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항목 : Iji
목차
게임 Iji의 숨겨진 요소들을 설명하는 문서. 대부분 숨겨진 요소는 섹터 7에 숨겨진 해커의 은신처에 있는 기록일지에 기록되어 있다.
1 평화주의
매 섹터마다 5명 이하의 적을 죽이면 평화주의(pacifism) 루트를 진행할 수 있다. 이 루트를 타면 게임 내용이 어느 정도 바뀌게 되며 특정 인물들은 이 루트에서만 등장한다. 이하는 일반 루트에 비교해 바뀌는 내용들.
- 섹터 3에서 바테일리카가 등장해 휴전 협정을 맺는다. 그 후 휴전을 유지했다면 크로테라와의 대면 시 보스전을 하지 않고 바테일리카가 크로테라를 사살한다.
- 섹터 7의 코마토 우주선 내부에서 바테일리카가 등장한다.
- 섹터 9의 타센 전초 기지의 타센들이 생존하게 된다.
- 안사크시가 섹터 X에서 매서커를 준다.[1]
- 기록일지나 인물들의 대화도 조금씩 바뀐다.
중간마다 킬 스코어가 오를 수도 있는 장면이 있어서 헷갈릴 수 있지만 0킬 플레이를 제대로 한다면 0킬을 계속 유지할 수 있다. 크로테라 전의 경우 바테일리카가 처치해서, 아샤는 1차전에선 텔레포트를 하고 2차전에는 무시하는게 가능해서[2], 센티넬은 기계라서, 아이오사는 안사크시가 처치하기 때문이다. 마지막 토르는 죽기 전에 자살했기 때문에(결국 사인은 자살) 킬 스코어는 0인 상태로 엔딩을 볼 수 있다.
참고로 터렛이나 슈레더을 파괴하는건 킬 스코어와 관련이 없으며, 레조넌스 리플렉터로 반사하든 적들끼리 싸우거나 서로 팀킬을 했든지 자신이 직접적으로 죽이지 않았다면 킬 스코어가 오르지 않는다.
울티모탈 모드에선 벨로시토르를 조합할 수 없어 무조건 아샤를 죽여야하기 때문에 0킬 플레이가 불가능 하다.
2 reallyjoel's dad
울티모탈이 풀려있는 상태에서 난이도 설정 메뉴에서 오른쪽 방향키를 5초간 누르고 있으면 reallyjoel's dad 난이도가 출현한다. 제작자에 의하면, 1스테이지조차 클리어가 불가능하다고 한다.[3] 즉 이스터 에그. 참고 섹터 X에서 스크램블러를 켜고 안사크시에게 계속 말을 걸면 이 모드를 여는 방법을 알려준다.
울티모탈 모드의 토르 맥시멈 차지 클리어 영상을 본 제작자의 친구 reallyjoel이 자기 아빠는 이것보다 더 어려운 것도 클리어할 수 있다고 하자 만든거라고 한다.(...) 게임 시작 시 컷신 대화가 달라지며 댄 대신 DAD라는 인물이 나온다. 한글판에선 엄친아로 번역. 난이도 이름도 같다.
출구까지 가는데만 해도 타센 커맨더 13마리와 타센 엘리트 10마리가 나온다. 이놈들만 다 잡는데도 거의 20분이 들며, 모든 적을 죽여도 맵 끝에 가면 널 드라이브를 얻기 전에 나오는 장벽이 나온다.[4] 출구에 도착하면 갑자기 워프백하면서 다시 섹터 1의 처음으로 돌아간다. 아예 클리어가 불가능(...)
reallyjoel's dad레벨의 난이도 정보
- 제한시간 2분
- 레벨 업 불가능
- 널 드라이버 사용 불가능
- 나노필드 리부트 사용 불가
- 적들의 이동 속력이 4배급으로 빨라진다. 적들이 미사일을 난사한다.
- 타센 스카웃이 있을곳에 타센 솔저가 있고, 타센 솔저가 있을곳에 타센 커맨더가 있고, 타센 커맨더가 있을곳에 타센 엘리트가 있다. 그외 어지간한곳에 몬스터가 속속 들어있다.
- 섹터 Z로 가는 텔레포트가 막혀져 있다.
- 출구로 가는 길에 섹터 Z 마지막 구간의 장벽이 막고 있다. 이는 적을 모조리 죽여도 없어지지 않는다(!).
- 회복아이템 일절 없음.
