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dsworld

Eddsworldgang.png

원작자 Edd Gould의 그림체로 그려진 주인공 4인방.
(왼쪽부터 톰, 토드, 매트, 에드)

1 개요

유튜브 채널
뉴그라운즈 ID

故 에드 굴드(Edd Gould)[1]가 2003년부터 제작했던 플래시 애니메이션 시리즈. 이후 2016년까지 그의 친구들이 제작했다. 네명의 주인공인 에드, 톰, 매트, 토드[2]정신나가고 기이한 일상을 보내는 이야기이다.[3]실제로 봐보면 asdfmovie랑은 다른 의미로 굉장히 아스트랄하다. 공식 사이트도 존재했었는데 에드의 죽음으로 현재는 폐쇄된 상태. 애니뿐만 아니라 게임과 3~4컷 정도의 만화도있다. 에드 사후 TomSka 및 그의 친구들이 계속 에피소드들을 약 4년간 제작해 왔으며 2016년 3월 17일, 'The End(Part 2)' 를 마지막으로 시리즈가 완전히 막을 내렸다. '모든 좋은 것들은 반드시 끝이 온다.(All good things must come to an end.)' 라고 마지막 화에 써 있는 말처럼 좋게그리고 8년만에 돌아온 캐릭터 광탈시키며끝이 났...는 줄 알았는데,

안 끝났다. 단지 애니메이션 제작 주도권이 톰에게서 에드의 가족들에게 넘어갔을 뿐. 토드가 후속작 떡밥을 거하게 살포했는데 끝났을 리가. 크레딧에서 톰의 오너캐가 직접 언급하는 사항이며, 이후 에드의 모친께서 올린 트윗으로 공식화되었다. 유튜브 댓글에서도 끝났다고 슬퍼하는 내용은 찾을 수가 없다. 오히려 구독자 100만 돌파를 축하한다고 격려해주는 댓글은 넘치지만. 다만 톰과 같은 시리즈 제작팀의 중핵들이 대거 이탈한지라 속편이 나오기까진 갈 길이 멀어 보인다.

2 팬덤

서양에서는 그야말로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며 본토인 영국에서는 뉴스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의 팬덤은 정말 소수(...).
팬카페가있긴 하지만 회원수가 무척 적다. 그래도 그 회원수만으로도 꾸준히 글들이 올라와서 유령카페는 아니다.[4] 원작자의 사망 이후로 유튜브에서는 그를 추모하는 영상들이 꾸준히 올라왔었다.

