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on

파일:Attachment/Akon/akon.jpg

사진은 3집 Freedom의 재킷.

미국의 R&B 뮤지션. 1973년 4월 16일 세네갈 출신이며[1], 풀네임은 Aliaune Damala Badara Thiam.
또는 Aliaune Damala Bouga Time Bongo Puru Nacka Lu Lu Lu Badara Akon Thiam.(...)[2]

그 특유의 앵앵거리는 목소리로 상당히 유명하다. Operations Of Nature 라는 EP 앨범으로 1996년 데뷔를 했으며[3], 후 왕성한 피쳐링 활동과 앨범으로 큰 인지도를 쌓게된다. 피쳐링을 상당히 자주하는 편이다. Akon의 노래를 모르는 사람들도 Akon이 피쳐링한 노래는 들어본 경우가 많다. 클럽에 가면 자주 목소리가 나온다. 2009년 다비드 게타와의 합작 Sexy Bitch로 히트를 쳤고, 최근엔 또 한번 데이빗 게타와의 합작으로 Crank it up으로 인기몰이를 했다. 국내에선 Beautiful, Lonely, Right Now (Na Na Na), I Just Had Sex(...)등이 유명하다. I Just Had Sex를 피처링 한 것 때문에 이상하게 생각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양반은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과 작업한 적도 있는 실력파가수다. [4]
  1. 출생은 미국의 세인트루이스에서.
  2. [1]
  3. 한국 위키백과에는 2004년 싱글 'Locked Up'로 데뷔를 했다고 나오지만, 틀린사실이다.
  4. 함께 작업한 곡은 마이클 잭슨의 첫 번째 사후앨범MICHAEL의 수록곡Hold my 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