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2AC : ENDLESS CIRCULATION

EZ2DJ / EZ2AC 시리즈
EZ2DJ : AZURE EXPRESSION
INTEGRAL COMPOSITION
(2012년 6월)
EZ2AC : ENDLESS CIRCULATION
(2013년 5월)
EZ2AC : EVOLVE
(2014년 12월)
EZ2AC : ENDLESS CIRCULATION 관련 정보
수록곡(엑스트라)삭제곡라디오채널히든커맨드

파일:Attachment/EZ2AC : ENDLESS CIRCULATION/titlenew.png

ENDLESS CIRCULATION 해금 시스템 등장 이후에 변경되는 타이틀 테마

ANSWER

여러분이 찾은 해답은 무엇입니까?

1 개요

SQUARE PIXELS에서 개발 및 발매하는 EZ2DJ 시리즈의 11번째 버전이자 EZ2AC 첫 번째 시리즈[1]로 2013년 5월 7일에 정식 가동되었다.

13년간 고수해오던 EZ2DJ라는 브랜드 네임이 EZ2AC(EZ2 ARCADE, 이지투 아케이드)로 바뀌었다.[2] 한글 제목은 "이지투 아케이드 : 엔들리스 서큘레이션"

2 개발 과정과 논란

어뮤즈월드가 아닌 SQUARE PIXELS라는 새로운 제작 집단에서 개발한다고 발표되었다. SQUARE PIXELS는 이전 작품인 AE와 AEIC를 제작한 제작진들이 주축이 되어 구성되었다. 프로모션 영상에서 나온 세 번째 도전이라는 뜻은 EZ2DJ AE, EZ2DJ AEIC에 이은 세 번째 버전이라는 뜻이라고 볼 수 있다. 자세한 이야기는 SQUARE PIXELS항목 참고.

600px

EZ2DJ가 아닌 EZ2AC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다. 게임물등급위원회의 심의 자료에는 '이지투 아케이드'라는 한글 이름이 등재되어 있기 때문에, EZ2AC의 AC는 '아케이드'라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으며, 모든 해금이 완료된 후 공개된 스태프롤 northpole에서도 All EZ2 ARCADE Staff. And You 라는 문구가 등장한다.

발매 후 1개월 여가 지난 5월, 자신이 어뮤즈월드의 대표이사 전경수라고 밝힌 사람이 전국 대부분의 오락실들을 상대로 안내문을 배포했다. 전경수는 이 안내문을 통해 자신이 이전 대표이사인 정광현으로부터 주식양도 소송에서 승리하여 어뮤즈월드의 경영권을 넘겨받았으며, 따라서 EZ2DJ에 대한 권리를 자신이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 주장에 따르면 SQUARE PIXELS 측에서 어뮤즈월드의 허가 없이 EZ2DJ의 기체와 컨텐츠를 사용하여 개발한 EZ2AC EC는 불법 게임이 되는 것이다.

전경수는 EZ2ON의 개발사인 톡톡플러스에서 실장으로 일하는 사람이다. 이 때문에 EZ2ON과 EZ2AC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여러 추측이 난무하였는데 톡톡플러스나 SP 등 이해 당사자 측에서는 공식적인 발표를 한 바가 없었다.

그 후 2013년 8월 13일 뜬금없이 본작의 신곡인 Sigma가 이지투온 사운드 클라우드에 올라왔으며, 이후 Frozen Eyes와 같이 8월 13일 업데이트 되었다. 이것은 작곡가인 fromsmk가 개인적으로 이지투온 측에 곡을 납품한 것이다.

2013년 9월 11일에는 EZ2ON에 라디오 믹스가 업데이트 되었는데 두 회사의 관계가 좋지 못할 것이라는 소문과는 다르게 SQUARE PIXELS 측에서 패턴을 담당하였다. 후에 SP의 공식 트위터에서는 협력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EZ2ON의 해당 업데이트에 참여한 것을 인정하였는데 이는 소문만이 무성한 여러 논란들을 종식시켜줄 신호탄으로 보인다.

그러나 2013년 12월 말 EZ2ON이 서비스를 종료 하였기 때문에 톡톡플러스[3]가 소유한 걸로 보여지는 7th TRAX 1.0~2.0 수록곡들의 권리 또한 차후 버전에서의 재수록이 불확실하게 되었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수록된 BERA 이후 AE - AEIC - EC를 통해 새로 보완한 컨텐츠의 양이 방대함에도 불구하고 '꼭 옛 곡을 되살려야하는가'에 대해서는 찬반 논란이 크다. 오히려 삭제곡보다 추가곡이 많다!

2014년 2월 21일2013년 5월경 발송된 내용증명 문서에 관한 입장 표명이 올라왔다. 전 어뮤즈월드 대표이사와의 트러블로 인해 발생한 문제라고 설명하였고 결론적으로 EZ2AC는 합법적인 라이센스를 얻어 제작된 게임이라고 설명하였다.

EZ2AC로 타이틀을 변경한 것은 아마 코나미에게 상표권을 압류당한 이유도 있을 것이다.[4]

3 진행

3.1 발매 이전

Sabin Sound Star의 3주년인 2013년 4월 7일, Theme of EZ2Dj 자유게시판을 통해 발표되었다. 발표 직후 게시판은 흥분의 도가니가 되었는데, 이 발표로 이미 사장된 게임 취급을 받고 있던 세이빈 사운드 스타를 기억하는 일부 유저들은 이런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발표 직후에 알려진 정보는 거의 없었다. 단순히 시리즈의 이름만 바뀐 것인지, 아니면 3S처럼 아예 새로운 리듬게임인지에 대해 추측이 무성했으나 개발자중 한 명인 PEENA는 트위터에서 기존 EZ2DJ의 기체를 그대로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후 4월 14일에 로케이션 테스트를 고지하고 4월 20일에 테스트가 시작되기로 예정중이었는데, 타이밍이 맞질 않았는지 4월 17일에 심의가 통과되었다. [5].

3.2 로케이션 테스트

4월 20일부터 21일까지 목마 게임장, 애경백화점 펀잇 등 3곳의 오락실에서 로케이션 테스트가 개최되었다. 로케이션 테스트 이후 반응이 엇갈렸는데, 양측 모두 개선된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해서는 상당히 좋은 평가를내렸지만, 수록된 신곡과 전체적인 퀄리티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상당히 많이 갈렸었다. EZ2DJ도 첫 출시로부터 14년[6]이나 지난 게임이기 때문에 유저층의 편차가 있는 게임이고, 이 때문에 의견이 갈리는 경향을 보인다.

