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월드의 작품이자 시티 가드 시리즈 첫번째 작품. 서문에는 "이 책을 챕터 3쯤에 주인공에 썰려 죽는 훌륭한 사람들에게 바칩니다"라고 써져있다.
1 줄거리
인간 고아지만 드워프 왕의 아들로 자라난 캐롯은 아버지의 말을 듣고 앙크 모포크에서 야경꾼이 되기 위해 고향을 떠난다. 하지만 야경꾼은 상태가 아주 난장판인데다가 범죄는 제대로 해결도 못하는 잉여집단이 된 상황이지만 캐롯은 이에 개의치 않고 그 누구보다 훌륭하게 일을 해내고 바임스는 그런 그를 보며 잃어버렸던 자신감을 되찾는다.
한편 왕정복고주의자들은 베티나리 경을 폐위시키고 왕을 귀환시켜서 앙크 모포크를 좌지우지하려 한다. 그들은 드래곤 소환서를 보이지 않는 대학에서 훔쳐내 드래곤을 풀어놓는다. 허수아비 왕을 내세우기 위해 그럴듯한 인물을 데려와 그가 마치 드래곤을 물리친 양 일을 꾸며 왕정을 복귀시키려 했으나... 드래곤은 그들의 통제를 벗어나 앙크 모포크를 파괴하려 한다. 그런 용을 막는건 잉여집단으로 비웃음받던 야경꾼들과 늪지 드래곤 에롤뿐이다.
2 그외
앙크 모포크가 주무대가 된 첫 작품. 전작들에서 앙크 모포크가 나오긴 했지만 무대중 일부였을뿐이었고 앙크 모포크에서 시작해 앙크 모포크에서 끝나는건 이 작품이 처음이다.
디스크월드 게임 1편이 이 작품의 줄거리를 따왔다. 다만 주인공이 시티 가드에서 린스윈드로 교체되었다.
팬 트레일러가 존재한다.
2000년에 그래픽노블로 출판되었다. 현재로서는 마지막 디스크월드 그래픽노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