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개요
1999년부터 2001년까지 노기태(닉네임은 mahalo)가 만들었던 펌프 잇 업의 시뮬레이터.[1] 최종버전은 오리지날 0.5.589이며 후에 '도라에몽'이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개발자가 소스를 이용해 롱노트 버전을 따로 개발하였다.[2] 프로그램 고유 파일 포맷은 *.KSF
2001년 공식적으로 개발 중단 되었고 도라에몽의 롱노트버전 킥잇업 이후 한동한 KSF 파일 구동기는 Kick it up이 맡고 있었다가 Direct Move에게 넘겨져 이 프로그램을 구하기는 조금 어렵다. 또한 최근에 나오는 KSF의 경우 채보에 필요한 방식이 여러가지로 바뀌었기 때문에 Kick it up에서 돌릴 경우 판정이 이상해지거나 변속이 먹히지 않는 등 지금 와서는 플레이하기 곤란한 프로그램.
참고로 개발자인 노기태는 이후 안다미로에 취업해서 펌프 잇 업의 개발자로서 일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소스가 공개되어 있다.[3] 단, 몇가지 조건만 지키면 된다고 한다.
1. 소스가 같이 공개되는 완전한 Free software이어야 합니다. 2. 원 제작자와 추가 제작자의 이름을 명시해야 합니다. ex) 1999-2000 (C) Copyright mahalo, the nogada worker, Amigo~* (C) Copyright user, the append worker. 이렇게 명시해주셔야 합니다. 제작자의 이름과 추가 제작자의 이름을 삭제하는 것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3. 'KICK IT UP!'이라는 명칭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4. 현재 보고 있는 파일, license.txt와, readme.txt를 배포파일에 포함해야 합니다. 5. 상용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당시에 나오던 Pump it up: The Fusion 장판을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옵션 항목에 되어 있으며 DDR 장판도 플레이 가능토록 지원하려는 흔적도 남아 있다.
Fusion 장판으로 Kick it up을 플레이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1. Kick it up 프로그램을 키고 Alt + Tab으로 빠져나간다. 2. Pump it up : The Fusion을 실행시키기 전 컨버터를 PAD로하고 실행. 3. 실행이 되었으면 컨버터를 Keyboard로 바꾸고 Alt + Tab하여 Kick it up을 재실행. 4. 즐기면 된다. |
- ↑ 프로그램 Readme 파일을 보면 이 프로그램은 에뮬레이터가 아닙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와인과 비슷한 이유.
- ↑ 애초에 킥잇업이 만들어진 시기가 롱노트가 나오던 엑스트라 전이기 때문에 최종 버전은 롱노트를 공식적으로 지원되지 않았다. 후에 공개된 소스를 가지고 도라에몽(개발자)이 제작한 것. 참고로 롱노트 버전의 경우, 기존 0.4a 버전 이후로 지원하지 않았던 BGA 삽입 기능이 부활했다.
- ↑ "Kick it up!은 2000/08/05일 0시를 기해 Open Source로 전향합니다." - 킥잇업 파일 속 license.txt에서 발췌. 다만 오픈 소스는 상업적인 사용을 금지하면 안되기 때문에 그냥 "소스가 공개되어 있다"는 것이 정확한 표현. 자유 소프트웨어라는 말도 나오지만 역시 개발자가 정확한 의미를 모르고 썼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