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nd Theft Auto 시리즈/이동 수단/승합차 · 픽업트럭

width=20% GTA 시리즈의 이동 수단
세단 / 스포츠카 / 쿠페 / 튜너 · 로우 라이더 / SUV / 승합차 · 픽업트럭 / 산업용 / 그 외 / 2륜 / 항공 / 수상 / 공공기관 / 집행기관
공공기관 : 구급차, 소방차, 택시, 버스
--
집행기관 : 군용차/군용기, 경찰차/경찰보트
--
그 외 : 오프로드, 시골 차량, 캐디, 운구차 등
GTA 3/이동 수단 / GTA 4/이동 수단 / GTA 5/이동 수단

1 승합차

1.1 브라바도 (Bravado)

1.1.1 럼포 (Rumpo)

GTA 3바이스 시티
산 안드레아스GTA 5

포니와 마찬가지로 별다른 특징이 없는 밴이다. SA에 와서 바퀴마저 작아졌다.(...) 게다가 이스타나 마냥 전륜구동이다.

5에서도 등장하며 보통 버전과 위즐 뉴스 도장 사양, 특정 미션 진행 이후 등장하는 델루다몰 도장 버전 등이 존재한다.

1.1.1.1 후즈 럼포 XL (Hoods Rumpo XL)

사우스사이드 후즈 갱의 전용 차량.

일반 럼포에 드레스업이 되어있으며, 꽤나 단단한 편인데다가 성능도 괜찮은 차량이다.

1.2 브루트 (Brute)

1.2.1 캠퍼 (Camper)

산 안드레아스GTA 5

GTA 런던 1961에서 처음 등장한 차량. SA에서의 디자인을 보면 눈치챘겠지만, 60년대 후반 폭스바겐의 타입2 마이크로 버스를 모티브로 삼았다. 당시 히피족들을 대표했던 명성에 걸맞게 SA에서도 히피족 NPC인 트루스의 자가용으로 등장한다.

5에서 재등장....하긴 했는데 폭스바겐 타입2 마이크로버스 모델은 5에서 새로 등장한 서퍼에게 물려주고, 대신 캠핑카 포지션이었던 저코니움 저니의 SA 시절 모습을 뺏어서 들고왔다. 즉 다시말해 이름만 같고 완전히 다른 차가 되었다.

1.2.2 포니 (Pony)

GTA 3바이스 시티산 안드레아스
GTA 4GTA 5

평범한 밴 차량. GTA 3부터 개근 중이다. OG 록의 미션에서 오프로드 휠을 장착하고 음향기기를 실은 버전이 등장한다.

1.2.2.1 버클리의 RC 밴 (Berkley's RC Van)

SA에서만 등장하는 포니 베이스의 밴 차량이다. 제로가 그렇게 이를 갈던(...) 버클리의 배달차량인데, 제로의 미션 중에 이 차들 중 몇 대를 RC 비행기로 부숴야 하는 미션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 미션이 끝나도 길거리에서 멀쩡히 돌아다닌다.(...) 차이점은 Berkley's 도장 정도.

1.2.2.2 토이즈 (Toyz)

GTA 3과 LCS에서만 등장하는 장난감을 실은 포니 밴이다. 물론 GTA답게 폭탄이 달린 채로(...). 이걸로 갱 차량을 폭파시키는 미션이 등장한다.

1.2.2.3 팬랜틱 (Panlantic)

역시나 GTA 3에 등장하는 팬랜틱 건설 주식회사 차량. 3의 미션 중 하나인 Grand Theft Aero (...) 미션에 나오며, 건설 현장 주변에서도 등장한다.

1.3 디클라스 (Declasse)

1.3.1 부리토 (Burrito)

바이스 시티산 안드레아스[1]
GTA 4GTA 5

닷지 램 밴 2세대를 모티브로 만든 차량. 다른 밴 차량들과 달리 드레스업 된(...) 버전이 존재하는 차량이기도 하며, 속도도 다른 밴들보다 빠르다.

