작고 건조하기 쉬운 버젼이자 함선들을 보조할려고 건조된 함선이다
4.2 작중에서
실제 기체가 등장하진않고 공식 설정서와 극장판에서 나온 전술 메뉴얼에서 등장한다.
4.3 여담
함선을 개발할때 높으신 분들은 컨스티튜션보다 건조자원은 적개들며 컨스티튜션과 비슷한 화력과 작전시간을 기대했었지만,
원반부 하나에 기관부를 때려박아서 그런건지, 6기나 되는 페이저 뱅크를 장착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둘다인지,공식 설정서에 따르자면 엔진파워가 상당히 딸려서 좋은 평가를 받지는 않았다고한다.그래서 성공적인 컨스티튜션과 다르게 실패작 취급 받는다고 한다.
문서 하단에 등장하는 헤르메스급과 자매함이다. 차이점이라면 살라딘급은 구축함이라 그런지 더 큰 크기와 더많은 승무원 그리고 6기의 페이저와 2기의 광자 어뢰 발사기로 무장했다는것이고,헤르메스급은 정찰선이라 더 작고 2기의 페이저 뱅크만 무장했다는게 차이점이다.
5 안타레스급
엔터프라이즈와 항해중인 안타레스급. 아래 작은함선이 안타레스급이다.
http://orig13.deviantart.net/aded/f/2015/044/0/4/antares_type_drone_orthonewby_unusualsuspex-d8hspj7.jpg
안타레스급의 무인화물선버젼. 앞에 함교를 때어낸걸을 볼수있다.
소속:지구연방 후에는 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측량선,수송선,화물선,과학선
운용기간:23세기
길이: 68.13 미터
높이:18.70 미터
폭:22.68 미터
승무원:20명,없음(무인운항가능)
5.1 개요
23세기의 운용된 작은 함선인 안타레스급은 다용도함으로 측량선,과학선,화물선,수송선등 다양한 임무를 맡은 함선이다.
5.2 작중에서
TOS에피소드 '찰리X'와 '얼티밋 컴퓨터'에서 등장하게되며, 찰리X에선 엔터프라이즈와 랑데뷰하는 함선으로, 얼티밋 컴퓨터에선 'M-5 컴퓨터'에 의해 조종당하는엔터프라이즈에게 파괴당하는 무인 화물선인 '우든'이 함급이 이함급이다.
TAS에서도 등장하며, 이 무인함선이 클링온에게 무력화당해 나중에 엔터프라이즈가 인양해서 찾아오는 에피소드도 있다.
5.3 여담
수송선 버전은 무인운항이 가능한지 엔터프라이즈가 2기의 무인수송선을 호위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으며, TAS에서 나오는 함선도 무인화 버젼이다.
앞에있는 함교부분이 탈부착식이라 함교를 때버리는 식으로 쉽게 무인운항으로 전환 가능하다 한다.
무인화운항함선 자체는 인원부족에 시달리는 스타플릿을 생각하면 기발한거 같지만,앞써 클링온에게 쉽게 무력화 당한것도 있고, 조종이 끊겼을때를 대비한 인원이 없는지라 계속 도난사고 해적이나 클링온들이 쉽게 탈취하는지 그냥 일반 유인함선으로 대체된거같다.
다만 무인운항 자체는 상당히 발전을 이루어 후기에 나오는 스타플릿 함선들에게 무인운항이 기본으로 달려나온다. 1인으로만으로 갤럭시급같은 거대순양함도 운용할수 있는것으로 묘사된다.
6 제미니급
네임쉽인 'USS 제미니'
소속: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순양함
운용기간:23세기
무장:페이저 듀얼 빔 뱅크, 어뢰발사기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
6.1 개요
23세기의 운용된 제미니급 순양함은 컨스티튜션과 같이 탐사임무를 맡은 함선이다.
6.2 작중에서
스타트렉 온라인에 티어4급 순양함으로 등장하며,컨스텔레이션급 순양함의 모티브가 된 함선이라고 한다.
주로 스타플릿의 실전 무장 테스트에 쓰였으며 이외에는 4기의 워프나셀의 장점을 살려 장거리 탐사에 유용하게 쓰였다고한다.
레인저급과 마찬가지로 퇴역했으나 26세기의 스타플릿의 필요로 이 함선으로 위장하는 '사지타리우스급 시간순양함'이 만들어졌다.
6.3 온라인에서의 성능
7 페르세우스급
네임쉽인 'USS 페르세우스'.
소속: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호위함
운용기간:23세기
무장:페이저 듀얼 빔 뱅크,페이저 캐논,어뢰발사기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M-6 전술 컴퓨터
7.1 개요
23세기의 운용된 페르세우스급 호위함은 로뮬런,클링온과의 분쟁을 대처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함선이다..