3 등장인물

  • Edd(에드)
풀 네임은 에드워드 던컨 에르네스트 굴드(Edward Duncan Ernest Gould). 갈색 머리에 초록색 후드를 입은 본작의 주인공이자 원작자. Edd Gould 본인이다. 메인 4의 리더격이며 콜라베이컨을 무척 좋아하는 밝고 천진난만한 낙천주의자로, 길가다가 주운 고물 콜라캔을 행운의 캔이라면서 목걸이로 만들어 들고 다니는등(...) 콜라에 대한 애정이 매우 깊다. 다만 다이어트 콜라만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듯. 원래 성우인 Edd Gould가 백혈병으로 죽어 2012년 이후 현재는 Tim Hautekie가 성우를 하고 있다. 여담이지만, 넷 중 가장 나이가 많다.[5]
  • Tom(톰)
풀 네임은 토마스 제임스 리지웰(Thomas James Ridgewell). TomSka의 오너캐. 4갈래 밝은 갈색 뾰족머리에[6] 눈이 온통 검은색인 볼링눈이다. 초기엔 3갈래 뾰족머리에 눈이 그냥 일자였으나 2007년 이후로는 현재의 모습이 되었다. 덤으로 작중에서 취급이 은근 안습하다.[7] 토드를 그리 좋아하지는 않는 듯한데 이게 토드가 리타이어한 이유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토드 못지않게 무기를 좋아하는 듯하다. "Moving Targets" 에서 훔쳐온 적군 전차를 집 구석에 꿍쳐놓고 관리하고 있었다던지. 여담으로, 크리스마스를 굉장히 싫어한다.
  • Matt(매트)
풀 네임은 매슈 조지프 하그리브즈(Matthew Joseph Hagreaves). 금발벽안에 보라색 후드티[8] 위에다 녹색 오버코트를 입고다닌다. 멤버들 중 제일 바보이며 좀비 어택 에피소드에서는 좀비들의 리더가 되어 친구들과 싸우지만 허무하게 패배한다. 나르시시즘이 심한 편. 실제 에드가 넷 중 가장 먼저 사귄 친구이기도 하며 그와 가장 친했다는 듯.
  • Tord(토드)
풀 네임은 토드 올라프 라르손(Tord Olaf Larsson). 황토색 머리에 붉은 후드티[9]를 입은 캐릭터. 영국인인 다른 캐릭터들과는 다르게 노르웨이 출신이다. 총같은 무기들을 무척 좋아하는듯하며 "25ft Under the Seat"에서 친구들과 작별할때 자동차에 총과 칼이 잔뜩 들어있었다(...). 한때 리타이어해서 등장하지 않는 캐릭터였으나 2016년 3월 9일에 업로드된 "The End(Part 1)"에 재등장. 리타이어했던 이유는 톰과 관계가 무척이나 좋지 않고[10] 거기다 토드 본인이 EDDSWORLD가 아닌 자신이 직접 독립적인 브랜드로 알려지길 원해서였다고 한다.[11] 아마 앞으로도 본작에서 등장할 일은 거의 0%라고 보고 있었으나... 다시 등장했다![12]
다만 The End 파트1 마지막에서 의미심장하게 웃는데....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사실 토드는 범죄자(노르웨이안)였다! 톰의 방에 숨겨진 레버로 인해 열리는 곳엔 비밀장소가 있었고, 여러가지 버튼들로 집에 있는걸 조종했다. 마침 집을 사던 톰이 집문서를 들고 가다 유리창에 붙어있는 지명수배 종이에 토드가 있는 것을 보고 집으로 달려간다. 결국 토드는 톰에게 걸리지만 쉽게 포기하지 않고 가장 큰 버튼을 눌러 자신의 모자와 함께 로봇을 조종한다. 로켓으로 인하여 많은 추억이 담긴 물건들과 집도 부서지고 톰도 다치게 되는데, 거대 로봇으로 날아가려고 하였지만 전에 토드의 비밀 방의 정체를 모르고 있었던 것처럼 매트와 에드는 버튼을 마구마구 누르며 방해를 한다. 하지만 로켓으로 인하여 죽어버린 존(Jon)[13] 을 보고선 톰의 행방에 대하여 의문이 생기자, 토드는 이 틈을 노려 버튼을 레이저로 없애고 다시 날아간다. 하지만 부서진 집 벽더미에서 톰이 나타나고, 커다란 작살총을 쏘아 로봇의 로켓 부분을 고장낸다. 결국 거대 로봇은 폭발하게 되고, 토드는 얼굴과 오른쪽팔에 심각한 부상을 입게 된다.