로케이션 테스트 플레이 영상.

4월 25일 일부 오락실을 시작으로 선행 출하분이 입하되었다. 선행판은 컨텐츠 부족과 여러 버그 등의 이유로 유저들로부터 비판을 받았다. 특히 7키, 클럽, 스페이스 등 소위 '다키 모드' 유저들의 원성이 지대했다. 그 무엇보다도 스페이스 믹스 유저들의 타격이 컸는데, 이는 yak_won의 곡이 사라질 뻔하다 극적으로 번복된 일 때문으로 보인다. 그래서 다른 모드에는 yak_won의 곡이 정상적으로 존재하나 스페이스 믹스에는 yak_won의 곡이 모두 공중분해 된 상태.

논란이 확산되자 PEENA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 버전이 인컴 테스트 버전에 가까운 선행 출하판이란 것을 밝혔다.자료 유저들은 '개발진들의 열악한 사정을 이해해주자'라는 측과 '대강 만들고 선행판이라고 발뺌하면 납득이 되겠냐'라는 측으로 갈렸다.사실상 유료 베타테스트

3.3 정식 발매

정식 발매에 관해서 서울 방학동 우리들의 놀이터 게임센터 업주는 이런 이야기를 흘렸다. 이미 공개된 신곡을 포함해 44곡이 신곡으로 들어가며 신규 채널도 있다고 한다.

2013년 5월 7일, EZ2AC EC의 정식 제품판이 가동되기 시작하였다. 일부 게임센터에서는 위에서 상기한 EZ2ON측과의 문제로 입하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이야기를 호소했으나, 현 시점에선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되어 입하될 게임센터에는 대부분 입하 된 상태.

4 특징

4.1 컨셉

갑작스레 선로를 바꾼 첫 작품인 만큼 베이직한 설계를 했고, 6년간 여러번의 7th TRAX 시리즈를 거치며 깎아먹을 대로 깎아먹은 EZ2DJ의 브랜드 이미지를 2012년 부터 조금씩 회복하여 본 작에 다다른 것이므로, 이는 옛 전성기와 같은 명성을 되찾는 길로의 순환을 의미한다고도 볼 수 있다.

부제 'Endless Curculation(무한의 순환)' 답게 컨텐츠 중에는 우로보로스[7], northpole[8]과 같이 이 순환을 강조하는 것들이 눈에 띈다.

4.2 신곡

4월 13일 수록곡 일부의 음원 프리뷰가 올라왔다. 시드 사운드와 더불어, 이전까지 BMS, 동인 음반 등을 제작하던 한국의 동인 서클 Team Progressive 출신 작가 wigen, RMHN과 kari가 참가했다.

(기본 수록곡은 가나다-ABC순, 해금곡은 해금 문자열 순서대로 작성.)

#곡명BPM작곡가타이틀/비주얼BGA
기본 수록곡
01Actias Artemis140iMpPeaceyj전용
02A Glimmer138Rammage(작자 미상)범용
03Airwave130KariLune전용
04BEATRICE195RMHNBadny, Flow.D전용
05Cosmical Rhythm128Cradle Edgeyu_nang범용
06Dancing Light135ATASBackMoSSi전용
07Dream Walker215HiROHFS+전용
08DISTOPIA133wigen(작자 미상)범용
09Entire145KIENFlow.D전용
10First Fantasy133Cradle EdgeBadny범용
11Hey Barbie130Cradle EdgeBadny범용
12Indistinction138Paraphrase(작자 미상)범용
13M!rror128Cradle Edge(작자 미상)범용
14Nothing Else125KIENDiesel Eater전용
15On My Way150Cradle EdgeBadny범용
16Orphan Children173mr.KeiNesume전용
17QUADCORE160TPROAIKI vs HFS+전용
18Shine Through182STREME REVERIE(작자 미상)범용
19Sigma160fromsmk(작자 미상)범용
20Stranger130LhoUHahyeon전용
21Tension145SpringHead(작자 미상)범용
22Todos Los Dias128HiROBadny전용
23Tron140Rammage(작자 미상)범용
24Withered Heights85KIEN(작자 미상)범용
해금곡 (ENDLESS)문자열
25Aniart155KBBadny전용E
26True128KariKonjoe전용N
27Shove it147Earache Squadron(작자 미상)범용D
28Starlight Factory150ATAS(작자 미상)범용L
29Again110SpringHeadSolm전용E
30Push me again175Diesel EaterDiesel Eater범용S
31FUTURE NIGHT140sun3Kazet범용S
해금곡 (CIRCULATION)문자열
32Fallback126Paraphrase(작자 미상)범용C
33Magic Square180fromsmkHaHyeon전용I
34Rendezvous Coast130wigenHFS+전용R
35Hesitate140Rammage(작자 미상)범용C
36UniT176PDNHFS+전용U
37WHEEL OF FIRE180RAVEN@TIONVerdictine전용L
38Black tinted alley106croaktica(작자 미상)범용A
39Total Eclipse150ATAS vs KANETAFlow.D전용T
40Planet X169HiROHahyeon전용I
41A Site De La Rue186STREME REVERIEFlow.D전용O
42Break of Dawn142KIENKonjoe전용N
43Legend200Lunatic SoundsBAD_SECTOR전용N
44northpole[9]175iMpPEENA전용N
미사용곡
00The White Horizon150LhoU--

4.3 삭제곡

이번 버전에서 판권 관련 문제로 인해 삭제되는 곡은 다음과 같다. 출처

BERA에서 부활했었던 1st SE시절 가요곡 다섯 곡이 이번 작에 삭제되었다. Platinum부터 완전히 삭제되었던 정황상 애초에 부활해서는 안 될 곡들이었기 때문에, 삭제된 건 아쉽지만 어쩔 수 없다는 평이 나왔다.

Sabin Sound Star에서 이식된 일본 작곡가 sta의 곡 두 곡 역시 삭제되었다. 더불어 sta의 곡 삭제가 본인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BERA, AEIC에서 플레이 가능하다 sta의 입장이라면 3S전용해금곡이라 해놓고 이지투디제이에 통상해금판으로 풀어버렸으니 황당할만도 했을것이다. 덕분에 3S가 빨리 망해버렸고.