3 히어로 3D
섹터 6에 등장하는 미니게임. 섹터 중반부에 있는 단말기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1, 2번 키(투사체 발사-왼쪽, 오른쪽) 및 방향키(이동)로 조종한다. 뒤에 등대같은게 있는데 주기적으로 빛을 비추며 이 빛에 걸리면 미사일이 날아와서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박스 뒤에 숨으면 빛과 미사일을 막을 수 있다.
하드 이상 난이도 클리어 시 메인 메뉴->엑스트라 메뉴에서도 따로 플레이할 수 있다.
4 포스터
섹터 순서마다 포스터를 나열한 것이다. 차례로 이지의 가족, 이지, 크로테라, 타센 커맨더&슈레더&슈레더를 탄 이지, 아샤, 히어로 3D를 하는 이지, 센티넬, 코마토 버서커, 아이오사, 토르.
각 섹터마다 숨겨져 있는 포스터들. 이지나 다른 등장 인물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지도에서 X자 표시가 된 구역이 바로 포스터가 있는 곳이다. 이 곳으로 가기 위해선 보통의 방법으론 갈 수 없으며, 슈레더를 사용한다던지 일부러 로켓을 맞는다던지 등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포스터를 얻는 방법은 이쪽을 참고.
5 미아의 리본
미아가 가지고 있던 분홍색 리본들로 각 섹터마다 숨겨져 있다. 포스터에 비해선 찾기 쉽다. 찾을 때마다 이지의 인간적인 면모같은 내면 묘사를 볼 수 있다. 한 섹터에서 리본을 찾지 못하면 다음 섹터부터는 발견되지 않는다. 메인 메뉴의 기록에서 최대 리본 획득 횟수를 확인할 수 있다. 널 드라이버를 얻기 위해 10개 전부 모아야하므로 참고.
6 슈퍼 차지
Iji/시스템#s-6.5 참고.
7 히든 스킬
히든 스킬은 총 4가지가 있다. 얻는 방법은 영상을 참고하도록 하자.
- 에어 브레이크(Air brake)
- 처음부터 사용 가능. 뒤로 날려 보내질 때 반대 방향키를 누르고 있으면 천천히 착지하게 된다.
- 테크(Tech)
- 섹터 7에서 배울 수 있다. 데미지를 입기 전 C키를 즉시 누르는 것으로 사용 가능하며 뒤로 말려나는 거리와 데미지를 줄일 수 있다.
- 나노필드 리부트(Nanofield reboot)
- 섹터 X에서 배울 수 있다. 앉은 상태에서 C, C, C, C, Z를 누른 뒤 크랙창이 뜨는데 해킹을 하면 모든 포인트가 반환된다. 모든 무기를 떨구는데다가 체력이 1로 떨어지므로 주의.
- 섹터 Z의 숨겨진 구역에서 널 드라이버를 얻기 위해선 반드시 익혀야하는 스킬이다.
- 응징(Retribution)
- 기본 무기를 전부 가지고 있고, 탄창이 모두 하나 이상 있으며, 체력이 5 이하일 때 데미지를 입은 뒤 일어서는 동안 C키를 누르고 있으면 발동 가능하다. 탄창을 전부 하나씩 소모한 후 굉장한 이펙트와 함께 전체 화면에 있는 적에게 데미지를 준다. 한 섹터나 보스전에서 단 한 번만 사용 가능하다.
8 해커의 은신처
섹터 7에 숨겨진 공간. 게임을 한번이라도 깨야 진입할 수 있다. 자세한 설명은 링크 참고.
9 숨겨진 섹터
기본적인 섹터들은 1~X까지 있지만, 숨겨진 섹터로 딥 섹터, 그리고 Y와 Z가 있다.
9.1 딥 섹터
섹터 9의 타센 전초기지에 있는 텔레포터를 통해 갈 수 있는 곳. 이 텔레포터 앞에 기록일지가 있는데 섹터 3에서 이 기록일지를 쓴 타센의 여자친구를 죽이지 않았을 경우 텔레포터를 사용할 수 있다. 텔레포터를 쓰면 제한 구역이라는 곳에 도착하는데,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면 딥 섹터로 진입할 수 있다.
온통 초록색이며 검은색으로 변한 인간들의 시체들을 볼 수 있다. 이지의 말에 따르면 피냄새가 난다고 한다. 딥 섹터의 가장 깊은 곳에 섹터 9의 슈퍼 차지가 숨겨져 있으며, 이걸 먹으면 갑자기 코마토 어세신들이 난입해 이지를 공격한다. 다시 왔던길을 되돌아가던가 오른쪽에 있는 텔레포터를 타던가 해서 빠져나와야한다.
