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스타트렉에서 등장한 함선중 22세기에 활동했던 함선들을 정리해놓은곳이다.
시리즈중 ENT에서 주로 등장했던함선들이며, 로뮬런-지국전쟁때 활약했던 함선들이 대다수이다.
몇몇소수는 TOS때까지 개장되어서 사용되었다.
1 겐지스급
1.1 개요
스타트렉 ENT에서 등장한 이함선은 22세기 중반 지구연방 시절때 지구-로뮬런전쟁에서 활약했으며, 후에 행성연방이 설립되고난뒤에도계속 활약한함선이다.
1.2 작중에서
22세기 초반에 건조된 겐지스급은 지구를 방어하기위해 만들어진 함선이다.
22세기 중반에 겐지스급은 오래된 함선취급받았지만 많은수가 활동중이였다고한다. 작중에도 인트레피드급과 함깨 활약을보이기도하며,
지구제국쪽에서도 활동중이였는지 모습을 보이기도한다.
후에 일어난 지구-로뮬런전쟁에선 로뮬런 영토를 순찰하는 순찰선(Patrol Escort)임무를 맡았다고한다.
2 다이달루스급
개장되기 전의 다이달루스급.
개장된 후의 다이달루스급.
소속:지구연방 후에는 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순양함
운용기간:2140년-2196년
길이:105M
폭:25M
높이:40M
갑판수:7(기존) 10(개장형)
승무원:229명
최대속도:워프4.5(기존) 워프 7(개장형)
순항속도:워프5.7(개장형
무장:레이저캐논,미사일발사기(기존),페이저캐논,광자어뢰발사기(개장형)
방어 시스템:선체 극성화 시스템(기존),디플렉터 쉴드(개장형)
2.1 개요
스타트렉 ENT에서 등장한 이함선은 우주순양함의 일종으로 22세기에 지구연방 스타플릿에서 활약했다.
후에 행성연방이 설립되고난뒤에도 개장되어 활동중이다.
2.2 작중에서
많은수가 만들어져있었지만,작중 시간대인 22세기 중반에 다이달루스급은 구형함 취급받았다고 한다.
새로운 인트레피드급과 진보된 NX급이 있었지만 수가 많지 않았고,갈수록 로뮬런 우주제국의 힘이 갈수록강해져 대립이 심해지자,NX급에서 얻은 기술로 개장되게되었다고한다.[1]
결국 지구-로뮬런 전쟁이 일어나자 스타플릿은 '질보단 양'전략을구사하여 수많은 개장된 다이달루스급이 전선에 투입되었다고한다.
2년동안 5척의 다이달루스급이 건조되었다고한다.
전쟁이후에 다이달루스급은 행성연방에 소속이되고, 탐사임무를수행하다 2196년 일선에서 물러나게된다.
스타트렉 온라인에서 TOS 스타플릿팩션의 사이언스베슬로 등장. 티어 2급이다.
작중 26세기'시간 함선'인 '노틸러스급'이 이 함선에게 영향을 받았고 또 생김새가 비슷한지라 23세기를 방문할때 이 함선으로 위장한다카더라.
2.3 여담
23세기 중반때 스타플릿 엔지니어단들이 연방 보급소에서 이 퇴역함선들을 고쳐서 자신들이 사용했다고 전해진다.
TNG 에피소드 중 하나인 'Power Play'에서 언급되는 USS Essex가 이 함급이다.
DS9에서 모형 한개가 등장하는데, USS Horizon의 모형으로 원래는 DS9 교실에있었지만 후에 벤자민 시스코의 대기실에 있는걸 볼 수가 있다.
시스코가 선장 권한으로 뺏어온거 같지만 기분탓이다.
3 디스커버리급
식민지함인 S.S. 콘네스토가.
소속:지구연방 후에는 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식민지함,정찰선
운용기간:21세기중반-22세기
순항속도:워프1,워프4.3(정찰선)
무장:2기의 페이저뱅크(정찰선), 어뢰발사기(정찰선)
방어 시스템:선체 극성화 시스템
3.1 개요
스타트렉 ENT에서 등장한 이함선은 21세기 중반부터 식민지함으로 활동하였으며 22세기때는 정찰선(Scout Ship)으로 활동한 함선이다.
