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Witness/퍼즐 종류

1 개요

위트니스에서 나오는 퍼즐은 아래의 세 조건만을 만족한다.

1. 동그란 시작점에서 출발
2. 옳은 길로 이동
3. 끝이 반원모양인 도착점에 도착

한 퍼즐을 맞게 풀어내면 빛나는 전선처럼 이어지는 길을 따라 새로운 퍼즐이 나타나거나, 문을 여는 등 다른 장치를 작동시킨다.

파일:위트니슥.jpg
가장 처음 등장하는 이 퍼즐은 시작점에서 마우스를 클릭해 선을 드래그해서 도착점으로 가서 마우스를 다시 클릭하는 것으로 풀 수 있는 가장 단순한 구조의 퍼즐이다.

그러나 이게 다가 아니라 "위의 3 조건 모두를 아주 난해하게 꼬아놓는다"는 점에서 무수히 많은 형식의 퍼즐들이 생성되기 시작한다.

아래에는 게임 곳곳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규칙의 퍼즐들을 설명하고 있으므로 직접 풀 생각이 있는 플레이어들은 보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 퍼즐 종류

2.1 미로

파일:위트니까.jpg
기본형 퍼즐 다음 난이도의 퍼즐로 길이 막혀있거나 위 그림과 같이 도착점이 두 개인 경우도 있다. 한 도착점이 연결되면 다른 쪽이 연결이 안 되며, 두 도착점이 작동시키는 장치의 종류가 다르다. 첫 시작 지역에서부터 등장하며, 단독으로 나오기 보다는 다른 퍼즐 종류와 조합해서 더욱 어려운 난이도의 퍼즐을 보여준다. 심지어는 이전과 같은 모습의 퍼즐에 길만 끊어놓아서 다른 해답을 유도하는 퍼즐도 있을 정도.

2.2 육각형 점

길 위에 그려진 조그만 육각형 점들을 무조건 지나야 하는 퍼즐이다. 하나라도 빠지면 틀린 답이 되며 다른 타입의 퍼즐들과 섞일 경우 매우 난해해진다. 색이 있는 점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 때는 그 색에 맞는 선으로 덮어 주어야 한다. 튜토리얼 퍼즐의 위치는 시작 지역에서 나가 길을 따라가면 흰색 지붕 건물.

2.3 검은색&흰색 네모

길 사이의 공간에 그려진 네모들로, 검은색과 흰색을 그리는 선으로 갈라놓는 것이 해법이다. 퍼즐 가장자리는 벽으로 치기 때문에 선을 가장자리로 붙이는 것으로 갈라놓을 수 있다. 이 역시 흰색과 검은색 이외의 다양한 색이 있을 수 있는데, 마찬가지로 색끼리 구분을 시켜주면 된다. 주의할 것은 같은 색끼리 굳이 묶어놓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그저 다른 색끼리 같은 공간 안에 있지만 않으면 된다. 튜토리얼 퍼즐의 위치는 육각형 점 튜토리얼 퍼즐의 반대쪽. 색깔 네모들의 튜토리얼 퍼즐은 벙커에서 볼 수 있다.

2.4 대칭

퍼즐 시작점과 도착점이 각각 두 개이고, 퍼즐 모양이 대칭이어서 하나를 마우스로 잡으면 다른 하나도 자동으로 끌려서 맞춰지는 퍼즐이다. 두 시작점 중 아무거나 눌러도 가능하며, 두 길 전부 유효한 길이므로 퍼즐 조건을 맞추지 않거나 막힌 길로 갈 수 없다. 튜토리얼 퍼즐의 위치는 유리공장/대칭섬.

2.5 테트리스 블록

길 사이의 공간에 테트리스 블록[1]모양이 그려져 있다면, 마우스로 모양이 그려진 그 블록을 포함하여 길을 그려서, 길과 가장자리로 둘러싸여진 형태가 그 테트리스 블록 모양이 되어야한다. 꽤나 직관적인 퍼즐이지만 여러 상세조건들이 더 있고, 역시 다른 종류의 퍼즐들과 섞이면 상당히 난이도가 올라간다. 튜토리얼 퍼즐의 위치는 늪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다른 퍼즐과 조합되는 경우가 많으니 다른 지역보다 먼저 들르는 것을 추천한다.

