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NoteWorthy Composer(이하 NWC)는 NoteWorthy Software에서 개발한 MIDI 기반의 사보 프로그램이다. 2015년 10월 9일 기준 현재 버전은 2.75이다.NWC 유저들은 NWC를 엔덥, 엔덥씨, 떱 등으로 간단하게 말하는 경향이 있다.Nogada Working Composer라서 NWC라 카더라
2 기능
악보를 직접 만들어서 미디파일(*.mid), 가라오케 파일(*.kar)로 변환이 가능하다. 사보 프로그램 중에서도 사용법이 간단해서 접근성이 좋으며, 값도 싼 편에 속한다.
또 소장용으로도 쓰기도하며, 일부는 연주나 악보프린트용으로 쓰기도 한다.
2.1 단축키 목록
이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단축키들은 NoteWorthy Composer/단축키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기타
피날레 등 유명 프로그램에 비해 편리하진 않지만 NWC고수들은 장인정신을 발휘하여 고퀄 사보파일을 잘만 뽑아낸다 카더라.[1] 편리하기는 피날레가 더 편리하지만, 응용으로 나간다면 NWC가 더 낫다고 할 수 있겠다. 일부 작곡 지망생들은 NWC로 밑작업을 한 후 미디변환을 한 후 FL Studio나 큐베이스로 그 파일을 불러들인 후 작업을 한다고 한다.
북한에도 비슷한 위치의 사보 프로그램이 있다. 이름은 "은방울".
NWC로 만든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 SAGA의 OST "SAGA" 연주 동영상.
4 주의점
많은 사람들이 국내에 크랙이 첨가된 한글패치판을 사용하다 보니 NWC를 프리웨어라고 착각한다. 과거 1.75버전 당시에는 네이버 자료실에서 프리웨어로 있었다. 과거에 프리웨어였는지 아니면 네이버가 잘못알았는지 추가바람. 심지어 고등학교 음악 교과서에 이 크랙버전을 쓴 NWC로 작곡을 설명하는 부분이 나온다. 교과서는 지학사 교과서. 하지만 현재 NWC는 엄연한 셰어웨어이다. 제작사 피꺼솟 가격은 2015년 3월 3일 기준 온라인 다운로드 $49, CD로 주문하면 $10가 추가된다.
대안책으로 오픈소스 진영에서 대체 가능한 프로그램에는 MuseScore가 있다. 쓰는 사람들은 NWC만큼 편하다고 하나, 인지도가 없다.이쪽도 안습
미디 이벤트에 대한 기능은 부족한 편이라 미디-NWC 변환 기능에서는 취약한 모습을 많이 보인다. 하지만 보완할 이유는 없을 것 같다. 왜냐하면 원래 목적이 사보 프로그램이니까. 사보 프로그램인데 곡에 표현을 넣는 것보다 악보대로 구현하는게 시간이 더 걸린다는게 함정
많은 작곡/편곡가 들과 사보/채보를 위한 툴로 NWC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가격도 싸지만, 모든 작업을 키보드로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일 것이다. 빠른 악보작업을 위해 대부분의 기능을 단축키로 제공하고 있으며, 마우스 이동없이 모든 악보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2]
NWC에서 기본 제공하고 있는 폰트(음표 및 악상기호)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호를 추가할 수 있도록 boxmark.ttf를 제공한다. 악보에 값(영어 및 기호)을 입력한 후 font를 boxmark로 바꾸면, 해당하는 악상기호로 변환할 수 있다. boxmark를 다운 받은 뒤 C:\Windows\Fonts에 저장하고, 문자찾기 기능을 이용해 폰트를 열면, 표시 가능한 악상기호들을 볼 수 있다.
5 관련 웹사이트
NWC Technical- ↑ 이런 신기한 영상도 만들수가 있다
- ↑ 물론 finale나 다른 사보 프로그램도 단축키를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피날레의 스피드 엔트리 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