AE에서 추가되었던 리믹스 4곡 역시 '라이센스 만료'라는 이유로 삭제된다고 발표되었다. 하지만 원곡에 대한 권리가 모두 SQUARE PIXELS에 있다는 것, 편곡자 역시 사내 개발자인 KIEN이라 판권 문제 해결이 상대적으로 수월하다는 점 등으로 인해 여러 추측을 낳았다. 여기에 대해서는 작곡자가 직접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해명했다.후에 이 4곡은 EZ2AC : EVOLVE 1.53패치에서 부활한다. [10]

이 외에 공식 트위터를 통해 발표된 삭제곡 목록에는 없지만, AEIC의 라디오 믹스 전용곡이었던 Sewing Machine은 스트릿 믹스에 해금되리라는 예상을 깨고 소리소문 없이 삭제되었다.

자세한건 EZ2AC : ENDLESS CIRCULATION/삭제곡 항목 참고.

4.4 그래픽

게등위 심의 자료를 통해 인터페이스가 '유출'되었다. 보러가기 곡 선택 화면의 배경으로 AE 시절의 루프가 표시되는 것을 보면,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의 스크린샷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개발중의 스크린샷에 대한 유저들의 반응은 엇갈렸는데, 깔끔하고 보기 좋은 디자인이라는 긍정적인 평과 EZ2DJ 기계의 해상도를 고려하지 않은 디자인이라는 부정적인 평으로 나뉘었다. EZ2DJ 기체의 모니터는 해상도와 선명도가 낮은 편인데[11], 그런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지나치게 화려한 색상 조합과 그라데이션을 적용했다는 것. 허나 이러한 반응들은 이후 정발되고 가동되면서 전반적인 평가는 '디자인은 깔끔하지만, 일부 지나치게 노후화된 브라운관에서는 변색이 일어나 테마가 제대로 살지 않는다.' 며 호평 반 아쉬움 반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아래 영상들은 모두 EZ2AC EC 정식 출하본의 인터페이스이다.

5 해금 시스템

위 방법대로 커맨드를 입력하면 왼쪽 상단에 각각 어떤 문자가 해금되었는지 타이틀 화면에 표시된다. 4월에 출시된 선행판의 경우 작동하지 않는다.

6th, 7th 2.0, 7th CV 와 같은 해금 시스템이 도입되었다.[13] 매주 EZ2AC의 공식 트위터를 통해 공개되는 힌트에 따라 유저들이 해금 방법을 유추해서 알아맞히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부제인 'ENDLESS CIRCULATION'에 따라 모두 18개의 해금 조건이 있으며, 해금 조건을 하나씩 만족시킬 때마다 신곡과 라디오 채널이 등장한다. 오랜만에 등장한 해금 시스템인 만큼 유저들의 반응도 뜨거웠는데, 커뮤니티 사이트인 Theme of EZ2Dj는 평소보다 접속량이 폭증해서 수 차례나 트래픽 초과 상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다만 힌트가 그리 잘 짜이지 않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힌트가 너무 난해해서 힌트만 가지고는 조건을 유추하기 힘든 것이다. 힌트가 공개되기 전에 해금 조건이 우연히 알려지고, 힌트가 공개되고 나서 조건에 맞춰서 힌트를 해석하는 본말전도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또한 해금 조건이 개발진들의 예상보다 쉬웠던 것인지, 해금 시스템 공개 이틀 만인 5월 12일에만 5개의 해금 조건이 공개되었다.[14] 개발진 측에서도 매우 빠른 해금 속도에 놀란 것인지, 2회차 힌트는 아예 D-L-E-S 4개를 몰아서 주었다. 작품 발매 후 3개월 동안은 버텼지만, 준비한 컨텐츠의 양에 비해서 소비 속도가 지나치게 빨랐다. 그렇다고 7th 2.0만큼 고난이도 해금 조건으로 설계하면 해석하기 너무 어렵다고 불평하는 반응이 나타날게 뻔하다.

6월 27일 느닷없이 공개되지않은 O 해금곡 A Site De La Rue 의 BGA와 음악이 유튜브에 유출되었다. 이는 중국에서 업로드된 것이며, 하드 내부의 데이터를 추출하여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이로 인해 제작진 측에서는 이 동영상이 어떤 유저에 의해 Theme of EZ2Dj 커뮤니티에 게재된 29일 토요일에 어쩔 수 없이 9회차의 문제 모음과 해답 모음을 전부 공개했다. 유저들은 허탈하면서도 안타깝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또 며칠 후, 마지막 N 해금곡 Legend의 BGA와 음악이 또 유튜브에 유출 되었다. 같은 아이디를 쓰는 유튜브 업로드가 해킹하여 올린 것이였다. 하지만 이게 A Site De La Rue와 같이 이슈화 되지는 못했다. 이 동영상을 올린 것은 6월 29일인데, 이 정보가 뜬 것은 약 7월달 이었고 모두가 알게 된 것이 N해금을 하고 난 이후였기 때문이다.

유의사항으로 CIRCULATION 부분은 ENDLESS 해금을 전부 만족시킨 후에 조건을 달성해야 해금되며 마지막 O와 N은 앞의 CIRCULATI를 모두 해금해야 진입할 수 있다. 해금표는 히든커맨드 문서를 참고.

6 변경점

6.1 그래픽

  • 전체적인 그래픽은 흰색, 청록색, 다홍색을 기조색으로 삼았다. 부팅시 뜨는 저작권 관련 경고문도 이 기조색에 맞춰서 디자인되었다.
  • EZ2DJ 7th CV 이후로 오랜만에 스타트 전용 연출이 부활했다.
  • 신 기어 추가. 이 스킨은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3rd 스킨과 비교하여도 손색이 없을정도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턴테이블 모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한데 이것은 4th에서 처음 신설된 이후 12년 만의 스킨 추가라는 의의가 있다.
  • 루비믹스, 캐치, 턴테이블 기어 추가. 턴테이블 모드는 EC 스킨 이외에도 AE 스킨이 추가되었다. 캐치는 수록곡 Dream Walker의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스킨이다. 그리고 캐치 모드에는 AE로 넘어오면서 삭제됐었던 고양이 캐릭터와 물고기 노트가 부활했다.
  • 3초 카운트 문구가 ② - READY - START에서 GET - READY - START로 변경되었다.
  • EC 신곡을 대상으로 새 범용 BGA 추가.
  • AE 스킨 판정 폰트와 콤보 폰트 변경. AE 발매 당시 KTnG 상상제목체와 상상본문체를 라이센스 형태로 사용하였다는 내용이 스탭롤에 있었는데 라이센스 만료로 인한 폰트 변경인 것으로 보인다.

