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프릭스 2nd MIX 링크 버전 수록곡. 드럼매니아에는 2nd MIX부터 수록된 곡이다. (드럼매니아 1st 세션대응 곡은 아니었다) XG 시리즈엔 XG3에 수록. 작곡은 이즈미 무츠히코로,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이 곡이 이즈미 무츠히코의 '민속음악 시리즈'의 시작이다. 기타프릭스 4th MIX & 드럼매니아 3rd MIX에서는 이 노래의 롱버전이 실렸는데, 이 롱버전은 원곡과는 달리 토마스 하워드가 노래를 부른 보컬버전이다. 이즈미 개인 2집 앨범인 민속음악 모음집 앨범 'ポン太と巡る世界の音楽'에 실려있는 건 롱버전.
라틴 리듬의 곡인데, 다른 라틴 리듬의 곡들이 신나는 분위기인 데에 비해서 이 곡은 인디오 민요풍의 꽤나 어두운 분위기도 약간 섞여있다. 그래서 BGA는 스포츠와 마야문명
드럼매니아 2nd MIX 시절 고난이도곡 중 하나였다. 다른 곡들과는 달리 노트가 하이햇 연타라든가 스네어 탐탐 돌리기 등이 주를 이루고, 상당히 조밀한 연타도 나오기 때문에 풀콤보 난이도는 지금 해봐도 상당히 높다.
또한 가장 쉬운 난이도인 BASIC의 일부분이 EXTREME보다 더 어려운 노래이다.
제법 도전정신을 부르는 노트라든가 비장감 있는 곡 분위기 때문에 2nd MIX 당시에 꽤 인기곡이었다. 특히 곡 중반의 스네어,탐탐 돌리기때 자신있는 사람은 퍼포먼스한다고 맨손으로 돌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