원래 연구소의 벙커였던 것으로 보이며 코마토 어세신인 안사크시가 자기 휘하 어세신들과 함께 숨어 있었던 곳인 듯 하다. 딥 섹터를 나온 뒤 보스전에 진입하기 전 안사크시가 등장해 갑자기 공격한 것에 사과하며 아이오사와의 전투를 돕는다.
9.2 섹터 Y
섹터 X에서 최종보스인 토르를 널 드라이버로 처치하면 섹터 X의 클리어 장면이 나온 뒤 섹터 Y로 가게 된다. 구성 자체는 섹터 1과 동일하지만 음악이 다르고 기록일지들이 비어있다. 끝으로 가면 광대모드에 대한 기록일지와 베타 플레이 테스터 일지에 대한 기록일지 2개가 있다.
널 드라이버를 사용한 상태인지라 그래픽이 매우 깨져서 나오며, 섹터를 나갈 방법이 없다. 한번 진입하면 그냥 갇히는 것. 나가려면 메인 메뉴로 돌아가는 수 밖에 없다.
9.3 섹터 Z
섹터 1의 15층 맨 왼쪽을 보면 금이 간 벽이 있는데 오른쪽에 있는 타센 솔저를 이용해[5] 벽을 부순 뒤 진입할 수 있는 공간에 슈퍼 차지와 섹터 Z에 대한 기록 일지, 텔레포터가 있다. 이 텔레포터를 타면 섹터 Z로 진입할 수 있다. 단, 포스터 10개를 전부 모아야만 텔레포터를 탈 수 있다.
대체적으로 기존 섹터와는 다른 분위기의 그래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지의 체력이 1로 고정된다. 5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진행하면 마지막에 제작자가 플레이어에게 남기는 기록일지가 있고 마지막 텔레포터를 타면 섹터 2로 가게 된다. 섹터 2 시작 시의 댄과의 대화도 달라진다.
4번째 스테이지에 포스터가 하나 있긴 하지만 메인 메뉴에서 볼 수는 없다. 또한 텔레포터가 하나 있는데 모든 난이도 클리어, 모든 데스섹터 클리어, 모든 미아 리본 찾기, 모든 히든스킬 찾기를 모두 해야만 텔레포터를 막고 있는 문이 열린다. 들어가면 내면의 희생양이라는 공간에 진입하게 되는데 앞에 해골표시된 하얀 선들이 가로막고 있다. 모든 능력치를 초기화하는 나노필드 리부트를 쓰면 잠시 무적상태가 되는데 이것을 이용해 통과하면 널 드라이버를 얻을 수 있다.
일단 한 번 진입하면 섹터 하나만 플레이하기에서 섹터 Z를 고를 수 있다.
10 그 외
- 메인화면에서 코나미 커맨드를 입력하면 밑에 숨겨진 메시지가 등장한다. 그 후 게임에 들어가서 천장에 있는 램프들을 부술 수 있는건 전부 부수고 섹터 1을 클리어하면 숨겨진 대화와 함께 대화할때 이지의 머리에 유리 조각이 박힌다.
- 광대 모드
- 앉은 상태에서 엔터키를 10초동안 누르고 있으면 온/오프가 가능하다. 광대 모드가 켜지면 걸을 때 마다 삐걱삐걱 소리가 나고 대화할때 이지의 코가 광대 빨간코가 된다.
- 바나나 비
- 게임 시작시 창모드와 전체 화면의 여부를 결정하는 창에서 2분 동안 기다리면 3초 동안 뒤의 배경에 바나나가 생긴다.
- 인트로 화면
- 이지가 타센 엘리트의 시체 위에 서있는 모습과 타센 엘리트 앞에서 총을 버리는 모습 두 가지가 나온다.
- 젖짜는 나노
- 타센 솔저, 타센 커맨더, 코마토 트루퍼, 코마토 버서커가 죽어서 사라지기 전에 계속 발차기를 날리면 추가 나노를 드랍한다. 각 적마다 최대 5번까지 된다. 레조넌스 디토네이터로도 가능.
- 죽은 척하기
- 넘어진 상태에서 아무 키도 클릭하지 않으면 계속 누워있는다. 이 상태에서 10~15초 동안 적에게 피해를 입거나 닿지 않았을 경우 적이 그냥 죽은 줄 알고 지나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