테트리스 블록 모양이 여러 개 있고, 그리려는 형태가 서로 만난다면, 합쳐서 한꺼번에 덩어리로 그릴 수 있다. 심지어 그려진 블록들을 포함하기만 하면 순서가 바뀌어도 상관없다!
하지만 한 블록이 다른 블록을 뚫어버리는 등 기존 모양을 파괴해서는 안된다.

테트리스 모양이 기울어져 있다면, 그 테트리스 블록은 회전이 가능하다. 순서가 바뀐다는 것과 함께 난이도를 올리는 주범(...)

파란 윤곽의 테트리스 블록은 말하자면 지우개 블록이다. 노란 테트리스 블록과 꼭 같은 구역 안에 있어야 하며, 그 모양 만큼 노란 테트리스 블록에서 빠지게 된다.

2.6 태양

태양 심벌은 무조건 같은 색 두 개를 짝을 이뤄 한 구역에 넣어야 한다. 3개나 4개가 같은 구역에 들어갈 수 없다. 하지만 다른 색의 짝들과는 같은 구역에 존재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이 심벌은 같은 색깔이 두 개씩 있어야 한다는 의미이지, 같은 모양일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태양 심벌이 홀수 개 있다면 같은 색깔의 다른 기호와 묶으면 된다. 튜토리얼 퍼즐의 위치는 트리 하우스. 색깔이라는 특성 때문인지, 색깔 네모 퍼즐이랑 조합되는 경우가 많다.

2.7 뒤집힌 Y/제거 마크

제거 마크는 같은 구역 안에 들어가는 퍼즐 하나를 지워준다. 이를 이용해서 규칙에 맞지 않는 퍼즐 하나를 지울 수 있지만, 그 퍼즐과 같은 구역 안에 있어야 하고, 틀린 것이 없다고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되고 무조건 사용되어져야 한다는 점이 있다. 튜토리얼 퍼즐의 위치는 채석장. 규칙을 지운다라는 특성과 맞물려서 다른 규칙을 모르면 풀기가 곤란하다.

2.8 삼각형

이 퍼즐은 따로 등장하는 구역이 없이 섬 전체 이곳저곳에서 등장하며, 풀어도 진행에 아무런 영향이 없다.[2] 하지만 마지막 구역을 갈 수 있는 퍼즐판의 퍼즐이기도 하므로 굉장히 중요하기도 하다.
풀이법은 삼각형의 개수만큼 그 블록의 모서리를 길로 덮어주면 된다. 튜토리얼 퍼즐은 딱히 없으나 다른 퍼즐과는 달리 난이도가 어렵진 않다. 보이는 대로 풀어주자.

2.9 환경퍼즐

섬을 돌아다니다 보면 주변 지형의 모습이 위에서 설명한 퍼즐의 조건(동그란 시작점, 길, 반원 모양의 도착점)을 만족시키는 경우가 있다. 이 때 퍼즐 모드로 들어가서 시작점 부분을 클릭하면 폭죽 소리(?)와 함께 퍼즐이 활성화된다. 일반적인 퍼즐처럼 길을 따라가서 도착점에서 눌러주면 된다. 이미 푼 환경 퍼즐은 마우스를 올리면 전체 경로가 보이므로 알 수 있다. 처음 이 퍼즐을 알려주는 곳은 산 위쪽.
섬을 돌아다니다 보면 몇 곳에 검은색의 기둥이 세워진 것을 볼 수 있을텐데, 이 기둥이 지금까지 푼 환경퍼즐이 기록되는 곳이다. 섬 곳곳에 6개가 세워져 있으며, 각 기둥의 면이 향하는 방향에 그 면에 새겨진 퍼즐이 존재하므로 환경퍼즐을 노리는 플레이어는 참고.

2.10 배경환경 이용

위의 퍼즐 조건들은 퍼즐 판 안에서 풀어낼 수 있는 것들이지만, 이외에도 섬의 구역에 따라서 주변 배경을 이용해야 할 때도 많다. 섬의 구역에 따른 주변 배경 활용법을 보려면 The Witness/구역 문서 참고.
  1. 굳이 테트리스 모양이 아닌 퍼즐도 있으므로 잘못된 표현이긴 하다. 제작자 조나단 블로우도 좋아하지 않는 표현이고.
  2. 섬 가운데에 있는 호수에 떠 있는 꽃이 피어나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