HD 세계관의 시작인 GTA 4부터는 쉐보레 밴 3세대를 베이스로 제작되었으며, 드레스 업 된 버전은 갱 부리토로 완전히 별개 분리가 되어서 비교적 평범한 디자인이 되었다. GTA 5에서는 쉐보레 익스프레스 밴을 모티브로 만든 2세대 모델도 존재한다.

1.3.1.1 갱 부리토 (Gang Burrito)
바이스 시티TLaD
GTA 5

VC에서 캄보디아 갱들이 타고다니는 차량. 외부의 그래피티와 드레스업 된 외관이 특징이다. 속도는 일반 부리토보다 빠르다.

TLaD에서는 로스트와 엔젤스 오브 데스가 타고 다니는 차량으로 나오며, 5에서도 재등장. 여기서는 로스트의 차량으로 나온다.

참고로 GTA 5 기반의 GTA 온라인에서는 습격 업데이트로 로스트 마크가 없는 버전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는데, 디플트 컬러 베이스가 어디서 많이 본듯한 밴의 모습이다.

1.3.2 문빔 (Moonbeam)

산 안드레아스GTA 4GTA 5

쉐보레 아스트로밴이 모델인 차량. 의외로 튜닝 샵에서 튜닝이 가능하다. 다만 속도는 기대하지 말자.(...)

4에서도 등장하며, 3D 세계관 시절 디자인이랑 비슷한 모습으로 재등장한다. 그리고 GTA 온라인에서도 로우라이더 업데이트 이후로 이것의 로우라이더 버전과 함께 재등장했는데, 락스타 제작진들의 실수인지 밴이 아닌 머슬카로 분류된다.

참고로 온라인에서의 문빔은 전작들과는 달리 슬라이딩 도어를 채용하고 있다.

1.4 바피드 (Vapid)

1.4.1 미니밴 (Minivan)

GTA 4GTA 5

닷지 캐러밴과 크라이슬러 그랜드 보이저, 포드 윈드스타 등 전형적인 미국식 미니밴을 베이스로 한 차량. 바피드의 미니밴 차량 중 한 종류를 뜻하는게 아니라 차 이름 자체가 미니밴이다. 4에서는 중대형 택시 모델로도 등장하며, 이 부분은 공공기관 차량 문서를 참조.

GTA 5에서도 같은 디자인으로 등장하며, 로우라이더 커스텀 클래식 업데이트로 커스텀 모델도 등장했다. 특히 이 커스텀 모델은 디클라스 문빔처럼 슬라이딩 도어를 가지고 있다는게 특징.

1.5 미분류

1.5.1 이동 음식 판매 차량 (Food truck)

GTA 3 (Mr. Whoopee)바이스 시티 (Mrs. Whoopee)산 안드레아스 (Mr. Whoopee)
GTA 4 (Mr. Tasty)GTA 5 (Attack - A - Taco)

각종 이동 음식 판매 차량. 대부분 박스빌 기반의 푸드카이며, VC에서는 Mrs. Whoopee란 이름의 아이스크림 차량으로 등장하는데, 아이스크림의 모양이 뭔가 말하기 영 민망한 것을 닮았다. (...) SA에서는 동일한 외형에 Mr. Whoopee로 등장하는데 이번에는 아이스크림의 모양이 아주 크고 아름답다(...). 다만 GTA 3 한정으로 박스빌 기반이 아닌 일반 원박스형 밴으로 등장한다. 지붕에 올라가있는 아이스크림 모형도 앞서 말한 두 차량에 모습에 비해 상당히 평범한 편.

참고로 VC에서는 아이스크림 판매를 할 수 있는데, 오랫동안 아이스크림을 팔다 보면 수배령이 붙는다.(...) 수배 별이 오르는 이유는 그 아이스크림 안에 마약이 들어있기 때문. 경찰에게 잡히지 않으려면 적절히 장소를 옮겨가면서 팔아야 한다. SA에서는 별다른 미션은 없고 차를 훔치다 보면 안에서 삐에로가 나온다.

