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hoku EVOLVED

1 개요

파일:VrKXy6c.pngTohoku_EVOLVED_alternate.png
DDR X3 ~ 2014의 자켓DDR A의 자켓[1]

With, you.

댄스 댄스 레볼루션의 수록곡. 7번째로 등장한 EVOLVED 시리즈이다. 작곡은 U1-ASAMi2.1MB underground명의를 썼다. DDR SuperNOVA2이후로 오랜만에 U1이 2MB명의를 사용한 사례 되시겠다.

작곡자인 U1-ASAMi의 말에 따르면 후배인 TAGLondon EVOLVED를 리믹스한 곡이라고 직접 밝혔다.[2] 그래서 곡의 느낌이 런던과 비슷하다. 명의가 2MB가 아니라 2.1MB인 이유는 따로 있다고.

2 댄스 댄스 레볼루션

댄스 댄스 레볼루션 난이도 체계
BPM싱글 플레이
BEGINNER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69141718
340
(42.5-1020)
더블 플레이
BASICDIFFICULTEXPERTCHALLENGE
9141718
Our thoughts and prayers are with you.[3]
지금 우리가 할수 있는 모든 것을 담아서.

Tohoku EVOLVED

U1-ASAMi

댄스 댄스 레볼루션 X3 vs 2nd MIX의 EXTRA 투어의 ENCORE EXTRA STAGE로 등장했다. 이 곡의 존재가 알려지자마자 수많은 DDRer는 그야말로 열광 그 자체.[4] 하지만 맨 처음 시작하자마자 날라오는 첫 스텝에 폭사[5]하는 유저가 부지기수였기 때문에 한때 트위터에는 도호쿠 이볼브드 첫스텝에 폭사한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해쉬태그가 유행했었다. 처음으로 곡을 알린 KAC 2011의 우승자인 BROSONI.가 첫 스텝에서 굿이 뜨는 바람에 폭사했다고 전해진다.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CUT 2 (8분박 이하의 모든 스텝을 지움) + 동시밟기 스텝 OFF + 프리즈 애로우 OFF의 옵션으로 클리어자가 등장했으며, CUT 2 옵션만으로 제일 마지막에서 폭사하는 영상까지 등장하였다. 그리고 며칠 지나지않아서 더블 익스퍼트 클리어 영상이 등장하였다. 이에 대해서는 후술.

500px-Pray_For_All.png
이곡을 완주하게되면 통상시의 CLEARED대신 Pray for All이라는 문구가 뜬다. 도호쿠 대지진을 극복하자는 의미라고 한다. 당시의 반응은 상상 그 이상. 이 단 한 줄의 문구가 X3의 온갖 악평을 순식간에 종식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대지진과 관련된 또다른 트리비아로, 옵션에서 속도가 감속-가속을 반복하여 울렁거리는 효과인 WAVE를 선택하면 앙코르 출현조건에 관계없이 이 곡을 플레이할 수 없었다.[6] i-revo의 공식 블로그에서도 간접 언급된 사항.[7] 또 DDR이 다른 곡을 플레이할때는 관중들의 환호성이나 아나운서의 흥을 돋구는 멘트들이 자주 나오지만, 이 곡을 플레이할 때에는 아나운서가 콤보가 오를때(50단위, 100단위) 것 말고는 아무런 멘트를 하지 않고, 관중들의 환호성도 나오지 않는다.(이런 연출이 되어있는 곡은 이 곡 말고는 PARANOiA Revolution이 유일하다) 이걸 다 허용했다가는 고인드립이 되어버리기 때문.

