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힙합 듀오.
앞사람이 프로디지 뒤는 하보크.
초기작을 처음 듣는사람은 목소리 구별이 힘들어서 얼굴보고 목소리를 외운다
1 소개
퀸즈 에서 결성되었다. 나스와 함께 퀸즈 브릿지 크루를 결성하나, 듀오로서의 활동이 더욱 두드러졌다. 주로 퀸즈브릿지의 잔혹한 범죄를 랩으로 표현한것과 이스트 코스트답게 어둡고 둔탁한 비트가 특징.[1] 1993년 'Juvenile Hell'로 데뷔했으나 흥행에는 실패하지만 좋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2집 'Infamous'를 기점으로 골든에라를 대표할 명반들을 배출하지만, 2001년 'Infamy'로 잠시 주춤하다 50 센트와 계약 후 G-유닛에 들어간 뒤로는 망했어요. 그래도 골든에라를 대표한 전설적인 듀오이니 다시 몹 딥의 고유한 색깔을 되찾고 팬들은 다시 돌아오길 바라고 있다. 참고로 컨셉이 너무 거친 나머지 이 양반들 공연땐 경찰이 항상 깔려있다.
지누션 3집 The reign에 holding down을 피쳐링을 하기도 하였다.
1.1 프로디지
- 나스의 데뷔앨범 'Illmatic'에 작사가로 데뷔했으며, 그후 하보크와 몹 딥을 결성하여 지금까지의 유명세를 몹 딥 멤버 활동에서 쌓게 된다. 전성기 시절에는 몹 딥의 명곡 'Shook One's Part 2'를 작곡했으며 2008년엔 오바마 대통령을 깐 적도 있다. 현재는 감옥에서 수감중이며, 50센트가 프로디지를 석방시키려고 보석금을 내고있는 중이다. 여담으로 겸상 적혈구 빈혈증 환자이다.[2][3][4]
목소리톤의 변화가 잦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1집 Juvenile Hell 같은 경우엔 얇고 2집 이후에 비해 활력있는 톤이였는데 2집 이후 컨셉트의 변화때문인지 좀 더 착 가라앉은 톤으로 변화했다.
전성기를 벗어난 후 솔로 앨범인 H.N.I.C 부턴 현재의 가래끓는 두꺼운 톤으로 변화했다.
몹 딥 앨범 이외에도 솔로작들을 발매했는데 H.N.I.C가 1집이고 가장 평이 좋다. 그후에 발매한 3장의 앨범은 전성기를 무색하게 할 만큼 폭망...
하보크과의 불화로 멀어진 겸 솔로 프로젝트 할 겸해서 인지 몰라도 북미 유명 프로듀서인 알케미스트 (Alchemist)와의 합작이 잦은 편이지만 그 역시 1집 이후엔 프로디지도 맛이가고 알케미스트도 극도의 슬럼프덕에 좋은 작품은 드물었다.
이름때문에 영국 일렉트로닉 그룹 프로디지 와 종종 혼동된다. 네이버에 프로디지 기사가 떠서 기쁜 마음에 누른 힙합팬들이 종종 좌절감을 느끼곤한다
1.2 하보크
팀에서 랩과 프로듀싱을 맡고 있다. 몹 딥 특유의 살벌한 비트는 대부분 하보크가 프로듀싱한 곡들이다. 예를 들면 'Shook ones pt 2' 같은.
프로디지가 워낙 멋진 라임을 써대고 본인은 프로듀싱을 맡고있는 탓에 게다가 초기작은 목소리도 은근 비슷 1mc 1pd 구성이라고 착각하거나, 그의 실력이 프로디지에 못미친다는 얘기가 있지만 하보크도 준수하게 랩을 한다. 프로디지가 더 잘할뿐.
2 디스코그래피
1집 - Juvenile Hell (1993)
2집 - The Infamous (1995) [6]
3집 - Hell on Earth (1996)[7][8]
4집 - Murda Musik (1999)[9]
5집 - Infarmy (2001) [10]
6집 - Armerikaz Nightmare (2004)
7집 - Blood Money (2006)
- ↑ 다른 동부 힙합이 드럼을 둔탁하게 친다고 하면 이 쪽은 스틱으로 철제 책상을 때리는 비트라고 표현할 정도로 메마른 듯한 드럼을 들려준다.
- ↑ 2pac이 Hit `em Up에서 이 사실을 언급하며 그를 깠다. 정확히는 '니네들 중 하나(one of you niggaz)'라 했지만
- ↑ Don't one of you niggas got sickle-cell or something(니 놈들 중에 하나가 겸상적혈구증인가 뭔가 걸리지 않았어?)
- ↑ 아래의 서술에서 나온 것 처럼 톤의 변화가 잦은 편인데, 이게 컨셉에 맞춘 의도적인 변화가 아니라 그냥 병 때문에 아파서(...)라는 설도 있다.
- ↑ 몹 딥의 정규앨범만을 서술한다. 사이드 프로젝트는 추가바람
- ↑ 몹 딥의 마스터피스라 불리는 앨범으로 가장 명곡인 Shook one pt.2 가 수록되어있다
- ↑ 몹 딥의 연타석 홈런, 2집보다 더 음울한 트랙들을 수록하고 있으며 90년대의 클래식중 하나
- ↑ 투팍 디스곡인 Drop the Gem On'em이 수록되어있다.
- ↑ 전작들만 못하지만 감각을 유지하고 있던 몹 딥인지라 좋은 평가를 받으며 명곡중 하나인 Quiet Storm도 수록되있다.
- ↑ 몹 딥 몰락의 서막, 3연벙급으로 이어지는 다음 작품들도 낮은 평가를 받았다.
몹 딥노래에 지지지지지유닛! 이라니 - ↑ 몹 딥의 간만에 낸 정규작으로 과거만큼은 아니여도 향수를 일께운다는 평을 리드머로부터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