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GA

evga_logo.png

EVGA

홈페이지

1 개요

1999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된 회사이다. 일명 '에브가'[1]로 통하는 EVGA는 북미 지역 NVIDIA 그래픽 카드 점유율 1위를 자랑하는 만큼, 브랜드 가치가 높은 기업이다. EVGA 그래픽 카드의 강점이라면 무엇보다 중화권 기업에서 출시되는 그래픽 카드와는 확연히 다른 느낌의 외형과 멋이라고 할 수 있다. 디자인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관점에서 우위라고 할 수는 없으나, 차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마감과 무채색 톤을 잘 살리는 특유의 디자인은 에브가 감성으로 불리우며,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높은 선호도와 충성심을 확보하게 되었다.

미국산이기 때문에 북미한정으로 대만 3사 (ASUS/MSI/GIGABYTE)를 제치고 점유율 1위를 찍고 있다. 특유의 EVGA문양과 디자인은 컴덕들 사이에서는 명품취급 받는 추세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이 제품을 정발되지않아 더욱더 명품이라는 이미지가 돋보인다. 주로 그래픽카드 부분에서 인지도가 높으며, 그래픽카드 이외에도 메인보드, 파워서플라이, 메모리, 케이스, 노트북 등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그런데 대부분 잘 모르고 그래픽카드만 만드는 회사인줄안다. 워낙 그래픽카드로 유명해서...

유튜브같은 곳의 컴퓨터 조립 영상들을 보면 심심찮게 많이 등장하는게 바로 이 EVGA그래픽카드이다.

2 제품

이엠텍에서 EVGA 그래픽 카드를 국내에 유통하고 있지만, 현지에 출시되는 제품에 비해 라인업이 다양하지 않고 이엠텍 자체 브랜드 제품보다 가격대비 성능에 약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이러한 사실의 속 사정은 언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대부분 국내 그래픽 카드의 시장 규모와 제조사측의 입장 등 여러가지 이유가 관여되어 있다. 2014년 정도부터 신제품이 수입되지 않고 있으며 지포스 700대 이후 제품은 해외 직구 외엔 구할 길이 없다. 이렇게 국내에서는 다양한 제품을 공식 루트로써 접하기 힘들기 때문에 고급형 비레퍼런스 제품 혹은 백플레이트와 같은 상품을 해외 직구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2.1 그래픽카드

그래픽 카드 제품군은 성능 및 품질 등급에 따라 모델명에 다양한 타이틀이 수여된다. 노멀, SC(Super-clocked), SSC(Super-Super-Clocked), FTW(For The Win), CLASSIFIED, KINGPIN으로 나뉘게 되며, 일반적으로 오버클럭이 적용된 수준과, PCB 설계, 각종 부가 기능 요소에서 차이를 보이게 된다. ACW쿨러라는 듀얼팬 쿨러가 특징인데, 저속 모터와 독특한 블레이드를 사용하여 저소음과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고 설명하고 있다.[2] 그 외 수랭(Hydro-Copper)쿨러를 장착한 제품도 있다.

특유의 검은색 디자인으로 많은 컴덕들에게 사랑받고 명품취급받으며 가격도 비싸다. 그러나 명품이미지가 너무 강해서 살사람은 다 산다. 성능자체는 대만 3사 들과 크게 다르지 않거나 ASUS나 GIGABYTE한테는 조금 밀리는 것 같지만. 미국산이라는 것 만으로도 지지도가 높다. EVGA의 K|NGP|N은 한국의 컴덕들을 황홀하게 만드는 그래픽카드 중 하나인데, 유명한 오버클러커인 K|NGP|N의 이름을 따 와서 만든 카드이다. 해당 세대 지포스 최상위 제품에만 K|NGP|N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나오며,[3] 무시무시한 전원부[4]와 후덜덜한 간지를 자랑한다. 일단 국내에는 정발되지 않는 EVGA의 특성 상, 국내에 정발이 되는 MSI의 라이트닝이나 ASUS의 매트릭스와는 달리 구하기가 쉽지 않다. 구매 방법은 에브가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하는 방법 밖에 없는데 무슨 이유인지는 몰라도 배대지로 배송 주소를 넣으면 주문이 바로 튕긴다고 한다.

2.2 파워서플라이

출력이 작은것부터 높은것(1600W)까지 다양하게 판매하며, 제품은 모두 OEM이다. 80Plus에서 최고수준인 티타늄제품들도 많이 판매한다.

2.3 메인보드

주로 고급형 칩셋을 쓰는 보드만 만드며 2011-v3소켓을 사용하는 X99와 6세대 CPU를 사용하는 Z170모델 두개가 존재한다. 색상은 블랙. 이렇게 X99모델과 Z170모델 만 존재하기 때문에 높은사양의 게이밍컴퓨터를 만들 사람이 아니라면 고려할 필요도 없다.

2.4

삼성이나 하이닉스같은 램 제조사한테 밀리는건 당연하고, 게이밍램 제조사인 커세어나 지스킬한테도 상당히 밀리며, 애초에 이회사가 램을 만드는지 조차 모랐던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제품목록에 떡하니 램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2.5 노트북

758-21-2633-T1_MD_1.jpg
SC17

2016년에 출시한 EVGA의 첫번째 노트북이자 게이밍노트북. 얇고 가벼운 게이밍 노트북을 표방하고 있지만, 확실히 얇기는 하지만 풀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져서 무게는 3.8kg 으로 상당히 무겁다. [5]

성능도 노트북 중에서는 SLI 를 제외하고는 2번 째로 강한 GTX980m 을 사용하였고[6], 그외에 i7-6820HK, 16GB DDR4 2666mhz 로 상당한 성능을 자랑한다. 다만 장점은, 이미 18개월전에 나온 상당히 오래된 그래픽 카드를 사용했는데도 가격은 $2700 USD 로 상당히 비싸다는것. 유사한 가격의 제품으로는 Aorus X7 pro V5 가 있다.[7]
  1. 해외에서는 이-브이-지-에이로 끊어서 부른다. 각종 유튜브 제품 소개영상 참고바람
  2. 그런데 실제 써보면 평시 소음은 다른 쿨러와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풀로드시에도 크게 소음이 심해지지는 않는것이 특징.
  3. 예를 들어 GTX 970같은 제품은 K|NGP|N 시리즈가 출시되지 않았다. 이미 GTX 980이라는 최상위 그래픽카드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이는 나머지 제조사들도 대동소이하다.
  4. GTX 980Ti K|NGP|N의 경우, 8핀 2개 + 6핀(!!!)을 달아야된다.
  5. 이 정도 무게면 한성컴퓨터 EX76G 와 같은 무게이다
  6. 가장 강한 싱글 그래픽 카드는 GTX 980
  7. GTX 970M SLI 를 사용해서 GTX 980m 보다 성능이 대략 40% 정도 더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