6.2 인터페이스

  • 올송 커맨드를 모드 셀렉트에 표시한다. 부분올송인 경우 PART, 전체 올송인 경우 ALL 마크가 모드명 옆에 뜨게 된다.
  • 스테이지 알림 기능 부활, 6th처럼 스테이지마다 안내 음성이 뜨고, 곡 선택 화면에 몇 번째 판인지 표시된다.
  • E1 버튼이 이펙터 세트 교체로 기능한다. 그래서 선곡창에서 쓸 수 있는 이펙터가 4개에서 6개로 늘었고, 한번 설정하면 변경이 불가능했던 모드 셀렉트의 이펙터들을 옮겨왔다. [15]
    • 단, 루비믹스에서는 이펙터 간소화 정책이 적용되어 3개만 사용할 수 있다.(페이더, 랜덤, 오토)
  • 스킨에서 노트가 나오는 패널 부분을 검게 만들어주어 BGA가 비치지 않도록 해주는 기능인 BLACK PANEL (노래 선택화면 에서 스킨을 고른후 E1+페달 을 누르자)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는 Sabin Sound Star에서 먼저 OPAQUE SKIN PANEL이라는 이름으로 도입되었던 기능이다.
  • 클럽, 스페이스 플레이 화면이 약간 변경되어, 두 모드 선택 한정으로 플레이 중 크레딧 정보 바가 우측 하단에 위치한다. 본래 로케이션 테스트때는 크레딧 정보가 빠져있었었는데, 크레딧 정보 바가 신버전 스킨의 점수와 콤보 정보를 가리기 때문에 뺐다고.[16] # 다만 이게 의도와는 다르게 유저들에게 버그로 오인 받았고 이후 유저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지금과 같이 우측 하단의 배치 형태가 되었다. 그리고 이는 다음 버전에서 10K/14K 플레이중에는 크레딧 바가 아예 사라지게 되어 제작진들의 원래 의도대로 적용된다.
  • 곡별 결과 화면 개선되어 이전에는 랭크가 뜸과 동시에 이번 판의 점수가 총 점수에 합산되어 표시되었기 때문에 곡별 점수를 사진으로 남기기 어려웠지만, 이번 작품에서는 이번 판의 점수가 결과 화면 끝까지 남도록 바뀌었다. 거기에 추가로 beatmania IIDX펌프 잇 업처럼 리절트에서 곡 제목과 난이도가 표시되도록 바뀌었다. 앞의 두 게임은 이미 2000년대 중후반(IIDX는 beatmania IIDX 15 DJ TROOPERS시절, 펌프 잇 업펌프 잇 업 2010 FIESTA시절부터 추가되었다.)부터 추가된 유저 편의시스템이 같이 추가된 셈.

6.3 시스템

  • 플레이 방법을 설명하는 'HOW TO PLAY' 코너가 도입되었다. EZ2DJ 7th 2.0에서도 데모 플레이 형태로 도입된 적이 있었으나 이번엔 게임 스타트 시 보여주며 스킵이 가능하다. 영상
  • 신곡 롱노트가 처음으로 적용된 7th TRAX 1.0에 이어 6년 만에 스트릿 모드에서도 롱노트의 연속 콤보가 일괄 적용되었다. 당시에는 극성 스코어 어태커들의 반대로 5KEY, 7KEY의 구곡에 한하여 적용되지 않았으나, 이번 작품에서는 전곡에 롱노트 틱콤보를 적용했다. 롱노트의 비중이 높은 구곡의 경우 체감난이도가 상당히 달라졌다.[17] 한편 극성 스코어 어태커들은 이 점 때문에 구작인 BERA, AEIC만을 붙잡고 있다.
  • 점차 늘어나는 스코어[18]때문에 구버전 스킨들도 점수 자리수가 7자리로 확장되었다.
  •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보너스 스테이지 개념으로 바뀌었다. 로케이션 테스트 당시에는 EC의 신곡만 선곡 가능했었으나 제품판에서는 인기곡 위주로 거의 대부분의 곡을 고를 수 있으며, 해금을 하면 northpole을 여기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자세한 목록은 EZ2AC : ENDLESS CIRCULATION/엑스트라 스테이지 참고.
  • 루비 믹스도 곡별 랭킹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 루비 믹스 1st Stage 보정 추가. 1스테이지에 한하여 게이지가 모두 소진되어도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간다.
  • 7라디오에서 오토옵션을 적용할 경우 롱노트를 1노트로 처리하지 않고 롱노트 콤보가 오르게 되었다. 원래 7th 1.5까지는 이랬던 것이 2.0 이후로 콤보가 오르지 않았다.
  • 클럽 믹스에서 곡이 끝난 후 재빨리 스킵할 수 있는 기능 추가되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스킵이 가능하다.
  • 스페이스 믹스에서도 사운드 이펙터 기능 도입되었다. 스타트 버튼을 누른 채로 발판을 조작하면 사운드 이펙터를 켜고 끌 수 있다.
  • 역시 7th 1.0 이후 6년 만에 캐치와 턴테이블에도 3초의 카운트가 도입되었다. 이전까지의 개발진들이 소스문제로 불가능하다고 언급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해결한 것으로 보인다.
  • 이전부터 많은 논란을 낳았던 캐치 2/3 익스트림 옵션이 삭제되었다.
  • 그동안 클럽 믹스, 스페이스 믹스에만 한정적으로 출현하던 E랭크가 다른 모드에서도 출현하게 되었다.
  • 클럽, 스페이스, 캐치, 턴테이블에서 올송을 걸어도 토탈 랭킹 등록이 가능하다. 이전 버전에서는 무조건 불가능.
  • 캐치, 턴테이블에도 5, 7 스트릿처럼 부분올송이 들어간다. 이전까지는 전체 올송만 가능했다.
  • 전체 올송 규격 환원. BERA, AEIC과는 달리 전체 올송을 걸면 모든 수록곡이 표시된다.
  • 곡별 리절트 화면에서 뜨는 랭크의 기준이 완화되었다. S랭크(A+랭크)는 확실히 완화되었는데, 덕분에 엑스트라 스테이지를 띄우기가 쉬워졌다.
  • 타이틀 이름이 EZ2DJ에서 EZ2AC로 교체되었기 때문에 기본 랭킹 닉네임도 EZ2DJ에서 EZ2AC로 바뀌었다.
  • 1P, 2P 배틀 플레이 상태에서 BGA를 켜면 배틀 모드 범용 BGA가 출력되게 되었다. 이는 배틀 플레이시 렉이 가중되는 점을 잡기 위함으로 보인다. 영상.
  • 롱노트 길이가 16비트 단위에서 32비트 단위로 세분화되었다. 덕분에 슈퍼랜덤 사용시 노트가 롱노트 끝부분에 끼어버리는 버그가 해결되었다.

