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A: 바이스 시티 스토리즈/등장인물

1 빅터 밴스 가족

1.1 빅터 밴스(Victor Vance)


첫 등장 시점에서는 바이스 시티의 28세 군인. 기관지 질환으로 투병중인 막내 피터 밴스의 치료비를 벌기 위해 군인이 되었다. 범죄를 좋아하지 않지만 상관 마르티네즈의 압력으로 마약거래를 돕는 등 군인으로서 해선 안될 일들을 하다 적발되어 강제전역당한다. 이후 동생의 치료비를 대고자 돈벌이를 위해 만난 필 캐시디에게 소개받은 마티 제이 윌리엄스를 통해 자기 사업을 꾸리고 리버티 시티 전역에서 촐로, 바이커즈 등과 세력다툼을 하며 차근차근 도시를 지배해나간다.

자세한 것은 빅터 밴스 항목 참조.

1.2 랜스 밴스(Lance Vance)


바이스 시티 본편에 등장하는 그 인물. 랜스 밴스 항목 참조.

1.3 피터 밴스(Peter Vance)

밴스 가문의 막내아들. 작중 등장하진 않으나 기관지 질환으로 투병중이라는 이야기를 작중 내내 들을 수 있다.

1.4 자넷 밴스(Janet Vance)

밴스 삼형제의 어머니이며 등장시점에서는 남편과 이혼 내지는 별거 상태. 마약중독으로 자식들을 낳기만 하고 전혀 돌보지 않았다. 성장한 빅터와 랜스를 찾아와 마약을 끊고 새 애인을 만들었다고 자랑하지만 후자만 맞고 전자는 거짓말. 랜스가 보관해 둔 코카인을 통째로 들고 잠적해버린다.

1.5 하비에르(Javier)

자넷 밴스의 새 애인.

1.6 에니드(Aunt Enid)

마약에 쩔어 양육이 불가능한 빅터의 어머니를 대신해 밴스 삼형제를 키워준 고모 내지는 이모. 부모 중 누구의 형제인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조카들을 잘 챙기는지 빅터에게 수시로 메시지를 보낸다.

2 1장

2.1 제리 마르티네즈 상사(Sgt. Jerry Martinez)


바이스 시티의 부패 군인. 도시의 마약 사업에 손을 대고 있으며 갓 전입온 빅터 밴스에게 더러운 심부름들을 시킨다. 빅터가 강제전역당한 이후에도 일을 시키다 필 캐시디와 함께 용도폐기를 시도하지만 실패해 명을 자초한다. 본작의 최종보스 중 하나.

2.2 필 캐시디(Phil Cassidy)


3편, VC, LCS에 등장한 그 인물. 제리 마르티네즈에게 코가 꿰여 일감을 받아먹고 사는 전직 군인이다. 이 때도 반쯤 폐인처럼 붐샤인 중독으로 살아가고 있었다. 제리 마르티네즈의 암살시도 이후 잠적. 나중에 랜스의 부름으로 빅터를 도우러 오며, 최종 직전 미션에 등장해 헌터 헬기 탈취를 위한 디코이로 자기 몫을 다해준다. 여동생에 대한 복수로 붐샤인이 가득 실린 트럭을 박스터 기지 정문에 꼴아박고 뛰어내리는 화끈한 모습을 보여준다.

2.3 마티 제이 윌리엄스(Marty Jay Williams)

트레일러 파크 마피아의 보스. 레드넥이며 부인과 아이를 함부로 대한다. 집을 나간 부인 루이스 캐시디와 빅터 밴스가 눈이 맞게 되며, 결국 집나간 부인을 납치하려다 이를 막으려는 빅터 밴스에게 살해당하고 조직도 뺏기고 만다.

2.4 루이스 캐시디(Louise Cassidy)


등장시점에서의 이름은 루이스 윌리엄스. 필 캐시디의 여동생이다. 마티의 부인으로 트레일러 파크에 살다 남편의 폭언을 견디지 못하고 동생의 집으로 피신한다. 하지만 마냥 가련한 여인은 아니고 좀 괴짜라서 부당한 요구를 해오는 사회복지사를 죽여버리려고 스스로 암살자를 고용하기도 한다.

빅터와 서로 마음이 통해 가까이 지내고 싶어하나 빅터가 바빠 한동안 만나지 못한가. 그러다 간만에 만나서 코카인 문제로 한바탕 싸우고는 제리 마르티네즈에게 납치당한다. 빅터가 필사적으로 구해내 목숨을 부지하나, 후일 아르만도 멘데즈에게 다시 한 번 납치당하면서 목숨을 잃고 만다.

