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XDE 데스크탑을 기본으로 채택한 우분투 기반의 운영체제.
공식홈페이지: [1]
1 개요
우분투의 공식 변형판 중 하나이다. 가볍고 빠른 LXDE 데스크탑을 채택해 자원 사용량이 적고,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다. LXDE를 사용하는 배포판 중 대표적으로 꼽히는 녀석이다. 실제로 LXDE/openbox 배포판들 중에서는 가장 높은 지명도와 사용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
2 특징
우분투 기반이면서도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사용하지 않는다.[1] 그 대신 루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를 따로 만들어 사용하는데,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와는 다르게 유로 프로그램과 결재 기능이 없는 단순한 패키지 관리자이다. 또한, 루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는 앱을 골라서 설치하기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시작되지 않고 '바구니(Basket)'에 들어가서, 나중에 한꺼번에 여러 개의 앱을 선택하고 설치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해 놓았다.
타 우분투 변형판에 비해 기본으로 깔려 있는 앱의 수가 적다. 최대한 용량을 줄이고 가벼운 배포판을 만들기 위해 희생된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필요한 프로그램들은 루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나 apt-get으로 직접 설치해서 사용해야 한다.
LXDE 배포판 답게 데스크탑 레이아웃이 매우 전통적이다. 패널이 하단에 있는데 그 구성이 왼쪽 끝에 있는 메뉴 버튼, 그 옆의 빠른 실행 버튼, 중앙의 작업 표시줄, 그리고 오른쪽 끝의 알림 표시줄로 되어 있고,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2] Windows 98~Vista까지의 UI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큰 괴리감 없이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레이아웃 변경도 가능하다.
또한 LXDE의 특성상 매우 가볍기 때문에, 저사양 컴퓨터에 설치하면 좋다. 윈도 XP를 돌리는 것 조차 버벅거리는 안습한 사양의 컴퓨터라도, 최신 버전의 루분투를 쓰면 쾌적한 웹서핑을 즐길 수 있다. 물론 게임은 무리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