6.4 컨텐츠

  • Ruby Mix 대폭 개편
Ruby Mix 수록 패턴의 추가, 수정, 삭제, 난이도 조정이 대폭으로 이루어졌다. 이와 함께 5 Street Mix의 이지 믹스 패턴 중 Ruby에 동시에 수록되어 있던 곡들이 대부분 삭제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이 글 참고.
  • 7키 채보 대폭 변경
전작 AE에 이어서 이번에도 7키 채보가 대폭으로 바뀌었다. 다만 AE처럼 대량 너프만 한 건 아니고 좀 더 어렵게 변한 게 많고 BE 계열 채보로 복귀한 경우도 있다. EC에서 새로운 형태로 변경된 채보에 대해서, 몇몇 채보의 경우 7키의 특징이 잘 드러나지 않거나 특정 스킬만이 강조된 패턴도 있어 그에 대한 불만도 있었지만 AE 때보다는 나은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 Ch. Nervous Breakdown 내용 변경
곡은 그대로이지만 패턴이 아주 극악하게 바뀌었다. AE에서는 단순히 기존의 보스 패턴만을 모아둔 채널이라 호응을 못 받았지만, 이제는 채널 이름 그대로 고수 유저들의 멘붕을 일으키는 채널이 되었다.
변속만 사라졌다. 판정과 곡 컷팅은 AE 그대로이다. 단 캐치모드의 HD패턴의 경우 그대로 변속이 존재한다.

7 발견된 버그

테스트판과 선행 출하본의 버그들은 음파공격 버그를 제외하고는 정식 버전에서 모두 수정되었다.

7.1 테스트판 버그

  • 스페이스 믹스 토탈 랭킹이 뜨지 않는 버그.
  • 구곡과 신곡을 섞어 하면 토탈 랭킹이 뜨지 않는 버그.
  • Mystic Dream 9903이 Memories로 표시되는 버그.
  • 음파공격 버그
7th 1.5 이후 시리즈의 고질병인 음파공격 버그는 이번 작품의 로케이션 테스트판에서도 발생했다. 이전 작품들과 비교했을때 상당히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기는 했으나 정식 버전에서도 해결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 [19]
  • 5키 라디오 Ch. Fairytales의 결과 화면에서 곡 제목 등 곡 정보가 표시되지 않는다.
  • 5키 라디오 Ch. ENDLESS CIRCULATION의 곡 목록에서 Nothing Else가 Nothong Else로 오자가 났다.
  • 라디오 채널의 경우 레벨 5~9는 Normal, 레벨 10~13은 Hard, 레벨 14 이상은 Expert로 따로 표기가 되는데, 5키 라디오 Game World 채널은 레벨 10인데도 Expert, 7키 라디오 Vai 2 채널은 레벨 6인데 Hard로 뜨는 문제가 있었다.
  • 캐치 모드에서 곡별 랭킹 닉을 새길 시 이전 스테이지에서 새긴 닉이 이후 스테이지 플레이 후에도 계승되지 않는 버그.

7.2 선행 출하본 버그

  • 스페이스 믹스 결과 화면에서 선곡하지 않았던 Theme of EZ2DJ가 디스크 이미지로 나타나는 버그. 클럽 믹스에서도 비슷한 버그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
  • 스페이스 믹스 선곡창에서 yak_won 명의의 곡 총 12곡, 18패턴이 전부 사라졌다. 다른 모드에는 yak_won의 곡이 모두 정상적으로 수록되어있기 때문에, 버그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 스트릿 믹스 결과 화면에서 일부 곡 이미지가 블루박스로 나오는 버그.
  • 7키 스트릿 믹스와 캐치모드에서 2P로 했을 때 곡별 기록을 새길 수 없는 버그[20]
  • 7키 스트릿 믹스에서 Frantic YK Edit가 난이도 X로 바뀌고, 선곡하면 스킵되는 버그.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는 정상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 7키 스트릿 믹스, 7키 라디오 Fuse 채널에서 등장하는 Orphan Children의 패턴에서 노트 겹침 버그가 있는 문제.
  • 7키 Yak_won채널 퍼센테이지 오류로 클리어가 불가능한 버그.
  • 턴테이블 곡 선택 후 화면에서 곡별 랭킹이 뜨지 않는 버그.
  • 랭킹 등록시 '>' 과 '<' 문자를 등록하면 랭킹에서 반대로 나타나는 현상.

7.3 정식 출하본 버그

히든 컨텐츠가 전부 해금된 후기 출하분(이른바 올해금 하드)의 경우 이하의 버그중 일부가 수정되기도 했다.

  • 일부 곡명과 라디오 채널에 오타가 있다. 다만 플레이에 지장은 전혀 없다.
  • 5, 7 Street Mix 엑스트라 스테이지 Legend 스킵 현상. #
곡 제목의 오타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만 스킵되고 다른 스테이지에서는 정상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하다.
  • 5 Street Mix Break of Dawn HD를 2인 플레이 할 경우 1P와 2P의 노트수가 다른 현상#
  • 5 Radio의 Ch. HARD RANDOM에서 Stay (TAK Remix)가 등장 할 경우 리절트 창에 곡명이 블루박스[21]로 나오는 경우.
  • Space Mix 올송시 Entire가 출현하지 않는 버그. 올송을 걸지 않고 플레이 한다면 2nd Stage에 출현한다.
  • EZ2Catch 버전별 올송시 Espresso가 출현하지 않는다.

8 진행 상황

출처는 공식 트위터 이다.

