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alia of the Vast

TCG매직 더 개더링》에 나오는 카드.

Commander 세트의 커맨더
Heavenly Inferno(마르두)
Kaalia of the Vast
Mirror Mastery(테무르)
Riku of Two Reflections
Counterpunch(아브잔)
Ghave, Guru of Spores
Political Puppets(제스카이)
Zedruu the Greathearted
Devour for Power(술타이)
The Mimeoplasm
영어판 명칭Kaalia of the Vast
한글판 명칭-
마나비용{1}{W}{B}{R}
유형전설적 생물 - 인간 성직자
비행
Kaalia of the Vast가 한 상대를 공격할 때, 당신은 당신의 손에 있는 천사, 악마 또는 용 생물 카드 한 장을 전장에 탭되어서 그 상대를 공격하는 채로 놓도록 할 수 있다.
공격력/방어력2/2
수록세트희귀도
Commander미식레어
Commander's Arsenal미식레어

Commander 세트의 백/흑/적(마르두)을 테마로 하는 Heavenly Inferno의 메인 카드이다. (Commander 판은 EDH를 위한 특별 판본이라서 여기에 나온 카드는 스탠다드/모던에서는 사용하지 못하고 레가시/빈티지/EDH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MTG의 로망 생물이라 불리는 천사, 악마, 용을 메인으로 굴릴 수 있는 데다가 손에 있기만 하면 공격할 때마다 하나씩 공짜로 떨굴 수 있으니 말 그대로 로망을 위한 장군. 희망의 천사 아바신이나 Iona, Shield of Emeria만 떨구어도 전장을 접수할 수 있으며, 황금야의 칼날 기셀라가 있으면 빈사상태가 되는 건 일도 아니다. 카미가와에 등장한 Kokusho, the Evening Star 등의 각종 용 세트나, Akroma, Angel of Wrath 등등 8,9마나 정도의 고발비 생물이 공격하는 상태로 툭툭 떨구어진다는 건 상대 입장에선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

그렇기 때문에 다인전 시 시작부터 상당히 견제를 많이 당하며, 장군 위주로 돌아가는 덱이라 얘를 꺼낼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릴 땐 덱 효율이 급감한다. 덱을 잘 짜기 위해서 장군이 없어도 그럭저럭 덱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대지를 불려 큰 생물을 꺼내는 방법은 녹색에 많고, 서고조작이나 드로우 등으로 덱을 원활하게 돌릴 수 있는 건 청색에 많기 때문에 견제에 쉽게 기우뚱거리는 것 또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오죽했으면 칼리아덱을 굴리는 사람들이 "천사,악마,용 대신 천사,악마,스핑크스로 청색을 넣어 줬다면 칼리아는 사기급 장군이 되었을 것이다."라는 말을 할 정도...

또한 장군 자체의 공방도 낮고 자기보호 능력이 없어 장군을 보호할 수단을 따로 준비해야 한다는 것 또한 약점이다. Lightning Greaves축지장화는 거의 필수품 취급을 받고 있으며, Maze of Ith 역시 피해 방지 능력으로 훌륭한 보호 수단이 된다. 이렇게 장군 보호수단과 떨굴 생물을 잘 갖춘 상태에선 어느 덱을 만나도 무섭지 않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