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r Frequency Relay, UnderFrequency Protective Relay
저주파 계전기, 공급된 전력의 주파수가 설정된 값 이하로 내려가면 작동하는 릴레이이다. 이 특수 릴레이는 특히 발전소에 많이 설치되어 있다.
1 어떻게 작동하는가
- 내부에 있는 정류기와 정파회로를 사용해 1번의 사이클당 1번의 펄스가 발생하여 그 펄스를 충전한다.
- 이러면 펄스가 많을수록 케퍼시터에 충전된 전하가 늘어난다. 반대로, 펄스가 적을수록, 즉 주파수가 낮을수록 충전된 전하량은 줄어든다.
- 충전전하량은 전압으로 나타나는데, 연산비교기에 의해 검출되어 미리 설정해둔 바이어스보다 낮으면 트립된다.
2 주요 용도
현대사회의 저주파수가 인가되면 망가지는 거의 모든 대형 전기기기에 사용된다. 당연히 발전소에도 있다. 이런 제품군은 주파수가 낮아지면 리액턴스가 줄어들어 과전류가 흐르며, SMPS 의 경우 시정수가 증가하는데 캐퍼시터의 용량이 시정수를 커버하지 못해 디지털 장비들이 줄줄이 망가진다.[1]
발전소에서 주파수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UVR에 의해 자동적으로 시스템이 멈추는 것도 동일한 원리에 있다. 만약에 발전소가 과부하에 걸려 주파수가 낮아질 경우, 터빈 RPM 약 3550에서 59Hz 로 차단된다.- ↑ 반대로, 주파수 상승의 경우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