  • 2013년 4월 13일 : 리믹스를 포함해서 총 11개의 곡이 판권 만료로 삭제될 예정이라고 한다. 여기에는 EZ2DJ 1st SE 당시 수록되었다 이후 EZ2DJ BERA 에서 다시 수록된 라이센스 곡들도 전부 포함되었다. 아무래도 라이센스 문제를 해결하진 못한 것으로 보인다. BERA때 무단으로 넣은 것 일수도
  • 4월 14일 : 4월 20일 ~ 4월 21일까지 명지대 점보 게임랜드, 충정로 목마 청소년 게임장, 구로 Fun It 에서 로케이션 테스트가 개최된다.
  • 4월 20일~4월 21일 : 로케이션 테스트가 개최되었다. 로케이션 테스트 첫 날인 2013년 4월 20일은 시리즈 첫 작품인 EZ2DJ The 1st TRACKS가 출시된 지 14주년이 되는 날이다.[22]
  • 4월 25일 : 선행 출하분이 일부 게임장을 시작으로 출시되었다. 아직 완성이 덜 된 버전으로, 이번 출시는 2차 인컴 테스트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부분에 있어서 제작진들의 애매한 답변과 실질적으로 돈을 받고 지방까지 팔은 상태라서 이게 인컴테스트라고 하기엔 미심쩍은 부분이 많다. 진실은 SQUARE PIXELS의 팀원들만이 알 듯.
  • 7월 5일 : 'ENDLESS CIRCULATION' 의 E부터 N까지의 모든 해금법이 공개되고, 모든 숨겨진 컨텐츠들이 오픈되었다.
  • 7월 14일 : 공식 홈페이지가 리뉴얼 되었으며 이 홈페이지에서 공개된 BGA와 곡 미리듣기를 들을수 있다.
  • 이후 정확히 공지된 시간은 없지만 매주 토요일마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수록곡의 BGA들을 공개했다.
  • 2014년 4월 7일 : EZ2AC : EC의 공개 1주년. 이미지 한 장이 EZ2AC의 공식 트위터를 통해 공개되었다.# [23]
  • 11월 9일 : 느닷없이 sign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등장. 영상의 내용은 EC의 마크가 알수없는 공간에서 계속 돌다가 멈춘뒤 지직 거리는 소리와 함께 'RETURN TO SQUARE ONE' 이라는 마크로 바뀌는 것이 전부. 아직 이 영상에 대해 알려진 바는 없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의 반응은 신작 출시이다.
  • 11월 16일 : 새로운 티져 영상 공개. 예상했던 대로 EZ2AC 신작 티져였으며, 타이틀은 EZ2AC : EVOLVE 아무래도 EC의 마크가 멈춘 것은 EC 프로젝트의 종료를 뜻하며, 티져 영상중 '끝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는 것은 EC프로젝트를 끝내고 EVOLVE라는 새로운 시작을 추진중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듯 싶다.참고로 EVOLVE의 뜻은 '진화하다'

9 OST

해답을 찾으셨습니까?

저희들이 찾은 해답은, "여러분"입니다[25]

근 13여 년만에 OST 앨범을 발매했다. 최초 공개예정일은 2014년 4월 20일이었으나, 세월호사건의 여파로 정식 공개가 잠정적으로 연기된 끝에 5월 말엽에 자세한 정보가 밝혀졌는데, 앨범의 구성은 EZ2DJ AE, AEIC, EC의 수록곡들과 BE 이전의 몇몇 인기곡들, 그리고 시스템 사운드 및 익스텐디드 악곡들로 수록되는 곡은 총 106 곡이라는 방대한 분량이다. 수록곡 리스트

앨범의 가격은 2만 7천원으로, 배송비인 3천원을 포함하면 딱 3만원이 나온다. 주문 예약은 6월 1일부터 8일까지 받으며, 기간 한정 판매이기 때문에 수량 문제로 구매를 하지 못하는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구매 특전으로 OST 일러스트가 담긴 우편 엽서 8장을 증정한다.[26] 판매 페이지

또한, 개발사측 특전과는 별개로 판매 채널인 기프트캣 자체적으로 예약구매자들에게 이벤트를 실시한다는 공지가 있다. 약 50여 명에게 추첨을 통해 기프트 상품을 증정한다고.기프트 당첨자 공개 페이지

6월 1일, 예약판매가 시작되는 순간 기프트캣의 동시접속자 수가 200명을 일순간 돌파했다고 한다(...).

10 유저들의 평가

이지투 시리즈의 이후 새로운 시작을 알린 수작.

시스템적, 컨텐츠 구성 면에서 이전작보다 많은 진보를 보였다. 게다가 7th부터 정식 채택된 기판 사양에서 내놓았던 들의 아쉬운점과 문제점들이 최종 보완된 완전판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 때문에 후속작인 EZ2AC EV 1.50버전이 등장하기 전까진 본 작품을 7th 이후 신 EZ2AC 시리즈의 정점으로 보았다.

  • 신곡
신곡들의 질은 전반적으로 무난한 편. 총 44곡이 추가되었고, 이번 작의 신곡들은 장르의 분포에서 다양성을 보인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시리즈 별로 장르 편중을 넘나들던 7th 계열 이후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줬다.
  • 유저 인터페이스
백색을 기조색으로한 UI는 뛰어난 직관성과 심플함으로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몇몇 유저들에게 상당한 인상을 주었다. 7th 계열에 참가했던 개발진 중 한 사람은 훌륭한 연출력과 세심하게 기획된 컨셉으로 '온갖 정성이 느껴지는 작품'이라는 긍정적인 평을 내놓기도 했다. 7th부터 두각된 유저 편의성 지향적인 방향을 계승하고, 일부 편의 기능을 추가 및 개선하며, 6th 이전에 사용되었던 기능[27] 및 인터페이스[28]를 EC에 맞게 부활하는 등 여러 요소들을 절충하고 다듬은 것이 결과적으로 상당한 진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었다.

여담으로 나중에 EV에 도입한 5K 7K 10K 14K등등으로 나누는 모드는 여기서 부터 시작하려 했는데 여력이 안되어서 그대로 냈다고 한다.