사이렌을 울리듯이 쉬프트를 짧게 누르면 아이스크림 트럭 고유의 멜로디가 나오는데, GTA 4에서 등장하는 미스터 테이스티 박스빌에는 여러가지 멜로디를 들을수 있으며, 그중에는 GTA 4의 메인 테마가 포함되어있다.

GTA 5에서는 아이스크림 판매 차량 대신 타코 판매 차량이 등장하였으며, 차량들이 죄다 어택 어 타코 식당 소속이다.[2]

1.5.2 핫도그 (Hotdog)

SA에서만 등장하는 이동식 핫도그 판매 차량. GTA내에 등장하는 어떠한 차량을 베이스로하여 제작된게 아니라 닷지 A100을 모델로 한 독자적인 외형을 가지고 있다.

뒤쪽에 핫도그를 만들어 팔수 있도록 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플레이어는 정차되어 있는 핫도그 차량의 빨간 포인트에 들어가면 핫도그를 사먹어 체력을 보충할수 있다. 차를 훔치면 핫도그 판매 차량 주인은 겁에 질려 차 안에서 쭈그리고 있다(...) 그런데 일정한 위치에 있는 차에서는 독이 들어있는 핫도그를 판매하니 주의하도록 하자. 먹으면 즉사한다 (...).

1.5.3 뉴스밴 (Newsvan)

산 안드레아스의 뉴스 네트워크인 SAN News에서 운영하는 차량이다. 이 차량에는 SAN News 로고가 박혀있으며, 위에는 소형 위성 접시가 달려있고 내부에는 각종 방송 장비가 들어있다. 그런데 어째서인지 탑승자들은 전혀 뉴스 관계자로는 보이지 않는 사람들이 타고 있는 경우가 많다.[3]

GTA 5에서는 브라바도 럼포 밴에 위즐 뉴스 데칼만 달린 모델로 미묘하게 재등장했다. 다만 차량 안에는 방송 장비가 없다는게 문제. (...)

2 픽업트럭

2.1 쉐발 (Cheval)

2.1.1 피카도르 (Picador)

산 안드레아스GTA 5

쉐발의 UTE.[4] SA에서 라이더가 타는 차량이다. 1968~1972년 중 후기형 쉐보레 엘 카미노를 본따서 만들어졌다.

GTA 5에서도 재등장하며, SA에서와의 모습과 달리 전기형을 베이스로 등장한다.

2.2 바피드 (Vapid)

2.2.1 밥캣 (Bobcat)

GTA 3산 안드레아스
GTA 4GTA 5 (XL)

3에서 5까지 개근한 바피드의 픽업트럭. 3과 LCS에선 적당한 도시형 픽업트럭이었으나, VC, SA로 오면서 각지고 단순한 80년대 중반 트럭으로 디자인이 바뀌고, 4에선 시간 배경 덕분에 본격 레드넥(...)들이 타고다닐 법 한 시골 트럭이 되었다.

포인트는 바스켓 뒷부분의 "BOBCAT"으로 양각된 글씨. 5에선 디자인 자체는 4와 별 차이 없고, 짐칸을 좀 더 긴걸로 바꾼 XL모델이 나온다. 다만 3, VC, SA, 4 등 거의 모든 시리즈에서 질리도록 볼 수 있었던 것과 달리, 5에서는 상당히 구하기 힘들어졌다.

참고로 3에선 증거인멸이란 미션에서 방탄,방폭,방화 밥캣을 얻을수 있다.무기부족이란 미션에서 얻은 라이노로 터뜨린 뒤(...)차고에다 집어넣으면 된다.

SA의 호러스팟 중 하나로 AREA 69근처에 한 대가 세워져 있는데, 그 근처에는 시체가방이 들어있는 구덩이가 있어 제법 무섭다.(...)

