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항목 : 알 파이터
중간에 R-9D 계통이 있긴 하지만 성향이 달라서 따로 취급함.
탐색/정보수집 계통의 기체. R-9E, R-9ER 계통의 경우 바이도 도감은 보통 같은 적을 3번은 잡아야 정보가 완전히 갱신되지만 이들 기체는 한번만 잡으면 깔끔하게 컴플리트된다. 어차피 전기체 수집을 위해서는 미친듯이 달려야 하는고로 별 의미는 없지만.
1 R-9B 계통
R-9A에서 파생된 기체군으로 중/장거리의 순항을 통한 척후활동을 목표로 개발되었다. 어디까지나 그 목표는 척후, 다시 말해서 정찰활동이기 때문에 전투에는 맞지 않으며, 방어력 강화용 무장이 다수 추가되었다. 또한 알타입TACTICS에서는 그 중/장거리 순항 능력을 살려서 "발뭉"이라는 대형미사일을 투하하는 폭격기로도 사용된다.
기체적인 특징으로는 기체의 후부와 하부에 붙어 있는 길다란 프로페란트탱크이며, 이 탱크로 인해 에너지에 여유가 생겨 안정된 거리를 순항하는게 가능해졌다. 또한 이층차원항행시에 중력간섭등에 의해서 발생하는 공간의 왜곡현상을 경멸시킬 수 있어서 우주멀미가 드문 기체이기도 하다. 실제로 게임중 스피드에 따라 화면이 울렁거리는 스테이지가 있는데, 이 기체들은 설정을 살려서 그 스테이지에서도 평상시와 비슷한 화면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름의 공통점은 "달리는 자".
R-9B STRIDER
"중장거리 순항유니트 장비형"
파동포 : 배리어 파동포
포스 : 디펜시브 포스
미사일 : 폭뢰 / 대지미사일 / 유폭미사일
비트 : 라운드 비트 / 실드 비트
설명 : R시리즈는 작지만 그걸 운반하는 전함은 거대하다.
이 기체군은 대형 전함을 통한 이동이 곤란한 국면에서 장거리 순항을 가능케 하기 위한 버젼이다. 본디 행동 반경의 증대는 바이도와의 싸움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의 하나였다. 국면에 맞춰서 그 형태를 크게 바꿀수 있는 R시리즈의 장점이 여기에서도 보인다.
R-9B2 STAYER
"대기권내 행동반경 증대형"
파동포 : 배리어 파동포 II
포스 : 디펜시브 포스
미사일 : 폭뢰 / 대지미사일 / 유폭미사일
비트 : 라운드 비트 / 실드 비트
설명 : 대기가 존재하는 에어리어에서의 항속거리가 최장인 기체이다.
무장도 강화되어, 파동포의 위력이 1랭크 올라가 있다.
R-9B3 SLEIPNIR
"중거리 순항유니트 장비 무장강화형"
파동포 : 배리어 파동포 II
포스 : 뉴 디펜시브 포스
미사일 : 폭뢰 / 대지미사일 / 유폭미사일
비트 : 라운드 비트 / 실드 비트
설명 : 포스를 디펜시브 포스改로 버젼업하여 강화하였지만, 항속 거리는 약간 짧아져 있다.
- 파이널과 택틱스의 대우가 판이하게 다른 기체 중 하나. 파이널에서는 근접하지 않으면 화력이 나오지도 않는 배리어 파동포 + 산업폐기물인 디펜시브 포스 때문에 안습한 성능이나...
택틱스에선?
1에선 스트라이더만, 2에선 모두 참전. 파동포나 포스를 가지고 있진 않으나 공격력 90대, 즉 파동포급 데미지를 내는 발뭉 미사일을 가지고 있다. 잔탄이 1발이나 파우 아머를 옆에 끼고 파동포급 화력의 발뭉을 뻥뻥 쏴대며 배리어로 미사일을 전부 막아내는 모습은 충격과 공포. 요격용 발칸이 없어 포스 슛에 매우 취약하긴 하나 발뭉의 사정거리가 길어 거리 조절이 용이한지라...
2에서는 혁명군 측으로 가버려 지구연합군 유저들에게 지옥을 선사하나, 루트를 해왕성 우회루트로 탄 뒤 선택지를 잘 고르면 스테이어 한 대나마 얻을 수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지만 지구연합군 유저들의 악몽 게일로즈 공략전 이후에 얻는다는 게 문제. 또한 슬레이프니르로 강화하기 전까진 발뭉의 초기형을 사용하여서 데미지가 조금 적다. DLC 송신 시절에는 스트라이더의 블랙 버전이 배포되었는데, 지구군에서도 쓸 수 있어서 그야말로 지구군 유저들의 희망이 되었으나.... 지금은 송신 종료.
2 R-9E 계통
R-9A에서 파생되는 기체군. 알타입TACTICS에서는 R-E라는 형식번호를 가지고 있다. 샘플 회수등을 통한 바이도의 생태데이터수집이나 분석, 정찰임무와 정확한 전황보고등을 임무로 순회전문기체이다. 기체 상부에는 데이터 수집등에 사용하는 거대한 디스크레돔을 장비하고 있으며, 기체 하부의 관통형 파츠에는 데이터 저장용 대용량 디스크를 내장하고 있다. 포스와 비트마저도 기체 사양에 맞춰서 카메라를 내장하고 있을 정도로 전투에는 어울리지 않는 기체. 이름은 전부 "밤"에 관련된다.