7.2 작중에서
스타트렉 온라인에서 티어 3급 에스코트로 등장하며, 그때 당시 시스템이 '예술의 정신'이라고 불릴정도로 최신함이자 정교한 함선이였다고 하며 'M-6'컴퓨터가 탑재되어있는데 이는 TOS 에피소드 '디 얼티밋 컴퓨터'에서 등장한 '리차드 데이스트롬'박사의 버그덩어리'M-5'컴퓨터의 후속작이다.
'우든'과'엑스칼리버'를 팀킬한 M-5와 달리 M-6는 그런 문제가 전혀없는 버젼이며,오히려 전장의 전술정보를 고속으로 처리하여 함선과 다른 함선들에게 도움을 주는 형식이다. 이로인해 무장의 효율성과 정확도가 올라가게되며, 방어부분의 효율성은물론 전술장교에게 필요한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빠른 일처리를 할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당시로서는 획기적이였고.클링온 전쟁에서 많은 활약을 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식화되어 퇴역하게 되었지만,
26세기 스타플릿의 필요로 '테세우스급'이 이 함선기반으로 만들어 졌고 이 함선으로 위장한다고 한다.
7.3 온라인에서의 성능
8 컨스티튜션급
컨스티튜션급인 'USS 엔터프라이즈'
네임쉽인 'USS 컨스티튜션'
소속: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1급 중순양함
운용기간:2240년대-2270년대 (캘빈시간대에선 2257년대에 퇴역으로 추정)
길이: 288.6 미터
높이: 127.1 미터
폭: 72.6 미터
질량: 190,000 메테릭 톤
갑판:23
승무원: 430명
최대속도: 워프 8
순항속도: 워프 6
무장:7기의 페이저 듀얼 빔 뱅크, 2기의 어뢰발사기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
보조함선:5기의 셔틀크래프트
8.1 개요
TOS를 더불어 사실상 모든 스타트렉 시리즈에서 비친 1급 중순양함 '컨스티튜션급'우주선은 23세기동안 스타플릿 최전선에서 활약한 함선으로서,
5년이라는 기간동안 외부도움과 보급을 최소로하는 장거리 탐사에 맟추어 제작된 함선이다.
8.2 작중에서
사실상 TOS의 주인공함선인 'USS 엔터프라이즈'가 이 함급이고, TOS 에피소드서도 엑스칼리버나 콘스텔레이션등 수많은 자매함들이 등장한다.
그만큼 설계나 운용성이 효율이 높은 함선이였으며,후에 원반부아래에 기관부, 2기의 나셀 형식은 대부분의 스타플릿 함선에게 영향을 주었다.
컨스티튜션급은 후에 23세기 막바지에도 개장되어 스타플릿을 위해 많은 활약을 하였으며 기존의 설계 연한의 한계때문에 퇴역하기 시작했지만,24세기서도 수명이 남거나 연장된 'USS 올림피아'나 'USS 리퍼블릭'같은 컨스티튜션들이 각종 교통임무나 훈련, 과학 임무에 종사했으며,
후에 대부분의 컨스티튜션이 퇴역한 25세기에선 이를 기반으로한 '베스터급'이나 '엑스터'급,'엑스칼리버'급 같은 함선들이 제작되어 교통과 탐사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8.3 온라인에서의 성능
그냥 티어1급 미란다 클래스와 거의 똑같다(...). 다만 미란다 클래스에 비해 선체력이 20% 더 많다는 것이 차이점.
단, 티어6급 컨스티튜션은 그야말로 미친 함선이다. 선체력 55,000, 기본선회력 11.5도, 전방5/후방3의 화력, 거기에 걸출한 함교 장교 배치까지. 때문에 많은 유저들의 말이 많았으며 이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으로 쳐다보고 있다.
8.4 여담
네임쉽인 'USS 컨스티튜션'은 스타트렉 온라인에서 우주정거장을 순찰돌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이 함선은 스타플릿이 직접 제작한 함선중 가장 오래된 함선으로서,TOS시절 5년의 기간동안 새로운 문명과 생명을 찾고 미개척지를 찾는 역할을 한 갤럭시급과 더불어 행성연방 스타플릿을 대표한 함선이자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인 USS 엔터프라이즈의 함급의 네임쉽이기에 기념비 목적으로 남아있는 것 같다.
캘빈 시간대에선 새로운 '컨스티튜션'급이 존재하는데, 이는 지금 황목의 컨스티튜션과 전혀 다른 함선이다. 캘빈시간대에서는 나라다 때문에 기존의 컨스티튜션은 퇴역시키고 새롭게 만든것이다.
참고로 캘빈 시간대의 컨스티튜션은 스타트렉 온라인에서 무려 티어6급으로 등장하는 커맨드 크루져로 선체력만 58,000이다!......
