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R-X 폐기 전 |
AMDR-X 폐기 후 |
Air and Missile Defense Radar
1 개요
미국의 차세대 이지스 레이더. 알레이버크급 Flight III의 첫 번째 함이자 알레이버크급 74번째 함인 DDG-124부터 탑재될 예정이다.
2 개발사
초기 이지스 시스템에 쓰인 AN/SPY-1계열 레이더는 전투기, 순항미사일, 탄도미사일 등 공중 위협에 대한 대응능력이 뛰어난 물건이었으나 PESA 레이더라는 한계도 있고 사용하는 레이더 밴드의 문제로 소형 타겟의 정밀 추적등에는 사용이 어려웠다. 따라서 미해군은 새로운 알레이버크급을 기획하면서 기존 AN/APY-1을 기반으로 개발된 AN/SPY-3[2]와는 달리 아예 완전히 새로운 AESA 레이더 시스템을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기존 이지스 레이더 제작사인 록히드 마틴과 레이시온이 이 레이더 체계의 개발 및 생산권한을 두고 경쟁했으며 최종적으로 레이시온이 승리했다.[3]
3 특징
레이더는 모듈식으로 함체 크기에 따라 9개, 37개, 69개의 모듈을 설치할 수 있으며, 서로에게 최적화된 대상을 탐지하고 대부분의 표적과 여러 상황에 대응 가능한 능력을 제공한다. 레이더 소자는 차세대 전력 반도체 소재인 GaN(질화갈륨) 기반으로 제작되어 엄청난 출력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단 9개의 모듈만으로도 AN/SPY-1과 같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고, 69개의 모듈을 사용할 경우 AN/SPY-1이 탐지할 수 있는 최소 RCS의 절반 크기에 불과한 작은 표적을 4배의 거리에서 탐지할 수 있다고 한다.
AN/SPY-3와 비슷하게 주 레이더인 4면 S밴드 레이더와 3면 X밴드 탐색 레이더 겸 일루미네이터가 공존하는 형태의 듀얼밴드 레이더(DBR)로 계획되었으며, S밴드 레이더는 AMDR-S로, X밴드 레이더는 AMDR-X로 명명되었다.
4 문제점
4.1 크기
더욱더 뛰어난 탐지능력을 목표로 한 만큼 크기도 종전에 비해 매우 비대해진 편이다. 기존 알레이버크 급에 탑재된 AN/SPY-1D레이더의 사이즈는 12피트 급이였지만 AMDR-S의 메인이되는 버전의 크기는 22피트가 될 정도이며 미해군이 가진 전투함 계통중에서 이정도 사이즈의 레이더를 안정적으로 탑재가능한 함선은 줌왈트급말곤 없다. 오죽하면 레이더가 너무 크니 샌 안토니오급을 기반으로한 함형에 풀사이즈 AMDR 레이더와 VLS를 탑재하자는 제안#이 나오기도 했으며 알레이버크 급에 탑재하기는 너무 커서 14피트 짜리 저성능의 소형화 버전을 탑재하는 안도 함형을 뜯어고쳐야될 상황에 처했다. 게다가 AMDR은 크기도 커진만큼 좀더 대형의 냉각시설을 요구하며 요구하는 냉각용량이 몇배로 늘어난 관계로 냉각시설도 엄청난 공간을 차지할 예정이다.
4.2 전력소모
크기가 무지막지하게 커진만큼 전력소비도 많아진 편이다. 기존 함형에 장착할 경우 전체적인 발전설비의 증강이 필요하며 그에따라 연료소비도 많아졋다.
사실 이부분은 줌왈트급같이 AMDR를 탑제를 전제로 나온함 에게는 문제가 안된다. 위에 언급한것처럼 바로 기존함정에 탑재할 경우가 문제인데 이 경우가 바로 알레이버크급 Flight III다. 알레이버크급 Flight III는 함형 수정과 더불어 가장 문제되는 부분중 하나가 바로 소비전력 관련부분이다. 본래 능동 위상배열레이더가 수동 위상배열 레이더보다 전력 소모량이 적다고 하는데 AMDR의 경우는 크기를 늘리고 레이더의 전체적인 성능을 높이다보니 전력소모가 많다는 말도 들린다고 한다.
예전에도 이렇게 레이더때문에 전력이 필요한 나머지 시험적으로 원자력 함선을 도입 및 사용하였지만 역시나 원자력 엔진을 작은(상대적으로 항모에비해) 구축함과 순양함에 넣다보니 공간이 부족해졌고 이것은 정찰능력의 발달을 가져오지만 대신 무기를 적게 탑재하게 되어 정찰을 했는데 못잡는 불상사가 생긴다.
4.3 해결?
최근 레이시온사가 개선을 시도했고,#(미국 해군 연구소 기사이므로 영어주의) 이에 따라 AMDR의 운용 방식이 살짝 바뀐 것을 알 수 있다. 일단 기존의 AMDR-X는 폐기되었고 이를 대체해 AN/SPQ-9B X밴드 레이더[4] 를 사용하게 된다. SPQ-9B가 중량도 적고 전력 필요량도 AMDR-X보다 적어서 함정의 여유 배수량 문제나 전력 발전 문제는 대폭 해소될듯 보이나, AMDR-S 관련으로는 아직 소식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