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4》의 모드인 《Fall from Heaven 2》에 등장하는 세력.
1 소개
사악한 불의 신 바알을 믿는 야만족. 악의 세력이다. 본디 배너제국의 인간들이었으나, 배너제국이 신봉하던 불의 신 바알이 타락하게되어 수도에 있던 자들은 오크로 변하고, 나머지는 지옥으로 떨어졌다.
2 지도자
- 요나스 엔다인(Jonas Endain) : 악함
- 종교적
- 확장적
- 야만적
- 실바(Sheelba) : 악함
- 공격적
- 조직적
- 야만적
요나스 엔다인은 초반 확장과 종교 활용에 유리하다. 유닛의 전투력 상승을 원한다면 실바도 좋은 선택이다.
3 특화
3.1 월드 스펠
- 호드를 위하여: 모든 야만인 유닛을 일정 확률로 Clan of Embers의 유닛으로 바꾼다.
야만인과 평화 상태이고, 맵에 야만인 유닛이 하나라도 있어야 한다. 영웅 승급이 있는 유닛은 월드 스펠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 스펠로 선 오브 인페르노(Son of Inferno) 여러 명을 데려와 화염정령을 소환하는 짓도 가능하다!
3.2 건물
- 왕궁 : 전쟁 피로도를 40% 줄이고 불, 자연, 육체 마나를 제공한다.
- 사육장(Warrens) : 석공술 필요. 유닛 생산 시 같은 유닛을 하나 더 생산한다. 해군, 공성 유닛과 영웅 유닛, 생산 한도가 있는 유닛은 복제할 수 없다.
3.3 유닛
- 고블린(Goblin) : 정찰병의 대용. 값싼 대신 이동력이 1밖에 안 된다. 종특이 종특이라 야생동물만 주의하면 도중에 죽을 일은 없다. 늑대와 싸워 승리할 시 늑대기수로 변한다.
- 샤먼(Shaman) : 견습 마법사의 대용. 공짜 승급을 1개 받는다.
- 늑대 기수(Wolf Rider) : 기병의 대용.
- 리자드맨(Lizardman) : 사냥꾼의 대용.
- 오우거(Ogre) : 챔피언의 대용. 원본보다 전투력이 더 높은 백병전 유닛이다. 도끼병에서 업그레이드 불가.
- 오우거 군주(Ogre Warchief) : 이모탈의 대용. 원본보다 전투력이 더 높다.
- 스톤스킨 오우거(Stoneskin Ogre) : 팔랑크스의 대용. 원본보다 전투력이 더 높고 스톤스킨(Stoneskin)[1] 승급을 가진다.
야만인의 병종과 비슷하다. 리자드맨, 레인저, 어쌔신, 비스트마스터, 드루이드는 리자드맨 종족이라 강을 건너 공격하거나 상륙 작전에서 패널티를 받지 않는다. 오우거 유닛들은 전투력이 더 높아 유용하다.
3.4 영웅
- 란타인 : 청동기술 연구 시 생산 가능.
야만인 도시를 전쟁 없이 자국 도시로 편입[2]할 수 있다. 영웅의 사당도 지을 수 있어서 Doviello의 루시안보다 나은 영웅이다.
4 전략
Bannor와 다른 방법으로 인해전술에 특화된 세력이다. 그러고 보니 뿌리가... 여러모로 기술개발이 딸리지만 군사 유닛을 한턴에 둘씩 뽑아낼수 있는 특화 건물과 월드스펠, 그리고 영웅의 특수 능력으로 세계재패를 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다. 종교와의 궁합은 킬모프의 룬이 그야말로 끝장수준. 킬모프의 룬을 국교로 할 시 생산할 수 있는 킬모프의 병사는 소량의 생산가속이 가능한데, 그게 2배로 쑥쑥 나오니 이건 뭐...
꼼수로 Ljosalfar등의 엘프처럼 숲속에 건물을 짓는 방법이 존재한다, 오크족의 노동자는 불속에서도 작업을 할수 있다는 점을 이용해서, 숲에 불을 지르고 다 타버린 자리에서 작업을 시키는 것. 다만 불이라는게 원래 그렇듯 원하는대로 가는게 아니라서, 작업이 끝난 장소로 다시 번지면 피를 토하게 된다.(...)
여담으로, 선 성향 세력도 아닌데 고유의 팔라딘 모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