3.2 작중에서
ENT에피소드인 'Terra Nova'에서 'SS 콘네스토가'가 등장하게된다 이 함선은 코크란의 워프비행 6년후인 2069년에 발사되었으며,테라노바의 식민화를 위해 200명의 식민지인들을 장기간 운송하는 임무를 맞았다.
미첼선장이 지휘하였으며, 9년이라는 기간후에 테라노바에 도착하게된다.
4 아틱 원급
아틱 원.
동화된 아틱 원. 동화되면서 우주항해능력과 워프능력이 생겻다.[2]
소속:지구 과학협회
분류:수송선
작동자:A-6 탐사팀
4.1 개요
아틱 원은 지구 연방의 수송차량으로 22세기 중반에 활동했다.
4.2 작중에서
ENT에피소드 'Regeneration'에서 등장하게된다.
2153년 이 함선은 지구 과학협회에 의하여 A-6 탐사팀을 지구 북극권 한계선[3]을 탐사하기위해 파견됬다.
탐사도중 팀들은 '알수없는 함선'을 발견하게되는데, 바로 '퍼스트콘텍트'에서 시간여행 한 다음 피카드 선장 지휘하에 있던 '엔터프라이즈E'에 의하여 격침되 불시착한 '보그 스피어'였다.
팀들은 불시착한 보그 스피어를 조사하던 도중 보그 드론에게 발각되고 결국 동화당하고만다.
한편 지구연방 스타플릿은 A-6 탐사팀이 3일간 연락이 두절되었다는것을 듣고 구조팀을 파견했지만 이미 함선과 과학자들은 사라진 후였다.
이때 지구우주정거장에서 궤도를 나간 함선을 탐지하게되고 스타플릿의 포레스트 준장은 근처에 있던 NX-01 USS엔터프라이즈에게 과학자들을 구출하라는 명령을 내린다.
결국 함선이 동화당할뻔하고 선내 의사도 동화당하는둥 죽을위기에 처하지만, 아처선장은 성공적으로 동화된 아틱원을 요격하게 된다. 한편 동화당했다가 치료된 닥터의 증언에 보그가 성공적으로 지구의 위치가 담긴 아공간 메시지를 델타 분면어딘가에 전달하는데 성공했다는 것을 듣게된다. 부선장 트'폴은 그 메시지가 도달할려면 200년이나 걸릴거라고 하지만 아처선장은 24세기에 보그가 처들어 오는것을 염려하게 된다.
5 인트레피드급
교전중인 인트레피드급
"바다속의 하늘을 향하여"
- 원본: In Mare In Cælo -함선의 모토
소속:지구연방 후에는 행성연방 스타플릿
분류:경순양함
운용기간:22세기
길이:165M
폭:불명
높이:불명
갑판수:7
승무원:46명
최대속도:워프 3.5,워프 5.6(개장형)
순항속도:불명
무장:전후방 페이저캐논,광자어뢰 발사기들
방어 시스템:선체 극성화 시스템,디플렉터 시스템(개장형)
보조시스템:견인광선(개장형)
보조 함선:셔틀포드
5.1 개요
스타트렉 ENT에서 등장한 이함선은 22세기 초중반에 지구를 방어하기위해 건조된 함선이다.
5.2 작중에서
원래는 NX프로젝트의 워프5급 엔진프로그램이 실패할 경우를 대비해서 만든 함선이였지만,
NX급이 성공하게되자 2선급으로 물러나게 된다.
2150년대에는 지구나 알파센타우리의 지구연방 식민지등을 방어하는데에 주로 쓰였다.
2155년대에 지구-로뮬런전쟁이 일어나자 전선에참가해 많은 활약을했으나, 가장 최신급인 NX급과 생산성이 뛰어난 다이달루스급에 밀려 그렇게 많은수가 건조되지는 않았다고한다.
그러나 지구-로뮬런전쟁이 끝난뒤 행성연방이 생겨난뒤에도 계속 건조되었으며, 개장되어 NX급의 워프5급 엔진코어로 교체하고,또 디플렉터 쉴드나 견인광선같은 신기술이 장착되었다고한다.
