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무대

역사가 매우 오래 된 KBS라디오 드라마.

사실 엄밀히 말해 '오래 된' 정도의 수식어로도 부족하다. 1957년 방송을 시작했고 현재까지 방송되고 있기 때문. 말하자면 전설따라 삼천리 방송되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이어져내려 온 것으로, KBS뿐만 아니라 한국 방송 전체에 이 정도로 오래 된 단일 프로그램이 없다. 심지어 9시뉴스보다도 10여 년 더 앞선다(!)[1] 참고로 장수프로그램의 대명사인 전국노래자랑은 1970년대초부터 시작.

방송시간은
KBS 한민족방송 토요일 저녁 6:10~7:00
KBS 제3라디오 일요일 아침 10:00~10:50
KBS 제1라디오 일요일 심야 24:05~24:55

창작 시나리오 중에 뽑아서 각색하고 약 4~50분 분량으로 라디오 드라마를 제작한다.

애니메이션이나 외화 더빙에서 듣기 힘든 성우들도 많이 출연하며, 물론 애니메이션이나 외화 더빙에서 출연했던 성우들도 출연, 과장되지 않은 정극 스타일로 연기하는 것이 특징.

KBS 출신 성우들만이 캐스팅된다.[2] 성골 출연진 정보는 청취자 참여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성덕들에게는 물론 성우 지망생들에게도 중요한 작품이다. KBS 성우 공채시험에서 쓰이는 지문이 전부 이 코너에서 발췌해서 출제되기 때문. MBC격동 50년처럼 KBS 공채 시험에 합격한 신인 성우들을 제일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코너이기도 하다.

KBS에서 회원가입해서 들을 수 있고 팟캐스트로도 들을 수 있다.

[1]

[2]

[3]

[4]
  1. 굳이 따져보자면 7시 제1라디오 저녁종합뉴스가 이에 필적하는데... 저녁뉴스도 개편을 몇 번 거쳤음을 생각해 보면 사실상 장수왕 프로그램은 이 프로그램이 맞다.
  2. 예외적으로 MBC 출신이면서도 KBS 더빙에 많이 참여하는 송도영은 꽤 자주 출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