가 아니라 이번에는 플레이어들이 그토록 원하던 T6 TOS 컨스티튜션이 출시된다!!!!!! 소리질러~~~~
9 캘빈급
네임쉽인 USS 캘빈
소속: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측량선[3]
운용기간:23세기
갑판: 13이상
승무원:적어도 800명 이상
무장:페이저 뱅크,소형 광자어뢰 터렛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
보조함선:셔틀크래프트
9.1 개요
캘빈급은 헤르메스급이나 살라딘급같은 그당시 연방의 정찰선함급중 하나로서, 측량의 목적으로 제작된 함선이다.
9.2 작중에서
극장판 '스타트렉 비기닝'에서 등장한 USS 캘빈이 이 함급이다. 2233년 클링온 우주 지역에서 조사중이던 캘빈은 '우주폭풍'을 경험하게되고, 24세기후반 미래에서 건너온 로뮬런 채광함선인 '나라다'에게 공격당한다.
이후 나라다가 캘빈을 격침시킴으로서, 평행세계[4]를 만들어낸다.
9.3 여담
측량선치곤 무장이 상당히 많이되어있다고 보이는데 사실 페이저 듀얼뱅크도 4정밖에 없는데다가 어뢰도 그냥 어뢰아닌 소형 어뢰발사기를 다수 장착한거다.TOS시대를 생각하면 그냥 평균정도 무장이 된거다. JJ의 렌즈플레어와 영상빨로 많아보일 뿐이다.
어쨋든 '나름' 무장된 함선이 완전히 격침당해서 스타플릿을 충공깽으로 몰아놓았는지, 비기닝에서의 스타플릿은 '컨스티튜션'[5]을 포함해 대부분의 함선을 퇴역시키고 새로이 제작한 모습을 보인다.벌컨에서 다 날려먹었지만..
10 포톨리미급
화물포드를 운반중인 포톨리미급
3기의 화물포드를 운반중인 포톨리미급
소속: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화물선,예인선
운용기간:23세기
길이:222 미터
높이:127.1 미터
폭: 66미터 (포드 해체시)
무장:페이저 듀얼 빔 뱅크,페이저 싱글 빔 뱅크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
보조함선:워크비,셔틀크래프트
10.1 개요
연방의 주요 군사수송이나 정부수송을 맡은 함선으로서 '안테레스급'보다 훨신 더 큰 화물을 운반하기위해 만들어진 함선이다.
이 때문에 함선의 건조는 거의 대형 함선건조와 비슷한 여력필요하다고 한다.
포톨리미급은 3기의 화물포드를 운반할수 있다고하며, 1번째는 포톨리미의 아래달린 집게에, 나머지 2,3기는 1번 화물에 붙어있는 형식으로 운반된다고한다.
포드의 종류는 '스타라이너'포드와 화물포드가 있는데 스타라이너 포드는 300명을 운송하기 위해 만들어진 포드로 식민지화에 쓰기엔 비효율적이라, 고립된 전초기지의 인원 교환용으로 쓰였다고 한다.
그외에 화물포드는 액체나,대형화물,컨테이너나 파레트,벌크화물[6]등 다양한 화물을 운반할수 있었다고한다.
10.2 작중에서
실제 기체가 등장하진않고 공식 설정서와 극장판에서 나온 전술 메뉴얼에서 등장한다.
10.3 여담
'예인선'이라 되어있는데 우주선을 예인하는게 아니라 포드들을 예인하는 의미인거 같다. 실재로 '컨스티튜션'같은 함선들을 예인이 가능할지는 불명이나 '3기가 떠나서 1기는 실종되고 1기는 완파되며 나머지 1기는 멀쩡히 돌아오는'TOS시대 우주에선 이런 무력화되기 쉬운 대형 화물선보다 그냥 견인광선 장착된 동급의 '컨스티튜션'을 보내는게 나은 선택이다.
TNG시대에선 안보이지만 이런 역활을 하는 함선이 있는걸로 추정된다. 엔터프라이즈D가 신형 워프코어문제로 골머리 앓자 빡친 높으신분이 '견인선이라도 보낼까?' 하고 언급하는 에피소드가 있다.
11 페더레이션급
http://orig10.deviantart.net/01d9/f/2015/044/7/6/federation_class_orthonewby_unusualsuspex-d8hsoqx.jpg?with=600
소속: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1급 드레드노트
운용기간:2240년대-2270년대
무장:페이저 듀얼 빔 뱅크, 어뢰발사기,광자 투영기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
11.1 개요
페더레이션급은 23세기에 만들어진 드레드노트급 함선으로 기존 컨스티튜션급 중순양함을 기반으로 만든 함선이다.[7]
트랙터 빔과 향상된 디플렉터 실드, 전방 셔틀 베이를 가지고 있으며 무장도 강화됐다. 장거리 고속 워프를 위해 워프나셀을 3개로 만든 것이 특징이며 또한 광자 투영기라는게 장착되었는데 가상의 함선을 투영해 분신을 만들어 적 함선을 교란시킬수 있었다고 한다. 20척정도가 건조되었으며 클링온과에 분쟁때 많은 활약을 했었다.