인트레피드급이 퇴역하고 훗날 24세기의 이 이름을 딴 새로운 순양함 함급이 생겨난다.
6 사라지보급
네임쉽인 사라지보.
소속:지구연방
분류:여객선
운용기간:22세기
방어 시스템:선체 극성화 시스템
6.1 개요
스타트렉 ENT에서 등장한 이함선은 22세기에 승객들을 운송하는 교통업무를 한 함선이다.
6.2 작중에서
ENT에피소드'Daedalus'에서 등장하며,
2154년 NX엔터프라이즈와 랑대뷰해서 다니카와 이모리 에릭슨을 지구로 후송하였다.
7 스타쉽급
자세한건 USS 프랭클린 참고
8 프랜드쉽 원
소속:지구연방
분류:심우주 무인 우주탐사선
관리자:지구연방 무인탐사선 관리국,스타플릿사령부.
상태:파괴됨.잔해는 USS보이저가 회수.
"우리는 지구인들은 평화와 겸손으로 여러분에게 인사합니다. 우리는 태양계를 나감과 동시에 다른 세계와의 우정과 신뢰를 구축하길 바랍니다."
- 프렌드쉽 원.
8.1 개요
프렌드쉽 1 (UESPA-1)은 심우주 무인 우주탐사선으로 2067년 다른종족을 찾기위해 지구연방 무인탐사선 관리국에서 발사되었다.
이 탐사선은 우주변역기나, 정보가들어가있는 컴퓨터칩 그리고 통신기와 워프드라이브 그리고 바발디의 '사계절'같은 기술이나,과학 그리고 문화정보가 담겨져있었다.
8.2 작중에서
VOY에피소드인 'Friendship One'에서 등장한다.
벌컨과의 첫 접촉이후 4년동안 인류는 다른 지성체들을 찾기 원했으며,혹시 지성체가 이걸 발견하고 우리를 방문하지 않을까? 라는 의도로 제작되었다.
또 생명체들에게 화합을 원한다는걸 알리기 위하여 간단한 재생장치를 장착하였다.
오늘날로 생각하자면 골든 레코드랑 비슷하다고 보면되겠다.
재생장치의 인삿말은,우리는 지구인들은 평화와 겸손으로 여러분에게 인사합니다. 우리는 태양계를 나감과 동시에 다른 세계와의 우정과 신뢰를 구축하길 바랍니다.이다. 이는 스타플릿 아카데미에서 3학년에 필수로 배우는 말이기도 하다.
2248년 스타플릿은 이 무인탐사선과의 연락이 끊겻으며,후에 프렌드쉽원은 델타분면의 '유살'에 불시착하게된다.
유살리족들은 탐사선에서 반물질에 대하여 알아볼려다 동력 격자망의 봉쇄장이 고장나는바람에 반물질이 누출되서 핵겨울과 반물질방사능에 시달리게된다.[4]
2378년,유일하게 델타분면을 탐사하고있던 USS 보이저호가 이 탐사선을 수색하게되고, 방사능때문에 고통받고있던 유실리족과 접촉하게된다.
9 NX-프로토타입들
NX-알파.
궤도에 있는 NX-베타.
발사대에 있는 NX-델타.
9.1 개요
NX-프로토타입들은 NX프로젝트에 쓰인 3척의 함선으로서, 헨리아처가 고안한 워프5급 엔진을 시험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전부 3대 제작되었고 알파,베타,델타가 존재하며 알파는 워프 2.2를 돌파하려다 목성궤도에서 파괴되었다.
9.2 작중에서
ENT에피소드 'First Flight'에서 등장을 한다.
수많은 지휘관들이 NX알파에 탑승해서 워프2의 벽을 깰려고 경쟁했다고 한다.
수주후에,헨리 아처의 아들 조나단 아처와 A.G.로빈슨이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시험에서 워프2를 돌파하였다.
아처가 더많은시간을 기록했지만, 포레스트 준장은 로빈슨 대령을 미션 사령관으로 선택하였다.
