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sta Nova

최초 수록 버전DJMAX TECHNIKA Q
작곡TerraMycin
배경Dumping Life
장르Tropical Jazz
BPM188 → 131 → 188


DJMAX TECHNIKA Q 난이도 체계
2라인3라인
패턴난이도패턴난이도
Original3Original4
Premium6Premium6
Signature7Signature8

2013년 11월 21일 테크니카 Q 2차 업데이트를 통해 정식 공개된 테큐의 5번째 신곡으로,
그 존재 자체는 vneld 작곡의 별빛정원과 함께 2013년 11월 7일 1차 업데이트 직후 게임내에 잠시 업데이트 예정곡으로 등장함으로 인해 알려지게 되었다.[1] 작곡가인 TerraMycin이 최초로 DJMAX 시리즈에 투고한 플레이어블 곡으로, 해당 작곡가는 테크니카 Q의 시스템 음악인 Counter Q와 Electro-ade 또한 담당하였다.

곡의 BPM이 빠르고, 중반에 변속이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으로 이 변박과 키음 자체의 난해한 박자 때문에 판정 내기가 동레벨대의 다른 곡들에 비해 꽤 어려운 편이다. 변속에 따라 스크롤 속도 역시 변하는데, 2&3 라인 공통으로 오리지날 패턴과 프리미엄 패턴은 BPM만 느려질 뿐 4박 스크롤을 유지하는 반면, 시그네쳐 패턴의 경우는 이 부분이 2박 스크롤로 변해서 오히려 엄청나게 빨라지므로 대량 미스의 위험이 있다. 특히 노트가 작은 3라인의 경우, 스크롤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위치 미스가 나기 매우 쉽다.

BGA는 메트로 프로젝트 시절부터 DJMAX 시리즈의 그래픽 파트에 참여한 Dumping Life의 작품으로, 주로 모션그래픽을 담당했었으나 이 곡은 Silent Clarity처럼 그가 원화까지 담당한 케이스. 스토리는 형사[2]페이데이 은행강도로 보이는 악당과 총격전을 벌이다가 악당이 날아서 도주하자 전투기를 호출하여 때려잡는(?) 내용으로 보인다.후반에 등장하는 전투기와 미사일은 전작이라고 할 수 있는 Back to Life의 패러디.[3]다만 역재생 같은건 없고 폭발 엔딩
  1. 이때 공개된 예정곡들은 Fate~運命~, Brandnew Days, Cherokee, Desperado, Ruti'n, STOP, Supersonic 2011, 별빛정원, Festa Nova 이상 9곡으로, 다음날 패치를 통해 비공개 처리되어서 현재는 볼 수 없으며, 그중 Fate, Brandnew Days와 이 곡이 다음 업데이트에 등장하였다.
  2. 이 형사의 신발 밑창을 잘 보면 FXXK라고 쓰여있다(...).
  3. 잘보면 전투기에 Back to Life라고 쓰여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