3.1 토드의 흔적

'The End' 에피소드를 보고 난 뒤에 몇몇의 에피소드를 보게된 다면 토드의 흔적이 좀 많이(?) 남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The Snogre' 에피소드에서는 비행기에 토드가 떠날때 탔던 차의 번호 'N0R5K1'가 써져 있다. 그리고 비행기 뒷부분에는 토드의 앞머리를 닮은 이상한 무늬가 그려져 있는데, 이 무늬를 잘 기억해 두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리고 비행기에는 폴[14]과 패트릭[15] 2명이 탑승하고 있었지만, 비행기가 빙운과 부딪히며 2명이 아닌 3명이 낙하산으로 안전하게 탈출하는 실루엣을 볼 수가 있다.
'Fun Dead' 에피소드에서는 TV 뉴스에 토드의 실루엣을 볼 수가 있다. 그리고 오락실에서 톰이 총 게임을 하는데, 그 뒤에 'The Snogre' 에서 비행기에 그려져 있던 무늬를 볼 수가 있다. 또한 불만 사항을 받는 곳에 많은 포스트 잇이 붙어 있는데, 톰 바로 앞에 있는 노란색 포스트 잇을 보면 'Where's Tord?' 라고 써져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을 것이다.
'Saloonatics' 에피소드에서는 '시작하기 딱 좋은 장소' 라는 술집에서 에드의 주문을 받는 수염있는 바텐더 토드를 볼 수 있다.
'Zanta Claws' 파트 3 에피소드의 후반부에서 좀비 산타, 즉 잔타클로스가 토드의 빨간 후드를 잠깐 입었었다.
'The End (part 1)' 에피소드에서는 토드가 톰에게 ' Classic stupid tom!' 이라고 말하며 톰의 얼굴을 손가락으로 꾹 누르는데 'Ruined' 에피소드에서 톰이 토드에게 했던 행동과 많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e End (part 2)' 에피소드에서는 토드의 비밀의 방을 여는 레버에 'The Snogre' 와 'Fun Dead' 에서 봤던 무늬를 볼 수 있다. 이것으로 저 무늬가 토드의 상징이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또한 비밀의 방에서는 'PowerEdd' 에서 나왔던 괴물의 모습을 볼 수가 있다. 또한 'Moving Target'에서 토드가 썼던 피켈하우베도 볼 수 있다.

4 에피소드 목록

추가바람.
  1. 2012년에 6년 동안 백혈병 투병하다 끝내 사망했다.
  2. 현재는 후술할 이유로 2008년 이후로 리타이어 상태였고 2008년부터 2016년 3월까지 에드, 톰, 매트 세 사람만 등장했다.
  3. 집에서 게임중에 갑자기 살인마가 튀어나오지 않나 좀비가 등장하지 않나 열쇠를 찾기위해 변기를 통해서 바다로 가질 않나...
  4. 팬카페 링크
  5. 에드는 88년생, 매트와 토드는 89년생, 톰은 가장 어린 90년생.
  6. "Moving Targets" 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톰 본인은 자신의 머리를 스티브(steve)라고 부른다.
  7. 복제인간 에피소드인 "Spares" 에서는 복제 톰 2마리가 헛소리를 해서 2마리가 다 쓰레기통에 처박히고 이후 복제인간을 오리지널 4명이서 ~학살~쓰러트렸는데 복제 매트 한명을 남겨두고 누가 진짜 매트인지 구분을 못하자 진짜 톰을 죽인다음 쓰레기통에 처박았다(...) 잔타클로스 3편에서 눈동자를 가졌는데 산타를 지켜주려다 눈동자가 타버려서 눈이 망가진다.그리고 이후 "WTFuture"에피소드에서 미래의 톰이 나왔는데 레이저 맞은 것 때문에 암에 걸려(…)눈을 기계눈으로 바꿨다.
  8. 초기엔 검은색 또는 보라색 티셔츠. 참고로 현재 입고 다니는 후드티는 잔타클로스 1편에서 산타가 준 옷이다.
  9. 초기엔 갈색 머리에 검은색 잠바.
  10. 작중에서의 이유
  11. 현실에서의 진짜 이유.
  12. 리타이어한 에피소드인 "25ft under the seat"가 2008년에 업로드되었고, "The End (Part 1)"가 업로드된 게 2016년이니 무려 8년만의 복귀다!
  13. 에드의 이웃집 사람이자, 라이벌인 Eduardo(에두아르도, 에드와르도 또는 에드워도)와 함께 살고 있다.
  14. Edd Gould 사후 Space Face 파트1의 일부분과 파트2, Fun Dead, The Snogre, The End 파트1를 그린 애니메이터 Paul Ter Voorde의 오너캐. 성우도 Paul 본인이다.
  15. 유튜버 DuDuL의 오너캐. 이쪽도 폴처럼 본인이 성우를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