  • BGA
신곡들의 전통과도 같았던 범용 BGA 대신 상당수의 곡이 BGA를 들고 왔다. 더이상 개량되지 않는 툴과 하드웨어상의 한계로 레이어 방식 BGA를 사용하지만 대다수의 곡이 음악과 잘 어울리도록 컨셉을 잡아 일관성을 갖추었다. BGA가 존재하는 곡들은 고해상도로 리뉴얼되어 A Site De La Rue 까지 총 23개의 BGA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되었다.
  • 시스템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4 스테이지 개념으로 상향되었고 이에 대응하듯 랭크 시스템이 많이 후해지는 등 전반적인 개편이 이루어졌다. 다만 투덱과 같이 기본적으로 모든 곡 선곡 가능 + 중급의 실력만 되도 확정되는 엑스트라 스테이지 같은 시스템이 아니다보니 차라리 올송으로 3스테이지를 즐기는 쪽으로 점점 기울어졌다.
롱노트 콤보의 적용 범위가 7th 이후의 신곡 뿐만이 아닌 전곡으로 확대되면서 여러 의견이 나오고 있다. 대부분은 진작에 했어야한다며 수긍하고 있으나 반대의 목소리도 있는 편. 하지만 7th 1.0 당시처럼 격렬한 반발은 없었지만 일부 유저들은 롱노트 콤보 미적용 옵션이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29] 또한 체감난이도가 달라진 구곡의 경우 표기 난이도 조정이 필요한데 이것이 제대로 되었는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7th 계열의 불안정한 시스템에서 진일보한 모습을 보여준다. 로딩 방식이 바뀌어서 한번 로딩을 거친 모드는 다음 플레이때 로딩 시간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30] 시스템 최적화는 같은 하드웨어와 같은 OS 사양이었던 7th 1.0부터 AEIC 버전까지 비교해서 최고 수준.
롱노트 슈랜 버그가 수정되었다. 이로 인해 슈퍼랜덤 이펙트를 이용한 스코어링의 편의성이 높아졌다.
  • 난이도 밸런스
스트릿 믹스는 중급자 전용으로, 라디오 믹스는 상급자 전용으로 난이도 분포를 확 갈라놓았다. 그래서 신곡의 고난이도 채보를 플레이하려면 라디오 믹스를 플레이해야 한다. 사실 원래 Platinum 버전 이전까지는 저랬던 것이 6th에서 SHD 믹스 시스템이 도입되고 7th에서 SHD 패턴이 통상 패턴으로 통합되면서 지금처럼 바뀐 것.
개중에는 Ch. Ouroboros의 A Site De La Rue 전용 패턴처럼 입을 쩍 벌어지게 만드는 난이도의 곡이 몇 개 있지만, 전체적인 밸런스에 비하면 극히 일부이며 이전 작품보다 난이도 밸런스가 중급자 쪽으로 많이 기울었다. 7th 시리즈를 거치며 고난이도 컨텐츠가 과도할 정도로 많이 추가되었기 때문에[31], 이번 작품의 기획자들은 고난이도 곡을 최대한 자제한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구곡들에 비해 신곡들의 난이도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는 점. 유저들이 가장 많이 플레이하는 모드인 5스트릿 믹스의 경우는 적절한 레벨 분포를 보이고 있지만, 5키 외의 모드에서는 대다수의 곡들이 표기 난이도에 비해 매우 어렵거나 쉬운 곡들이 즐비하다는 점이다. 난이도 표기 밸런스는 기본적인 밸런싱인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작품치곤 이런 문제점이 발생하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5키의 경우, 15~16 레벨이 부실하다는 것이 문제이다. 7th 계열 곡들이 삭제된 후 12~14레벨과 17~18레벨은 많이 보충되었으나 그 사이가 텅 비게 된 것이다. 라디오 전용 패턴을 통해 어느 정도는 보강되었다고 할 수 있지만, 5스트릿 믹스의 경우 15레벨이 La Grand Bleu, A Site De La Rue, Morgenglut 2012, Messier 333 달랑 4곡 밖에 없다.[32][33]그나마 앞의 두 곡은 대체로 15레벨 입문곡으로 평가받고, Morgenglut는 스크래치곡이라 개인차가 있고, Messier 333은 당장 16레벨로 올라가야 할 불렙곡이다. 중간이 텅텅 비어버렸다. 다행히 이러한 난이도 밸런스 문제는 후속작에서 해결되었다.

11 해금 시스템의 재평가

그동안 누적 방식의 커맨드 입력 + 플레이 조건을 기반으로 선보였던 버전들은 하나 이상씩 가지고 있었던 문제점 때문에 해금 시스템 자체를 반가워하지 않는 의견들이 제법 많았다. 그런 점을 개선하고자 이전의 장점들을 반영하고 7th 2.0의 7차 해금이나 7th CV 3.0의 마일리지 적립 포인트처럼 지나친 노가다성을 완화하는 대신 힌트 요소를 도입하여 컨텐츠 소모 속도를 조절하려는 의도가 돋보였다. 주어진 하드웨어 사양과 개발 기간, 개발 여건에 따라 해금 요소 말고는 2차적인 즐길거리[34]를 추가 증설할 여유가 없었기 때문이다. 훗날 해금 요소를 삭제한 대신 다른 즐길거리[35]의 증설에 투자할 수 있었고, 2015년에 하드웨어 사양의 업그레이드와 USB 업데이트 기능이 구현되면서 굳이 해금 시스템이 없어도 지속적인 사후 지원이 가능한 걸로 판단할 수 있었던 것.[36] 그렇기 때문에 EC 입장엔 해금 시스템을 이용하여 유저들에게 신곡 볼륨을 눈속임시키는 것이 컨텐츠 소모 속도를 조금이나마 지연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었다고 볼 수 있다. 만약, EC가 해금 요소 없이 신곡 44곡과 신규 패턴 및 채널들을 처음부터 모두 접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다면 당시 유저들이 어떻게 평가했을지 생각해보자. 코인 러쉬를 통한 컨텐츠 소모의 가속화로 신작이 나오기 전에 다른 리듬 게임으로 이탈되는 현상이 나타났을지도 모른다.[37]

12 개발진

최대한 northpole BGA의 등장 순서에 맞춰 정렬하였다.

