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Is Total War

(THIS IS TOTAL WAR에서 넘어옴)

이 문서는 인터넷 카페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종류다음 카페
카페지기▦무장공비
개설일2000년 07월 11일
회원 수71,040명 (2016년 09월 11일 기준)
주소[1]

1 개요

대한민국 최장기 토탈워 시리즈 커뮤니티
토탈워의 시작과 함께 10년이 넘도록 이어진 한국 토탈워 커뮤니티

다음 카페, 토탈워 시리즈 커뮤니티 중 하나인 This Is Total War는 2000년 07월 11일에 개설되었다. 활동 회원들의 주 연령대는 2~30대이며, 청소년 회원이 비교적 적다. 카페 주소와 카페 설립연도를 봐서 알겠지만 해당 카페는 토탈워 시리즈의 첫작품인 쇼군 토탈워 시절에 만들어진 까페로 한국 토탈워 시리즈 커뮤니티 중 최장기 커뮤니티이다. 그것을 증명하듯이 2010년을 시작으로 11년, 13년, 14년, 15년 그리고 2016년 게임 부문 다음 우수카페로 지정되었다.

2 특징

2.1 역덕카페화

지금은 네이버의 토탈워 Total War™ 카페와 워해머 갤러리(워해머 토탈워 한정)가 사람많고 대표적인 토탈워 커뮤니티로 부상했지만 이 둘의 경우 근래에 들어와 활성화된 커뮤니티라는 점이다. 전자는 로마: 토탈워(2004년)가 나왔을 무렵에 개설되었고 후자인 워해머 갤러리의 경우 원래부터 미니어쳐 게임인 워해머 시리즈를 기반으로 해 몸집이 큰 상태였는데 거기에 토탈워 시리즈의 최근 작인 워해머 토탈워가 나오자 이때부터 토탈워 주제가 활성화된 곳이다.

이 두 경우를 제외하면 초기부터 토탈워 커뮤니티의 역활을 수행한 This Is Total War는 토탈워 팬덤의 총본산이라 할 수 있던 카페였다. 토탈워 시리즈의 번역 및 공략도 이곳에서 많이 이루어졌으나, 역사 전쟁 시뮬레이션 게임인 토탈워 시리즈의 특성상 팬들의 상당수가 게임의 배경, 역사, 정치 문제 등에 관심을 갖다 보니 역덕후 까페화 되었다. 특히, 2010년을 전후로 한 시점에서 인터넷상 역사커뮤니티들이 우후죽순 늘어나는 가운데 네이버의 부흥과 같은 동류의 유명 카페들이 부침을 겪으면서 해당 카페의 인사들이 토탈워 카페에 새로 정착하거나 일종의 "망명지"처럼 여기는 등, 역사분야 유명인과 덕후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자체생산되는 역사관련 컨텐츠 및 집단연구 활동, 토론 등이 질적으로 크게 강화되었으며, 이 시점을 전후로 하여 거의 완전히 게임카페에서 역덕카페화 하는 양상을 보이기도 했다. 90년대 말 부터 발달하기 시작한 한국 인터넷 역사상 "최초의 역덕후들"로 유명한 사람들은 거의 모두가 한 때 이 카페의 회원이기도 한 이색적인 역사가 있다.

현재는 게임 관련 글은 거의 며칠, 혹은 몇 주에 한 번 정도 올라올 정도로 적고, 신작이 나왔을 때나 한글패치를 준비할 때 잠깐 반짝할 뿐. 그래도 기존의 방대한 정보와 토탈워 카페로서의 아이덴티티를 완전히 버리지는 않았기에 토탈워 전문 카페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2000년에 만들어져 벌써 16년째 운영되고 있기 때문인지 현재는 역사관련 컨텐츠도 약해지고 있으며, 거의 일상적친목 카페(...) 분위기. 2000년에 20대 중반인 사람이면 지금 40대니까 무리도 아니지

2.2 분위기

카페가 유지된 시간이 매우 오래 되었고, 아직도 남아 있는 활동적인 핵심 회원들 대부분이 노령화(...) 되었다보니 자체적인 컨텐츠 생산 등 활동은 많지 않으며,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일상적 친목카페" 성격을 띈다. 그러나 인터넷상 커뮤니티에서는 드물게도 친목질이 만연해있으나 배타성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 사실상 농담따먹기나 가끔 하는 수준이다. 영감탱이들이 늘상 그러듯 주로 하는 활동이라고는 시사문제에 대한 토론, 의견교환 등.

2.3 성향

집단적으로는 대체로 진보성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 올라오는 정치글도 대부분 진보 성향의 글이다. 넓은 스펙트럼 상으로는 극좌에서부터 중도우파까지 다양한 성향의 회원들이 포진해있으며, 카페의 주도적 성향과 반대되는 견해를 밝히거나 글을 올리는 것으로 쫓겨나거나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 대신 논쟁 벌어졌을 때 쿠사리를 먹지 다만, 오래 동안 내려오는 카페 원칙 상 유사역사학 숭배자와 극단주의자들은 용납하지 않고 바로 강제탈퇴 처분 된다.

2.4 유명인들

토탈워카페를 거쳐 간 만화가들이 꽤 있다. 천편일률적인 일본식 러브코메디 소재와는 전혀 달리 한국의 역사를 귀엽고 미려한 그림체로 그려 내 큰 호평을 받은 "천손의 시대"의 작가인 samii가 만화가의 꿈을 키운 곳이기도 하며[1], 어린이신문에서 연재 된 수준 높은 고증의 전쟁사만화 "전쟁의 역사"를 그린 남문희 작가 또한 당시 활동적 회원이었다. 그 외에 "알파캣"과도 다소의 교류가 있는 듯.
역사 대중 저술자인 타메를랑[2]도 여기 회원이었다. 네이버 웹툰 칼부림 작가 고일권 화백도 이곳 회원이기도 하다.

3 연혁

  • 2000년 07월 11일 THIS IS TOTALWAR:진정한 카리스마 카페 설립
  • 2004년 07월 09일 카페 랭킹 등급이 음식 등급에 진입
  • 2009년 01월 31일 회원 60000명 돌파
  • 2009년 02월 14일 [K]Yas 님이 KWEASSA 님에게 카페지기 양도
  • 2010년 다음 우수카페 선정
  • 2011년 다음 우수카페 선정
  • 2012년 12월 25일 [Democracy is Dead] 님이 ▦무장공비 님에게 카페지기 양도
  • 2014년 다음 우수카페 선정
  • 2015년 다음 우수카페 선정
  • 2016년 다음 우수카페 선정

그외 게시판 지기, 운영진 임명 등의 자세한 연혁은 카페 히스토리 참고

4 사건/사고

4.1 나무위키 등재 논란

나무위키에 본 카페 문서의 등재를 두고 여러차례 논란이 되었다. 2015년에 최초로 문서가 작성되었을 때에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악의적인 서술만이 등재되었기 때문에 삭제가 되었고 토탈워 시리즈 항목에 토막글 형태로 서술이되었다. 이때를 기점으로 나무위키의 이미지가 별로 좋지 않은 편이다. 2016년 8월 문서가 우회등록되자 카페측에서 삭제를 주장하며 토론을 열었으나 현재는 악의적 서술을 덜어내고 문서를 존치시키자고 협의를 맺고 문서가 수정된 상태이다.
  1. 당시 '수레나스', 'B.tomato' 등 아이디로 활동을 했으며 지금도 당시 모습이 보존되어 있다
  2. 한때 운영자였고 책 『한국사 악인열전』, 『왕가의 전인적 공부법』의 저술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