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TURE NIGHT

장르Electro House
곡명FUTURE NIGHT
작곡sun3
배경Kazet
최초 수록버전EZ2AC : EC
BPM140
EZ2AC NT 기준 난이도 정보
모드 / 난이도NMHDSHDEX
5K RUBY5---
5K ONLY811--
5K STANDARD71214-
7K STANDARD91214-
10K MANIAC71113-
14K MANIAC12---
EZ2CATCH9---
TURNTABLE812--

1 개요

EZ2AC : EC의 해금곡. 해당 알파벳은 'ENDLESS CIRCULATION'으로 7 번째 해금곡이다. 해금 방법은 공식 홈페이지의 'HIDDEN' 탭에서 입장 가능한 '해금 시스템' 부분을 참고.

sun3이 작곡한 EZ2AC : EC의 신곡으로, 지금까지 sun3이 EZ2DJ 시리즈에 투고했던 곡들과는 완전히 판을 달리 하는 특이한 곡. sun3가 이제까지 쌓은 난해한 곡을 작곡하는 아티스트란 이미지를 한순간에 뒤바꾼 곡으로, 작곡가의 폭풍성장이 놀라웠다는 평도 있다. 트랜스나 피아노곡 등 천편일률적이었던 7th TRAX 계열의 곡 장르에서 벗어나 오랜만에 등장한 하우스풍의 전개와 중독성있는 샘플링, 곡의 특징을 살린 배치로 해금 당시 인기가 상당했으며, EV 시점에서도 선호하는 유저가 많다. 덧붙이자면, 구곡 Departure와도 느낌이 비슷한 부분이 있다.

화려한 도심의 밤풍경이 인상 깊은 앨범재킷은 일본의 동인 일러스트레이터 Kazet(かぜっと)가 담당하였다. 트위터 Kazet는 사운드 볼텍스 부스에 어필카드 그림을 몇 점 제공하기도 했으며, 도서실의 엘자의 타이틀도 맡았다.

2 패턴

2.1 5K ONLY

2.2 5K RUBY

2.3 5K STANDARD


NM - HD MIX

NM 믹스는 Lv.7인데 이건 말만 7이고 실제로 해보면 엄청난 불렙이다. 롱노트 없이 일반 노트만으로 노트 수가 1000개를 넘어가며 처음부터 끝까지 스크래치 연타가 계속 나온다. 롱노트가 없기 때문에 포션구간 따위 전혀 없다. 키 노트는 비교적 단순한 편이지만 스크래치와 페달 비중이 상당히 높아 키와 스크래치 페달을 모두 소화하기가 초보 유저들에게는 매우 고역스럽다. 곡의 길이가 긴 것도 상당히 힘든 요소다. 레벨7 유저가 과연 할 수 있을지가 의문.

HD 패턴은 Lv.12로 등장했는데 꽤나 빡빡한 키파트 배치에 거의 끝없이 쏟아지고 빠른 속도로 내려오는 스크래치, 그리고 엇박과 정박이 뒤섞인 페달로 인해 올콤 난이도로 보나, 클리어 난이도로 보나, 기존 12보다 훨씬 어렵다. 14레벨의 곡도 척척 클리어하는 유저들이 허우적댈 정도이니 말 다했다. 처음 플레이 할 때는 페달음을 캐치하지 못해 헤매는 경우가 태반. 특이점으로 롱노트 하나 없이 일반노트로 우직하게 밀어붙이는 패턴이다.

EV 1.8에서 SHD가 추가되었다.

레벨은 14. 페달은 일부 구간을 제외하면 대개 정박으로만 나오기 때문에 HD에 비해서는 조금 약화된 감이 없지 않지만, 건반부가 HD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화됐다. 스크래치도 HD에 비해 강화되서 롱스크래치의 비중이 많아졌다. 특징적으로 중간에 노트가 하나도 안 나오는 구간이 있다. 유저들의 평은 대체로 적절한 Lv.14에 찰지고 재미있는 패턴이라는 평이 많다.