2.2.2 콘텐더 / 컨텐더 (Contender)

GTA 4GTA 온라인

GTA 4에서 첫 등장한 픽업 트럭. 포드 F-150 외에도 여러 미국 판매형 픽업들의 디자인을 모티브로 한게 특징으로, 다른 픽업트럭과 달리 스포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허나 이래도 인기가 없었던 건지, 일찍 단종되고는 GTA 5에서 적재함만 바꾼 다용도 밴으로 등장한다. (...)

허나 4 시절의 콘텐더가 단종 된 이유도 있었는데, 바로 2세대 콘텐더가 GTA 온라인의 교활한 스턴트 업데이트에서 등장하였기 때문이다. 2세대 콘텐더는 2도어 픽업이었던 4때와 달리, 4도어 인치 업 오프로드 픽업트럭으로 변했으며, 전면부는 도요타 툰트라와 비슷하게 변하였다.

참고로 GTA 4의 미션중 Smackdown에서 레어 컬러인 검은색 콘텐더가 등장한다.[5] 수리점 도색으로도 얻을 수 없는 색이니 저장하고 싶다면 한번 시도해보자.

2.2.3 새들러 (Sadler)

산 안드레아스GTA 5

같은 바피드의 밥캣과 같은 포지션의 농촌형 픽업트럭. 모티브가 된 차량은 6세대 포드 F 시리즈와 70년대 시절의 인터내셔널 하베스터 픽업이며, 포인트는 좌우 대칭형의 라디에이터 그릴. 밥캣이나 피카도르와는 달리 튜닝이 불가능하며, 특정 위치에 유령 글렌데일마냥 찌그러진 차량이 세워져 있다.산안드레아스의 Tanker Commander 미션에서 목적지 바로 옆의 주유소에서 무적 새들러를 얻을수 있다.

5에서 재등장 했는데, SA에서의 모습에서 완전히 환골탈태했다. 그로 인해 포지션도 농촌 트럭에서 도시형 픽업 형태로 바뀌었으며, 2세대 포드 F-250 슈퍼 듀티 크류 캡 모델을 베이스로 디자인되었다. 또한 작중 같은 세대는 아니지만 역시 F-250를 베이스로 만든 샌드킹의 베이스가 되는 모델이기도 하다.

2.3 미분류

2.3.1 월튼 (Walton)

VC, SA에서 등장한 트럭. 밥캣과 새들러가 보통 트럭이라면 월튼은 레알 본격 깡시골(...) 트럭이다. 아예 세대부터 달라보이는 외형과 나무(...)로 이루어진 바스켓이 특징. 도주용으로는 절대 쓸 수 없다. 당장 자동차 역사 박물관에 보내도 이상하지 않을 트럭.

SA에서는 카탈리나 집 근처에 녹슨 월튼의 프레임만이 덩그러니 남아있다. (...)

5에서는 이것의 포지션을 잇는 픽업트럭인 브라바도 듄로더가 나온다.

2.3.2 요세미티 (Yosemite)

밥캣과 새들러와 같은 포지션이나 80년대 후반 일본제 픽업과 유사하게 디자인되었다. 페이스는 3와 VC의 랜드스토커에 가깝게 만들어져있지만 연관성은 없다. 튜닝샵에서 튜닝이 불가능하다.
  1. 우측의 부리토는 마이크 토레노의 미션 중 하나에 나오는 부리토다.
  2. 사실 GTA 5에서도 아이스크림 밴이 등장하려 했으나, 결국 베타에서만 나오고 최종판에서는 짤려버렸다고 한다.
  3. GTA 2에서는 TV VAN으로 등장하는데, 이 차 안테나가 가리키는 방향은 세이브포인트.
  4. 대략 세단이나 쿠페에 픽업의 적재함을 달아놓은 형태의 차량이며, 특히 호주에서는 가장 인기가 많은 차량의 스타일이다.
  5. 길거리에 돌아다니는 차량 중애도 검은색이 있지만 그건 짙은 회색에 가깝고, 이건 아예 새까만 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