R-9E MIDNIGHT EYE
"조기경계 시스템 장비형"
파동포 : 색적파동포
포스 : 카메라포스1
미사일 : 추적미사일 / 폭뢰
비트 : 카메라비트 / 새도우 비트
설명 : 명왕성등의 외행성 기지에 배치된 순회기.
데이터 수집이 주된 목적이기에 무기는 거의 장비 하지 않았다. 제1차 바이도 미션이 끝난 후에도 그 임무를 계속하여, 이 기체들이 수집한 데이터는 제2차 바이도 미션에 있어서 커다란 도움이 되었다.
R-9E2 OWL-LIGHT
"조기경계 시스템 개량형"
파동포 : 색적파동포EX
포스 : 카메라포스2
미사일 : 유폭미사일 / 폭뢰
비트 : 카메라비트 / 새도우비트
설명 : R-9E "미드나이트 아이"의 마이너 체인지 버젼. 파동포의 출력이 조금 향상된 점 외에 큰 개량점은 없다.
R-9E3 SWEET LUNA
"돔 내구력 강화형"
파동포 : 색적파동포EX
포스 : 카메라포스3
미사일 : 추적미사일 / 유폭미사일 / 폭뢰
비트 : 카메라비트 / 새도우비트
설명 : 레돔부의 내구력의 향상과 데이터의 보호를 위해서, 기체 프레임과 레돔을 일체화 시킨 기체. 포스나 파동포등의 무장도 강화되어 있지만, 생산비용이 큰폭으로 올랐기 때문에 생산대수는 매우 적다.
- R-9E 계통은 분명 설정상 전투에 적합하지 않다고 되어있으나, 웃기게도 다들 상당히 준수한 성능이다(...).
택틱스에선?
1에선 미드나이트 아이, 2에선 스위트 루나까지 모두 참전. 무장이 발칸을 제외하곤 모두 사라졌으나, 넓은 시야와 빠른 이동력을 이용해 정찰기로서 사용한다. 그리고 2에서부터 나오는 아울 라이트와 스위트 루나는 아공간 소나를 장착하고 있어, 흐레스벨그급과 조합해 아공간에 있는 적들을 쓸어버리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참고로 스위트 루나쪽의 소나가 범위가 더 넓다. 그러나 맷집이 굉장히 허약하니 주의할 것.
2.1 R-9ER 계통
R-9E에서 파생된 기종. 기본적인 임무는 R-9E와 같지만, 디스크형 레돔을 구형의 레돔으로 교체하여 틈이 없는 전방위 데이터 수집을 실현시켰다. 설정상 이 전방위 데이터 수집 능력과 합쳐서 미사일을 원격 조종하는 연계도 가능하나 게임상에는 실현되지 않았다. 포스나 파동포등의 무장도 구형 레돔에 맞춰서 조금씩 변경되어 있다. 이름은 "침묵"과 관련된 단어들이다.
R-9ER POWERED SILENCE
"조기경계 구형레돔 장비형"
파동포 : 포착추적파동포
포스 : 구형 레돔 포스
미사일 : 대지 미사일 / 유폭미사일 / 폭뢰
비트 : 카메라비트 / 새도우비트
설명 : 빈틈 없는 전방위 영상 데이터 수집을 위해서 레돔을 구형으로 개조한 기체.
목표를 포착/추적하는 색적 파동포를 갖추고 있다.
R-9ER2 UNCHAINED SILENCE
"조기경계 구형레돔 장비 강화형"
파동포 : 포착추적파동포
포스 : 구형 레돔 포스 改
미사일 : 대지 미사일 / 유폭미사일 / 폭뢰
비트 : 카메라비트 / 새도우비트
설명 : 초기경계시스템을 장비한 시리즈에서는 최후의 기체.
데이터의 분석능력과 전송속도의 향상, 다른 기체로부터의 데이터 링크 시스템의 강화가 추가되어 있다.
- 이쪽도 마찬가지로 어지간한 기체보다는 훨씬 강력하다.
택틱스에선?
택틱스 시리즈에는 2부터 혁명군측 기체로 R-9E의 다른 강화판으로 참전했는데, R-9E 기체군과 마찬가지로 공격용 무장들이 사라졌지만 그 대신 파워드 사일런스는 6헥스, 언체인드 사일런스는 10헥스를 적의 시야로부터 가려버리는 방해전파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적의 공격으로부터 아군을 안전하게 진군시키려면 사실상 필수적인 기체지만 플레이어의 전술과 기체 사용 여부에 따라 없어도 충분히 진행 가능. 다만 더블록같은 장거리 공격을 해오는 적에겐 굉장히 유용하게 쓰인다. 그리고 아이 계열기보다 시야가 1칸 짧고, 재밍 중에는 이동력이 낮아져서 정작 정찰기로는 쓰기 어려우니 주의.
2의 오프닝에서, 정부군에게 추격당하는 혁명군 부대를 언체인드 사일런스가 재밍을 이용해 관측범위에서 사라지게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리고 위에 적힌 미사일 연계도 이상하게 구현되지 않았다. STG판이야 그렇다 쳐도 택틱스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