BPM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340-680[8]-340-42.5-(순간정지)-680-340-(순간정지)-1020



(1P는 싱글 EXPERT, 2P는 싱글 DIFFICULT 영상)

이 곡의 올바른 완주자가 Valkyrie dimension보다는 빨리 등장했지만 한동안 완주영상이 나오지 않은 못한 이유는 다름아닌 변속에 있다. 전술하였던 맨 처음 스텝부터 느리게 날아오다 갑자기 속도를 바꾸어서 올라오기 때문이기도 하며, 중간에 보면이 멈췄다가 한순간 BPM이 680로 나오며 폭타가 쏟아진다. (Pluto Relinquish의 BPM 800구간은 전부 프리즈 애로우이기 때문에 폭타라고 볼수가 없다) 이는 자신의 곡인 MAX.(period) 익스퍼트의 마지막 구간 (BPM 600의 4분박 폭타)보다도 훨씬 빠른 구간. 그리고 처음 동시밟기 스텝 없이 완주한 영상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동시밟기 스텝과 프리즈 애로우가 나타난 스텝은 맨 마지막의 정지후 갑자기 말도안되는 속도로 스텝이 지나가버린다. 이는 전작의 보스곡이었던 Valkyrie dimension의 급가속후 지나가는 스텝보다도 아득히 빠른 속도이다. 해당 영상을 올렸던 유저는 BPM이 1000을 넘는것 같다고 이야기했고, 프레임수 분석에 의해 1020으로 밝혀지면서 역대 BEMANI 시리즈에서 가장 빠른 순간 BPM최초의 4자릿수 BPM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이 마지막 동시밟기에 분기가 있다. 조건은 다른 EVOLVED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랜덤. 스태프 로그에 따르면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것"이라고.

싱글 디피컬트는 '따닥 따딱'하는 스킵 배치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리듬과 BPM에 익숙해지면 14레벨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무난한 편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익스퍼트와 챌린지는 각각 17과 18의 최상급 라인. 익스퍼트는 160대에 육박하는 스트림 수치가 대변하듯 중간 저속 프리즈애로우 구간을 제외하면 쉬는 구간이 없다시피하며 아프로밟기, 허리틀기, 오른발 축연타 등의 요소까지 끼어들어있어 체력과 기술을 모두 필요로 하는 고난이도 채보이며 챌린지는 거기에 따닥 따닥 하는 배치에 살이 더 붙어서 따다닥 따다닥으로 쉴새없이 몰아친다. 더욱 까다롭게 비틀어놓은 폭타 구간은 덤.


더블 챌린지도 18 최상급 라인. 더블도 쉬는 구간이 중반부 딱 한구간 빼면 없다시피해서 "위닝런[9]도 후살도 없다. 그냥 전체적으로 체력을 빼앗긴다"는 평.

이전 X3 vs 2ndmix는 X2에 훨씬 못 미치는 볼륨과 자잘한 버그 등의 산재로 인하여 '2nd 플레이어'라는 비아냥까지도 들었던 버전이었으나 이 곡의 존재 단 하나만으로 순식간에 평이 반전되고, 2ndmix 진영에서 이 뜨거운 반응에 쐐기를 박는 곡이 등장하게 된다.
  1. 명의 부분의 테두리 유무가 다르다. 이 자켓 자체는 X3 때부터 있었으나, 그때는 사용되지 않고 더미 데이터로 남아있었다. A 가동과 동시에 이 자켓으로 교체.
  2. 본래 이 곡 이전의 2MB명의로는 전부 NAOKI의 곡을 리믹스했었다.
  3. 중간에 곡에서 들리는 음성이다.
  4. 오랜 세월을 지나 등장한 2MB 명의의 곡인데다가 후술할 'Pray for All'이 결정타였다.
  5. 첫 스텝이 갑자기 속도를 바꿔 올라오기 때문에 그 스텝을 놓치거나 굿 판정이 뜨기 쉬웠고, 댄스 댄스 레볼루션의 ENCORE EXTRA STAGE에서는 배터리 게이지가 적용되는데다 1칸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굿 이하의 판정이 나오면 무조건 배터리가 방전된다(...) 관련 영상 링크
  6. 이유가 궁금하다면 당시 도호쿠 연안을 수몰시킨 주범이 뭔지 떠올려보자.
  7. 출처 : http://mp.i-revo.jp/user.php/ddr/entry/511.html
  8. 상기한 '도호쿠 이볼브드 첫스텝에 폭사한 사람들의 모임' 해쉬태그가 발생한 원인.
  9. 특정 구간을 넘기면 클리어라고 봐도 무방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