  1. SQUARE PIXELS에서는 CV를 8, 3S/BE/BERA를 9, AE/AEIC를 10번째 버전으로 취급한다. BERA까지 7TH로 취급한다면 EC가 아홉수가 된다 뭐 그게 그거지만
  2. 코나미BEMANI 시리즈 중 드럼매니아기타프릭스라는 브랜드 네임이 GITADORA 시리즈로 통합 및 변경된 것과 비슷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3. 현재 전경수 대표이사의 어뮤즈월드 및 싸이칸 엔터테인먼트.
  4. 상표권을 압류당했다 해도 개발은 계속할 수 있다. 실시권을 행사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
  5. 7th 1.5부터 AEIC까지는 기존 7th의 심의 결과를 수정하는 '패치' 방식으로 심의를 받았지만, 이번에는 '이지투아케이드'라는 별도의 게임으로 심의를 받았다
  6. 로케테스트일을 기준으로 딱 14년 전인 1999년 4월 20일에 출시된 게임이다.
  7. 자신의 꼬리를 먹는 뱀 문양을 뜻하며 영속의 의미가 있다. 이를 반영해서인지 라디오믹스의 우로보로스 채널은 난이도가 ∞로 표기되어 있으며, 난이도에 걸맞게 최종보스급의 채보를 보여준다.
  8. 본 작품의 로고인 원형 화살표의 방향은 북극에서 지구를 바라보았을 때의 회전방향과 같다.
  9. 엑스트라 스테이지, 5키 PEENA채널, 5키 Mutant채널, 7키 Vilkas 채널에서 할 수 있다.
  10. 일괄적으로 1.51 패치에서 부활한게 맞지만 당시엔 이백억 호러믹스가 누락되어 있었다.
  11. 다만 해상도는 그리 신경쓸 문제는 아닌듯하다. 대표적인 경우가 팝픈뮤직인데, HD급 해상도를 지원하는 신기체에서 SD급(854×480)화면을 출력 해상도만 HD급으로 올리는 무식한 방법을 사용한다. beatmania IIDX라도 링클까지는 이지투디제이와 동일한 VGA 해상도를 사용했다. 즉 화면이 늘어나는것을 감안해서 4:3 SD신호로 출력한것. 최신작 펜듀얼이라도 구기체라면 여전히 같은 해상도를 사용한다.
  12. 후에 나온 EZ2AC EV에서의 1.3c 버전까지의 게임오버 화면에서도 이것을 모방했다.
  13. 지금까지 EZ2DJ의 해금 시스템은 하나씩 문제를 품고 있었다. 6th는 U 해금, 7th 2.0은 7차 해금의 살인적인 조건, CV는 패스워드 시스템의 실패와 버전마다 다른 퍼미션 해금법이 문제가 되었다.
  14. 팝픈뮤직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 파티에서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퀴즈 해금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유저들의 왕성한 탐구력으로 인해 아직 공개되지 않은 단계까지 해금이 이루어지고 말았다. 이후 후속작인 더 무비에서도 퀴즈 이벤트를 진행했는데, 전 단계 해금을 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의 조건을 만족시켜도 해금이 되지 않도록 조건을 바꾸어서 유저들의 원성을 샀다.
  15. 7th 2.0에서 스타트버튼을 이펙터 세트 교체로 써서 8개의 이펙터를 다루었던 적이 있다. 이것이 CV에서 스타트버튼이 소트 버튼으로 바뀌어서 모드셀렉트로 이펙터 4개가 빠졌던 것.
  16. 구버전 스킨들의 경우는 아예 크레딧 정보 바를 고려하고 만들어져왔기 때문에 이 문제가 없다. 이때문에 4th 클럽 스킨은 아예 그루브 라이트 부분이 없다.
  17. 가장 논란이 많은 곡은 Panic Strike이다.
  18. 한 스테이지에서 100만점 이상을 뽑을 수 있는 곡도 있다.
  19. 대충 이렇다고 한다. (...)
  20. 총합 클리어 기록은 새길 수 있다.
  21. 시스템에서 파일이 없을 경우 임시적으로 표시하는 창이다.
  22. 1st의 출시일에 대해 문서화된 출처는 없으나, 대개 An Old Story BGA에서 밝힌 출시일을 공식 자료로 삼는다.
  23. 해당 이미지에 삽입된 점자를 로마자로 바꾸면 'Coming soon'이라는 단어가 등장한다.
  24. 참고로 이 날은 EZ2DJ 시리즈가 시작된지 15년이 되는 날이다. 그리고 원과 함께 나타난 점자를 해석하면 AZURENESS, ETERNITY, CHALLENGE, SPIRAL이 된다. 출처
  25. 4번재 OST CD인 SPIRAL 에 동봉된 책자 마지막에 적힌 문구
  26. 여기에 타이틀 화면이 들어간 엽서카드 1장을 더해 총 9장이 동봉되어있다
  27. 스테이지 알림 시스템
  28. 2nd, 3rd, PT에 사용된 리스트형 모드 선택 화면
  29. 훗날 후속작 패치 버전에 들어서 이펙터 옵션 모드로 부활되어 성과를 확인할 수 있지만 랭킹이 등록되지 않는다.
  30. 바로 전에 플레이했던 모드와 다른 모드를 고르면 다시 로딩을 하므로 시간이 오래걸린다. 일부 데이터를 항상 램에 상주시키는 방식을 이용하는 듯.
  31. 7th에서는 난이도 13 이상의 채보가 대량으로 추가되었다. 7th 1.5와 2.0에서는 라디오의 소위 '4대 채널' 전용 고난이도 채보가 대량으로 추가되었고 7th CV에서는 충격적인 난이도의 神威가 등장했다. 7th BE에서는 Messier 333, 그리고 Sabin Sound Star에서 넘어온 Return to Universe, Apollon, Rosen Vampir등의 고난이도 곡이 무더기로 추가되었다.
  32. 난이도 인플레이션에 따라 5키의 15레벨 패턴의 갯수가 4개인건 2013년 기준으로 더이상 많다고 할 수 없는 볼륨이고 15레벨 자체도 17~18레벨 때문에 최상위 난이도라고 부르는 경우가 점점 줄어든 서열이다.
  33. 이런 부정적인 반응이 나온 진짜 이유는 15~16레벨 패턴을 빨리 해보고 싶어서 라디오 채널에 진입하기 귀찮고 꺼려하는 일부 귀차니즘(?) 유저들의 영향력이다. 그렇다고 이런 부정적인 반응을 마냥 반박할 수 없는게 애초에 해당 난이도의 컨텐츠가 심하게 부족하거나 아예 없으면 게임을 접고 다른 게임으로 이탈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34. 1차적인 즐길거리는 초창기부터 정립된 모드, 수록곡, 노트 패턴의 제공이다.
  35. 대표적으로 5K ONLY와 10K MANIAC 모드 등
  36. 단, EV 1.5~2.0버전같은 사후 지원 방식을 오랫동안 채택해도 흥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37. 사실 EC가 출시한 2013년 당시에는 EZ2DJ의 불법 개조 버전설, BEMANI 게임들의 정발 러쉬같은 외적인 요인으로 인해 흥행에 불리한 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 전성기였던 2nd, 3rd 못지 않는 호평 덕분에 좋은 인상으로 남길 수 있었다.
  38. 현재 HFS+ 명의는 kuban 으로 명의를 바꾼 상태고, Samba K 라는 예명도 사용중. 후자 쪽을 더 많이 사용한다. 이후 EZ2AC NT에서 NTFS라는 명의로 간만에 BGA 제작에 참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