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일로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물…… 이 아닌 인공지능 + 로봇. 더빙판 성우는 오인성.
선조가 만든 모니터중 한 대로 05시설의 관리를 맡고 있다. 05시설의 라이브러리 지하 동공 속에서 그레이브마인드에게 잡혀 있는 상태로 잠시 등장할 뿐이지만 얼핏 보기에도 형제 시리즈인 343 길티 스파크와 형태가 많이 비슷하다. 차이점으로는 목소리가 좀더 굵고 깊고 가운데의 눈의 형태가 원형이 아닌 6각형 모양이다. 또한 푸른 빛을 내는 343 길티 스파크와는 달리 붉은 색 빛을 내뿜고 있다.
길티 스파크가 폭주하지 않을 시의 행동요령을 따르고 있고, 행동 프로토콜에 대한 충성도를 잡혀 있는 상태에서도 계속 나타내고 있다.
선조의 기록에 따르면 페너턴트 탄젠트는 시설의 관리를 게을리했었고 이때문에 시설에 여러 문제점이 발생, 플러드의 유출이 발생하게 되었다고 기록되어있다. 이 대유출 당시의 플러드와의 전투도중 그레이브마인드에게 납치된 것으로 보이며 몸체 주변에 상처 흔적이 남아있고, 빛의 세기도 조금 약한 편이다. 그래서 그런지 343 길티 스파크가 '그 놈 결함품이었을지도 몰라..'라며 깠다.
05시설 전투후, 페너턴트 탄젠트의 행방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헤일로3에서도 여전히 행방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사족으로 2401은 343의 7배이고 7의 4승이다. 이에 이 녀석이 05시설의 모니터임을 감안해보면, N시설의 모니터는 7의 N-1제곱의 식별번호를 부여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덤으로 번지의 7에 대한 무서운 집착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