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aclysm

1 기본 뜻

'대홍수, 정치적 격변, 지각변동, 재앙'을 뜻하는 영단어.

2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대변동

해당 문서 참고.

3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홈월드의 확장팩

홈월드 캐터클리즘 문서 참고.

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확장팩

대격변 참고.

5 좀비 아포칼립스 로그라이크 게임

Cataclysm : Dark Days Ahead 문서 참조

6 구글 안드로이드 커스텀 롬

안드로이드커스텀 롬 중 하나. 개발자인 atl4ntis가 순정 안드로이드 팩토리 이미지를 이리저리 만져서 탄생했다.
CyanogenMod 등 여타 커스텀 롬에 비해 추가 기능 수는 적은 편이지만,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두고 구글 앱스도 기본으로 포함해 설치가 쉽다는 등의 이유로 입문용으로 자주 추천된다.
안정적인 것에 더해 잠금화면 배경 설정, 상단바 토글 항목 편집, 재시작 버튼 추가, 소프트키 크기 변경과 배터리 잔량 기본 표시 등 넥서스의 AOSP에서 어딘지 모르게 답답했던 부분들을 롬 단계에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롬질하다 지친 유저들이 추가기능은 포기하기 싫을 때 이 롬에 정착하는 (…) 일도 많다.

다른 커스텀롬에 비해 편한 부분은 GApps가 롬파일에 포함되어 있다. 즉, 따로 받을 필요 없이 롬파일 하나만 받아서 올리면 끝. 거기다가 Aroma Installer도 지원해서 GApps의 선택설치 또한 가능하다.
또, 업데이트가 간단한 편으로 다른 롬과 달리 업데이트마다 전체 롬파일이 나오는게 아니라 Stable버전만 전체 롬파일이 있으며, 나머지 Beta버전이나 자잘한 업데이트는 Mod라고 하여 따로 업데이트가 존재한다.[1] 따라서 업데이트 시 큰 용량의 전체 롬파일을 받아서 시스템 전체를 덮어쓰는게 아니라 업데이트 된 부분만 받아서 한마디로 '패치'를 하는 것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파일 용량이 작은 것은 당연하다. 다만 전체 롬파일이 1GB에 달하는(...) 괴상한 일이 생기기도 한다...

젤리빈 시절에는 갤럭시 넥서스를, 킷캣 때는 넥서스 4를 지원했고 롤리팝 시대가 되어 넥서스 4넥서스 5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마시멜로 버전 포팅과 동시에 넥서스 5X넥서스 6P를 공식지원하게 되었다.

2016년 1월 경, 한 유저에 의해 다른 롬에서 가져온 기능을 마치 개발자가 구현했다는 취지의 발언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고, 수많은 언쟁이 오고갔다.[2] 결국 2016년 1월 28일 개발자가 개발 중단을 선언했다.
  1. 이게 롬 사용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좋은게 전체 시스템을 덮어쓰는 것이 아니므로 업데이트 속도가 빠를 수 밖에 없으며 모든 데이터가 업데이트 후에도 유지된다. 물론 전체 시스템을 덮어쓴다고 해도 데이터가 날아가는 것은 아니지만 만약 시스템에 개인적으로 여러 트윗을 가했거나 시스템 좀비어플을 지웠을 경우에는 당연히 시스템을 덮어쓰면 다시 트윅을 하거나 필요없는 어플을 지워야 하는 귀찮은 일이 생긴다. 하지만 카타클리즘같이 모드형식의 업데이트는 시스템도 유지하면서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2. 다른 롬에서 기능을 가져온게 문제는 아니지만, 가져온 기능에 대해서는 소스공개를 해야되는데 이를 무시했으며, 표기를 하지 않았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하지만 저걸 지적한 유저도 발언을 험하게 하는 바람에 좋은 평을 듣고있지는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