2.4 7K STANDARD

NM 패턴은 Lv.8치고는 어려우며, 중반에 스크래치부분에서 처리하기가 약간 어렵다. 그 이외의 부분은 중반에 비해 무난한편.

HD 패턴이 굉장히 어려우며 스크래치 처리를 못한다면은 불렙처럼 느껴지는 패턴이다. 중후반부의 이펙터+노트+스크래치 부분이 제일 어려우며[1] 올콤이나 클리어 하기가 까다로운 곡이다.

EV에서 SHD가 추가되었다. 기본적으로 스크래치 롱노트가 추가되었고 5연타 16비트 스크래치가 등장하는 구간이 HD의 그것에 롱노트 스크래치+건반/이펙터 폭타가 추가되면서 난이도가 엄청나게 증가하였다. 이 구간을 넘길 실력이 되면 클리어가 거진 가능하며 바로 뒤의 쉬는 구간 후에 나오는 구간도 비슷한 패턴이나 노트가 조금 적게 나오는 편이라 이전보다는 넘기기 수월하다. 이후 최후반부는 노트만 좀 더 추가된 패턴으로 손배치만 잘 잡는다면 무난하게 넘길수 있기 때문에 스크처리에 문제가 없는 유져라면 난이도 14 입문곡으로 할만한 패턴(14에서 물렙 취급을 받는 리턴투HD와 비교해도 훨씬 쉽고 12의 모겐글룻HD 와 비교해도 훨씬 쉬원 수준).

2.5 5K COURSE

EC 당시 Ch. Houseplan Inc., Ch. Swallow Tail, Ch. Team Indigo Wolves에서 등장하며 Ch. Houseplan은 NM의 강화판, Ch. Swallow Tail은 HD의 약화판 정도 되며, Ch. Team Indigo Wolves는 롱스크 비중을 올리고 후살로 무장하여 HD와 비슷한 12 상급의 난이도를 가진다.



Ch. House Plan Inc.



Ch. Swallow Tail



Ch. Team Indigo Wolves

2.6 7K COURSE

EC 당시 Ch. sun3에서도 등장하는데, HD보다 더 어렵다. 포풍 스크래치 등장에 퍼센테이지는 다른곡에 비해 조금 안 오르기 때문에 정확도가 중요하다. 여기에 존재하는 패턴은 Lv.13정도.

2.7 10K MANIAC

10K MANIAC NM (6)

10K MANIAC HD (11)

NM과 HD 공통으로 후반으로 갈수록 어려워진다.

2.8 14K MANIAC


NM MIX

Lv.11치고는 손배치 이동을 자주 해야하는 까다로운 패턴이다. EV에서 12로 올랐다.

2.9 EZ2CATCH


단일패턴. LV.9

평범한 Lv. 9이다. 크게 어려운 구간이 없기 때문에 조금만 연습하면 가볍게 클리어가 가능.

2.10 TURNTABLE

NM MIX

NM은 EC 당시에는 노올송으로 2스테이지에 나왔으며 Lv.8. Nothing Else와 비슷하게 후반부에 노트들이 겹노트로 떨어지는 것만 제외하면 무난하다. 특징적으로 초중반에 나오는 대부분의 노트들은 다른 모드에서 스크래치에 할당됐던 샘플링 키음이 들어 있다.

NT 1.4 업데이트로 Lv.12의 HD 패턴이 추가되었는데, 등장 당시에는 스킵 버그가 있었던 게 1.41 업데이트로 스킵 버그가 해결되어 정상적으로 플레이 가능하다. 12 중에서도 중상급 수준의 패턴이 나오는데, 5키 하드 패턴을 기반으로 스크래치 패턴을 전부 우겨박아 넣은 패턴이라 16비트 도중이나 끝자락에 동시치기가 나오는 식의 간접미스 패턴이 엄청 많이 나온다. BPM이 낮은 점이 그나마 위안점이다. 패턴 난이도와는 별개로 손맛 하나는 매우 좋은 패턴.

  1. 1P애서 한다면 조금 쉽다지만, 2P서는 왼손이 안되는 유저에겐 상당히 어려운 구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