11.2 작중에서
극장판 'The Motion Pictures'에서 페더레이션급인 'USS 엔텐테'(USS Entente : NCC-2120)가 '엡실론4'기지로 연락보내는게 언급이 된다. 이외에는 공식 설정서와 극장판에서전술 메뉴얼에서 등장하게된다.
11.3 여담
스타트렉 공식 기술 설정서에선 차기함선[8] 프로젝트에 의해 부품들이 폐기됐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울프 359 전투에선 이 함급인 U.S.S. 스타리그가 참여를했었다. 격침되었으며 전투가 끝난뒤 8일후 복구함선인 S.S.애니가 D-5라는 이름의 탈출정 하나를 발견하고 회수하는게 고작이라고 한다. 물론 그 탈출정에는 생존자가 있다는 언급은 없다.
형태가 갤럭시X급과 많이 닮아있는데 TNG가 TOS의 못다한 후속작이란걸 생각하면, 아마도 갤럭시X쪽이 오마주한게 아닐까 생각된다.
참고로 이름 'USS 페더레이션'은 옛 미국의 함선인 SS 유나이트 스테이츠를 모티브로 한것이다. 참고로 네임쉽인 USS 페더레이션은 퇴역상태고 25세기 기준으로 갤럭시X급의 USS 페더레이션이 활동중이다.
스타트렉 온라인에서 가장 등장할만한 TOS함선인데..... 캘빈시간대의 드레드노트의 존재 때문인지 등장하진 않는다.
12 피오니어급
네임쉽인 'USS 피오니어'
소속: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다용도 함
운용기간:23세기
무장:페이저 듀얼 빔 뱅크, 어뢰발사기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
보조함선:셔틀 크래프트
12.1 개요
다용도 목적에 맟추어 제작된 함선으로서 피오니어급은 더 작고 더 적은 승무원으로 컨스티튜션급같은 큰 함선들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12.2 작중에서
스타트렉 온라인에서 등장하며 TOS팩션의 플레이어의 첫 함선이다.
12.3 온라인에서의 성능
13 휴론급
소속: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화물선
운용기간:23세기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
13.1 개요
2260년대에서 2270년대에' 다이딜리티움'같은 화물을 운반하는 함선으로서 3명의 소수의 인원으로 운용가능한 함선이라고 한다.
13.2 작중에서
TAS 에피소드 '오라이온의 해적'편에 '오 쉬아'선장이 지휘하는 USS 휴론이 등장하며, 다이딜리티움을 실고 USS 포템킨과 랑데뷰 할 예정이였지만, '오라이온'족의 해적을 만나게된다. 결국 승무원들은 USS 엔터프라이즈에게 구출되며 USS 휴론은 우주쓰레기로서 버려지게된다.
14 헤르메스급
항해중인 헤르메스급.
소속: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정찰선
운용기간:23세기
무장:페이저 싱글 빔 뱅크
방어 시스템:디플렉터 쉴드
14.1 개요
헤르메스급은 23세기의 활동한 함선으로서, 정찰임무에 맟추어 제작된 함선이다.
14.2 작중에서
실제 기체가 등장하진않고 공식 설정서와 극장판에서 나온 전술 메뉴얼에서 등장한다.
14.3 여담
살라딘급의 자매함선이다. 차이점이라면 구축함인 살라딘급과 달리 덩치도 약간 작고 무장도 한개의 듀얼 빔뱅크만 장착한 점이다.- ↑ 엘리시아는 델타 삼각형에 위치한 일종의 작은 평행세계이며, '페러럴 시간 반복현상'이라고한다.
- ↑ 보나벤쳐의 선원일지 아님 또다른 행방불명된 스타플릿 함선의 선원인지는 불명이다.
- ↑ Survey Ship. 우주를 실질적인 탐사하기 전에, 해당우주를 조사하는 함선.
- ↑ JJ유니버스나 온라인세계관에선 캘빈 타임라인이라고 불린다.
- ↑ 커크가 지휘하기 전까지 20년이란 세월을 먼저 보냈다.
- ↑ 곡류나 광석등을 포장하지 않고 운송하는 화물등을 말한다.
- ↑ 엄밀히 말하자면 컨스티튜션과 전혀 다른함선이다 선체도 다를 뿐더러 원반부는 더 크다.
- ↑ 극장판에서 나오는 컨스티튜션 개장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