2143년 로빈슨대령과 아처대령이 조종하는 NX-알파가 발사되었고 궤도에 나오자 로빈슨대령은 워프1을 돌파한다.
그리고 함선은 성공적으로 워프2를 돌파하였다 그러나 동력시스템이 과부화했고 스타플릿 사령부는 로빈슨에게 아광속[5]으로 속도를 내리라 명령한다.
그러나 로빈슨은 자신이 더 속력을 낼수있다 생각해서 워프2.2를 시도하지만 결국 알파는 구조가 붕괴되서 목성궤도에서 폭발하였으며, 다행히 로빈슨과 아처는 탈출포드로 귀환에 성공한다.
후폭풍으로 벌컨의회에서 프로그램을 멈추라는 압력이 가해지지만, 로빈슨과 아처 그리고 찰스 터커소위는 알파의 결함을 해결한 NX-베타를 무단으로 조종하게된다.
2143년 결함을해결한 베타가 무단으로 발사되고, 수동식 반물질/물질 혼합조절시스템을 이용해 워프 2.5을 돌파한다. 그리고 지구로 무사히 귀환하게된다.
2144년 아처와 로빈슨과의 베타의 무단비행 이후 몇달후에 두발대령이 조종하는 델타가 발사되었으며, 워프3을 돌파했다고한다.
9.3 여담
JJ유니버스인 캘빈타임라인의 마커스제독의 책상에서 알파의 모델이 전시되어있는걸 볼수가있다.
제프람 코크란이 제작한 인류최초의 워프1 우주선인 '피닉스'와 많이 닮아있는데 콕핏도 비슷하다. 실제로 피닉스와 알파의 콕핏은 같은모형이라고 한다.
10 NX급
NX급(스타트렉)참고.
11 콜롬비아급
NX급(스타트렉)참고.
12 J급
Y급의 다양한모습들. 앞에 각져있는것들은 화물모듈이다.
소속:지구 화물국
분류:화물선
운용기간:22세기
승무원:30,000 메테릭 톤
속도:워프2,워프1.5(화물을 최대로 실었을시)
무장:플라즈마 터렛2기
방어 시스템:선체 극성화 시스템
12.1 개요
J급 화물선은 22세기초 지구 화물국에서 활동하던 함선으로서, 지구 화물국의 허가를 받는 선장만이 조종할수 있다한다.
12.2 작중에서
ENT 에피소드인 'Horizon'에서 등장하였으며,
ECS 호라이즌호가 나온다.
워프드라이브는 그 유명한 제프람 코크란에 의하여 개인적으로 설계된 물건이라고하며, 소문에 의하면 각 반응로커버 안쪽에 그가 싸인을 했다고 전해진다(...)
관성제어장치[6]가 상당이 구식이라 워프를 할때마다 승객들은 핸들을 잡고있어야 한다고 한다.
무장은 2기의 플라즈마 터렛인데 22세기중반에선 해적들상대로 흠집도 낼수없는 무장이였지만 작중시점에선 개장되었고,임펄스엔진에서 동력을 뽑아와 연사하는게 가능하다고한다.
후에 더 크고 더 빠른 Y급으로 대체된다.
13 Y급
해적과 대치중인 포춘에트
소속:지구 화물국
분류:화물선
운용기간:22세기
승무원:24명
승무원:20킬로톤
속도:워프1.8
무장:플라즈마 캐논 (저연사)
방어 시스템:선체 극성화 시스템
13.1 개요
Y급 화물선은 22세기에 활동하던 화물선으로 J급을 대체할려고 만들어진 화물선이다.
13.2 작중에서
ENT 에피소드인 'Fortunate Son'에서 등장하였으며, ECS 포츈에트호가 나온다.
저연사 플라즈마 캐논이 한기 장착되었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선장들은 해적들에게 대항하기위해 업그레이드한 상태이며 기존엔진을 사용하면 워프1.8이라는 속도를 내지만 엔진개수가 가능해서 3개의 워프엔진을 추가로 장착하여 더 빠른 속력을 낼수있다고한다.
J급에서 더 커진 크기이지만 기본적으로 같은 디자인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