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Keyboard with Numeric Keypad

Keyboard-03.jpg
Apple Keyboard with Numeric Keypad[1]

1 상세

애플에서 출시한 유선 키보드. 애플 키보드는 초창기부터 나오기 시작했지만, 지금과 같은 틀이 잡힌 것은 2003년 5월. 현재 출시된 제품은 2007년에 완성된 것이다. 단종되었을 거 같지만 Apple Wireless Keyboard가 출시된 지금도 엄연히 현역이다.[2] 일단 유선이라는 점과 조금 뒤떨어지는 디자인이 마이너스지만, 이름 그대로 이 친구는 넘패드가 존재한다. 그리고 별로 신경쓰지 않는 사실이지만, USB포트도 2개있다. 다만 2007년 출시 이후 리뉴얼 된적이 없어서 USB는 2.0버전에 머물러 있다. 2015년 10월 14일, 후속작쯤 되는 매직 키보드[3]가 출시되었지만 Apple Wireless Keyboard와는 다르게 단종되지는 않았다.

또한 가격이 약간(…) 저렴하기에 맥 미니에 입문했다가 조금이라도 예산을 아끼기 위해, 이 키보드를 선택하는 유저들도 있다.[4]

2 윈도우와의 동침

당연하지만 윈도우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아래표를 보면 알겠지만, 일반 키보드와 키배치가 약간 달라서 불편하다. 특히 시작키와 alt키의 배치가 뒤바뀐 것은 사용하는 내내 햇갈릴 것이다.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가급적 일반 키보드를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width=65%
width=65%


이외에 Function키(F1 ~ F12)는 별도의 조작없이 동작되며, NumLock키는 숫자 키패드의 clear에 대응된다.

또한 한영키는 오른쪽 option키, 한자키는 오른쪽 control키에 해당된다. 단, 키보드 설정을 type1로 설치 했을때 해당한다. type3시에는 왼쪽 shift + space가 한영키에 해당하며, control + space가 한자키에 해당된다.(리눅스를 떠올리면 된다)

물론 대개는 type1으로 설치되지만, 혹시 type3로 설치됐다면 상당히 번거로운 방법으로 고칠 수 있다.
이외에 자세한 정보는 Apple문서에서 확인 할 수 있다.

3 연관항목

Apple Wireless Keyboard
  1. 국내 출시명은 '숫자 키패드를 부착한 Apple 키보드'
  2. 아이맥 구매시 둘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다.
  3. 기본적으로는 블루투스를 이용한 무선 키보드이지만 라이트닝-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컴퓨터와 연결하면 유선 키보드가 된다.
  4. 맥 미니에는 주변기기가 아무것도 동봉되지 않는다. 상품 소개에서도 키보드, 마우스, 모니터는 PC에서 쓰던거 끼워서 쓰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