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I

(Smi에서 넘어옴)

1 자막

SAMI 참조

2 가상 디스크 이미지 포맷

Self Mounting Image
해외에서는 SMI라고 하면 주로 이걸 말한다. 클래식 Mac OS 시절 유행하던 포맷. 윈도우에서 예나 지금이나 ISO, LCD, BIN 등의 가상 디스크 이미지가 쓰이는 것과 달리 맥에서는 OS가 X 버전으로 넘어가면서 대격변을 거치며 가상 디스크 포맷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다. smi는 OS 9 까지는 꽤나 많이 쓰인 이미지 포맷이었지만 OS X로 넘어가면서부터는 좀 더 향상된 파일 형식인 dmg가 이 자리를 대체하게 된다.

다만 이제는 화석이나 다름없는 포맷이 된 이 항목이 나무위키에 개설된 이유는 한국에서는 이 확장자가 위에서 설명한 자막파일 포맷으로 사용되어 버린다는 것.(...) 에서는 OS X으로 넘어오고 10년도 넘게 지난 현재에는 smi 파일이 이제는 거의 쓰이진 않는다고 해도 그래도 일단은 하위호환으로 여전히 OS 차원에서 지원하는 가상 이미지 포맷이기 때문에 여전히 특별취급을 받고 있어서 아이콘도 무조건 가상 디스크 이미지 아이콘으로 표시가 되고, smi 확장자에 대한 연결 프로그램 지정도 할 수가 없다. 실수로라도 자막 파일을 Finder에서 더블클릭을 했다간 디스크 마운트에 실패했다는 팝업 에러 메시지를 보게 된다. 한국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꽤나 난감한 상황. 빨리 하위호환의 재앙 애플님이 이 구닥다리 포맷 지원을 중단해 주길 바라는 수 밖에 없지만 현실적으로는 앞으로도 한동안 장수만세를 외칠 가능성이 높을 듯하다.

3 윳쿠리를 그리는 사람들 중 한명


학대묘사 및 설정이 들어가지만 선은 넘지 않는 적절한 수위의 단편만화를 후타바, pixiv 양쪽에 투고중. 본인 왈, 생물적 윳쿠리가 자연속에서 살아가는 내용을 지향하고 있으며, 그 말에 걸맞게 그럭저럭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내용의 양질의 만화를 보여주고 있다. 키리라이터와 더불어 제대로된 컷양식의 만화를 그리는 몇 안되는 작가. 이작가의 작품중 제일 대박은 스쿨데이즈를 패러디한 윳쿠리데이즈(!!!)[1] 2010년 이후, 치르노 사랑의 멜로디라는 작품을 연재하고 있다. 안 그래도 불쌍한 처지인 루미아와 대요정의 윳쿠리까지 볼 수 있다. 다른 작가들에게선 거의 볼수 없는 초(?) 희귀종.
  1. 희대의 쓰레기 이토 마코토와 판박이같은 성격의 윳쿠리 마리사가 등장하여 엘리스와 사나에종에 의해 비극적 결말을 맞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