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dhogg


Nidhogg
개발Messhof
유통Messhof
플랫폼Windows, OS X, PS4, PS Vita
출시일2014년 1월 13일(Windows)
2014년 5월 19일(OS X)
2014년 10월 14일(PS4, PS Vita)
장르액션
웹사이트공식 홈페이지

1 개요

마크 "메소프" 에센(Mark "Messhof" Essen)이 개발하여 2014년에 출시한 검술 인디 액션 게임. 80년대 아타리 게임기같은 색감에 해상도는 16비트같은 느낌의 그래픽이 특징. 겉보기에는 페르시아의 왕자와 비슷해보이나 이보다는 움직임이 훨씬 스타일리시하다.

제목인 니드호그의 뜻은 북유럽 신화의 드래곤의 이름이다. 자세한 것은 항목 참조.

2 상세

이미지 출처는 위키피디아.

기본 시스템은 막대 인간을 조종하여 상대방과 1 대 1로 펜싱을 벌이면서 상대방 진영 끝까지 가는 것. 상대방을 죽이면 화면 오른쪽에 GO라는 문장이 나타나며, 그 동안은 플레이어측이 진행 우선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진영 쪽으로 근접할 수 있다. 우선권은 상대방을 죽인 이후 생기지만 결투 도중에도 조금씩 이동할 수 있어 꼭 상대를 하나하나 죽일 필요는 없고, 오히려 상대를 따돌리면서 반대편으로 달려갈 수도 있다.[1]

무한 리스폰이 되지만 당연히 몇 초간의 쿨타임이 존재한다. 그 동안 상대방도 플레이어의 진영으로 다가오니 주의하자. 최종적으로 상대방 진영에 도착하면 난데없이 니드호그가 등장, 승자를 먹어치운다(...). 이겼는데 기쁘지가 않아

게임 내에서 가능한 액션도 매우 다양하다. 펜싱부터 주먹질, 다리 쓸기, 다운된 상대의 목 꺾기, 다이빙 킥, 벽타고 점프, 기어다니기, 칼 던지기 등등.

기본적인 시스템은 펜싱이지만, 플레이하다 보면 점점 펜싱은 부고 개싸움이 주인 경우로 흘러간다. 다만 검을 들고 있는 경우는 그냥 상대에게 갖다대기만 해도 즉사시키는 등 이점이 있으며[2] 상대가 던진 검을 검으로 막는 등 별의별 기술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해 보이지만 상당히 피말리는 게임이다. 참고로, 칼로 찌른 후 칼을 위 아래로 움직이면서 시체 능욕을 할 수도 있다(...)

싱글플레이 이외에도 로컬 멀티플레이와 온라인 멀티플레이를 지원한다.

3 평가

특유의 긴장감 넘치는 게임성이 크게 호평을 받아 IGN, 유로게이머, 얏지 등에서 8~9점대의 점수를 주었다. 메타크리틱에서의 메타스코어는 81점, 스팀에서의 평가도 '매우 긍정적'. 2013 인디 게임 디자인 어워드와 2011 인디 게임 페스티벌의 Nuovo 어워드 등 다수의 수상 기록도 보유하고 있으며, EVO 2014 인디 쇼케이스에 진출하기도 했다.

크게 꼽히는 단점으로는 부족한 즐길 요소, 짧은 플레이 타임, 게임 구성에 비해 센 가격[3] 등이 있다. 하지만 스팀 쪽에서는 2015년 이후로 80% 세일을 자주 하는 편이니, 세일을 잘 노려보자.

4 기타

여담으로 Eggnogg+라는 이 게임의 패러디 게임이 존재한다. 이 곳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Nidhogg가 베타 버전이던 시절인 2013년에, 팬들이 Nidhogg의 정식 발매를 기다리면서 만든 게임이라고(...). 오리지널보다 먼저 나오는 팬게임
한 비디오 게임 어워드의 인디 게임 부문에 지목되기도 하는 등 나름대로 수작이니 시간이 남는다면 한 번 해보자.

다이브킥에 이 게임의 등장인물(The Fencer)이 게스트 캐릭터로 나온다. 2015년 11월 25일 업데이트부터 등장하는데 특수기술로는 앞구르기와 레이피어 던지기(...)가 있다.
  1. 다만 일정 화면을 넘어가면 상대방이 다시 리스폰하기에 영원히 따돌릴 수는 없다.
  2. 심지어는 상대가 다이빙 킥을 하다가 검에 꼴아박고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3. 무려 14.99달러이다! 원화로는 약 17000원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