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3rd Place

장르World Groove
곡명The 3rd Place
작곡xxdbxx
배경Airborn
최초 수록버전EZ2DJ 3rd
BPM130
EZ2AC : NT 기준 난이도 정보
모드 / 난이도NMHDSHDEX
5K RUBY6---
5K ONLY710--
5K STANDARD79--
7K STANDARD811--
10K MANIAC812--
14K MANIAC914--
EZ2CATCH12---
TURNTABLE7---

EZ2DJ 3rdTRAX ~Absolute Pitch~ BGA

1 개요

우 하!우 하!거리는 함성이 인상깊은 노래. 가끔 동물농장이라는 별명으로 통하며 간혹 초딩들사이에서는 다큐맨터리라고 불리기도 한다.

장르인 '월드 그루브'는 실제 음악 장르는 아니고 비트매니아 시리즈에서 와타나베 히로시가 먼저 쓴 용어인데 EZ2DJ 제작자들이 차용해온 것으로 보인다.

작곡가가 실제로 사파리에 갔다온 후 그 느낌을 살린 곡이라는 설과 그냥 사파리 느낌의 곡을 만들고 싶었다는 설 두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후자로 인식되는 듯. 3rd TraX 당시엔 홈페이지에 곡별로 코멘트가 올라와있었는데, xxdbxx 자신은 '아프리카에 하루만 있었으면 느낌이 더 좋아졌을 뻔했다'라고 했었다. 그러고 보니 사파리 원곡도 3편에 수록됐다

7th 2.0에서 새로운 패턴이 많이 추가되었지만 Codename : Violet에서 한번 삭제, Bonus Edition Revision A에서 부활한다.

2 패턴

2.1 5K ONLY

HD MIX

이볼브 2.00 버전까지 누락되어 스킵현상만 일어났었던 비운의 패턴이지만 2.02b 패치로 플레이 가능해졌다.

2.2 5K RUBY

Lv.4의 패턴이 있었으나 CV에서 삭제. EV에서 Lv.6의 전혀 다른 패턴이 생겼다.

2.3 5K STANDARD

노멀이 7, 하드가 9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다. 3rd 시절에 하드가 9였으면 상당한 난이도였는데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인기곡.

한 버튼을 따다다다닥 눌러야 하는 연타류가 많이 나오고, 후반에 롱 페달과 함께 나오는 1+3+4 1+4 1+4 1+4식의 폭타가 유명. 정확히 보면 4버튼은 살짝 엇박자다. 슈랜을 걸면 여기서 입에서 욕이 튀어나온다.

2.4 7K STANDARD

NT 1.30 버전에서 HD의 레벨이 11로 상향되었다.

2.5 5K COURSE

5 Radio EZ2DJ/Znpfg 채널 패턴

SHD랜덤 채널에서도 패턴이 나오는데 다른 패턴에 없던 키음이 추가되어 있다. 난이도는 노트밀도도 높아지고 연타와 스크래치 폭타가 같이 나와서 개인차가 크다. SHD랜덤 자체가 존재감이 별로 없어서 문제지만

2.6 7K COURSE

2.7 10K MANIAC

10K MANIAC NM (8)
왼손 건반 파트가 중심이 되어 노트가 쏟아진다. 이 때 오른손 건반 파트에선 노트가 나오지 않으므로 테크닉이 부족할 경우 투핸드 사용을 권장한다.

10K MANIAC HD (12)
노멀, 하드 둘 다 특유의 기묘한 연타 때문에 그다지 좋은 평가는 받지 못하는 패턴. 난이도 자체는 표기에 맞게 적절하다. 하드는 EC에서 추가되었다.

2.8 14K MANIAC

스페이스 믹스에서는 이 곡과 Shake를 3rd에서만 볼 수 있었는데(4th에서 삭제되었다가 Platinum에서 부활했는데, 빼먹었는지 고의인지 스페이스에는 부활을 안 시킨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BErA에서 모두 부활한다. 참고로 4th에서 삭제되었던 곡들 중 2nd 수록곡인 Departure도 Platinum 스페믹에 안 돌아왔는데, Departure는 7th 2.0에서 부활했다.

EV 1.7에서 레벨 14의 HD패턴이 추가되었다. 하나같이 사기성이 짙었던 1.7버전 추가패턴중에서 그나마 표기레벨에 들어맞는 편이다. 스크래치 견제를 통한 손이동이 많은 편.

2.9 EZ2CATCH

2.10 TURNTABLE

3 제작자들의 코멘트

3rd 당시 운영되었던 공식 홈페이지에 있었던 제작자들의 곡 소개이다.

곡: xxdbxx
월드 그루브란 장르로 요청에 의해 만들어 졌으나 계속된 요청에 의도와는 약간 멀어진 감이 없지않나 싶습니다.
아프리카에 하루만 있었어도 느낌이 더욱 좋아질 뻔했던 곡입니다.

영상: AIRBORN
작업 마감일정 때문에 좀 급하게 만들었다.
자료수집 기간 5일과 이틀정도의 영상만들기 작업시간이 소요됨.
음악이 기존곡에 비해서 좀 특색 있는거 같아 하고싶은 충동을 느꼈다.
원래는 SOURCE를 지원하는방식으로 작업 하려했었는데 어쩌다보니 그냥 다 하게 되었습니다...?!

채보: xxdbxx
하나의 Riff로 된 샘플을 많이 사용한지라 자르는데 좀 고생했습니다.
정말 많은 타악기가 들어갔는데 그것들의 난이도에 맞는 적절한 배치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