2.5 마리 조 캐시디(Mary-Jo Cassidy)

루이스 캐시디의 동생. 마티와의 별거 이후 집이 없는 루이스와 함께 살고 있다. 납치 플래그 담당인지 루이스가 납치당했을 때 항상 등장해 소식을 알린다.

후덕하다 못해 튀어나온 뱃살이 축 처진 추녀인데다 외모에 4차원급 열등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같이 있는 자신은 놔두고 루이스만 납치해가는 것을 목격하고 밴스 형제에게 '라틴 남자들은 나같은 여자를 좋아하니 다음엔 나도 납치당할지도 몰라'라는 괴상한 소리를 한다.

3 2장

3.1 움베르토 로비나(Umberto Robina)


메인랜드의 조직 로스 카브론즈의 보스. 외모와 직책에 맞지 않게 쫄보에 심각한 파파보이이며 촐로 갱단과 적대한다. 나중에 랜스의 부름으로 빅터를 도우러 온다.

GTA 바이스 시티에서도 등장한다.

3.2 알베르토 로비나(Alberto Robina)

움베르토 로비나의 아버지. 커피숍을 운영하고 있다. 성격은 괴팍한데 심장이 매우 나빠 운전하는 빅터를 고생하게 만든다.

3.3 브라이언 포브스(Brian Forbes)


마약단속을 주업으로 하는 비밀요원. 랜스를 낚으려다 빅터의 저지로 거꾸로 감금당하는 신세가 된다. 밴스 형제의 돈벌이에 도움을 주고 풀려나고자 도시의 마약거래 정보를 부는 듯하나 막상 그의 정보를 믿고 달려가면 줄줄이 허탕. 밴스 형제가 그의 정보를 듣고 외출한 틈을 타 도주를 시도하지만 저지당하고 사망.

4 3장

4.1 레니 바설마이어(Reni Wassulmaier)

프론 섬의 영화감독. 코카인 중독이며, 성전환자로 이름은 독일계에 말투는 불어가 한가득인 등 정체성이 여러면에서 오묘하다. 말을 들어보면 영화에 재능도 별로 없는 듯한데 자기 영화를 아트라고 자화자찬하며 빅터에게 스턴트맨 역할을 시킨다.

그냥 평범한 코카인 소비자일 뿐이었지만 멘데즈와 적대하는 디아즈에게 빅터를 소개시켜 준 일이 탄로나면서 멘데즈 형제와의 거래도 끝나버리고 여러모로 고생길이 열린다. 멘데즈 형제에게 지속적으로 위협을 받은 끝에 네 번째 성전환 수술을 마치고 퇴원하는 즉시 에스코바 국제공항을 거쳐 바이스 시티를 떠나버린다.

4.2 멘데즈 형제(Mendez Brothers)


디에고(좌), 아르만도(우). 디에고 멘데즈가 형, 아르만도가 동생이다. 볼리비아 출신의 갱단 보스로 리버티 시티에서 가장 큰 마약사업체를 운영한다. 코카인 거래를 망친 밴스 형제를 협박해 진상을 추궁하고 이리저리 자기들 사업에 부려먹는다.

하지만 그들이 더이상 밴스 형제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게 되면서 목숨을 대가로 '니들 재산 다 내놓고 이 도시를 떠나라'는 말도 안되는 조건을 제시한다. 이에 뻐큐를 날린 밴스 형제를 살해하려 하나 실패하며, 밴스 형제와 디아즈가 동맹을 맺고 그들과 맞서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밴스 형제의 활약으로 세력이 크게 위축된 멘데즈 형제는 반전 카드로 빅터의 애인 루이스를 납치해 밴스 형제를 끌어들이지만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아르만도 멘데즈가 사망하는 중대한 타격을 입는다. 불리함을 깨달은 디에고 멘데즈는 중무장한 소수의 부하들과 고층빌딩으로 피신하지만, 군부대에서 헌터 헬기를 훔쳐타고 쫒아온 빅터의 공격에 잔존세력이 궤멸당한다. 홀로 살아남아 옥상에 고립된 디에고는 결전을 위해 도착한 마르티네즈와 함께 빅터와 맞서지만 끝내 사망하면서 패밀리 전체가 몰락하게 된다.

4.3 곤잘레스(Gonzalez)


코르테즈 대령의 수하로 그의 코카인을 빼돌려 부수입을 챙기고 있었다. 하지만 레니의 소개로 빅터를 만나 일을 맡기면서 디아즈와 엮이게 된다. 디아즈의 살해협박으로 코르테즈의 거래정보를 불고 목숨만 부지해 바이스 시티를 떠난다.

4.4 리카르도 디아즈(Ricardo Diaz)


멘데즈 형제, 코르테즈 대령과 경쟁하는 마약사업가.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