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미국의 텔레비전 드라마이며 파워레인저 시리즈의 파생 작품이고 메탈히어로 시리즈의 시공전사 스필반, 초인기 메탈더의 영상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으며 시즌 2에서는 우주형사 샤이다의 영상도 사용되었다. 신디케이션 프로그램으로써 1994년 9월 3일부터 1996년 1월 21일까지 방송되었으며며 일본에서는 1995년에 1화부터 5화까지가 WOWOW에서 방송되었다. 파워레인저 시리즈의 스핀 오프 작품으로 같은 기술로 제작되었으며 사반 엔터테인먼트, 토에이의 2번째 합작품이다. 가상현실을 소재로 하고 있다. 본래는 특별한 인연이 없는 2개의 작품을 하나의 작품으로 맞춘 것이기 때문에 영상의 유용 사정상 라이언과 다른 2명이 모여서 싸우는 장면이 거의 없다. 현지 직원에 의해 VR 트루퍼 3체의 의상을 장만하고 새로 촬영된 장면도 존재한다. 미국의 오리지널 요소로서 주인공 3 명에게는 VR 더블 배틀 모드라는 경장 형태가 존재한다. 마스크는 3명 모두 파워 레인저의 마스크를 개조한것이다. VR 더블 배틀 모드로 변한 3명이 전뇌 공간 배틀 그리드에서 싸우는 장면도 있다. 이 장면은 본편 직원이 아니라 사카모토 코이치 이하 알파 스턴트의 멤버가 담당하고 있으며, 이 영상을 파워레인저의 프로듀서인 조나단이 시청한 것으로 사카모토가 파워레인저 시리즈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2 스토리
2.1 시즌 1
크로스 월드 시티에 사는 라이언 스틸, J.B 리스, 케이틀린 스타는 10년전에 실종된 라이언의 아버지 타일러의 친구인 하트 교수의 연구소에 불려 간다. 연구소를 방문한 3명은 타일러의 가상 현실 세계의 제왕인 그림로드에서 현실세계를 지켜 달라는 메시지를 받는다. 3명은 변신 아이템인 버츄얼 라이저를 받고 현실세계를 지키기 위해 그림로드의 뮤턴트 로봇 군단과 싸운다.
2.2 시즌 2
라이언은 힘을 잃는 대가로 아버지 타일러를 구출한다. 그러나 그림로드는 타일러에게서 얻은 가상현실의 힘을 바탕으로 새로운 군단을 만들어 낸다. 한층더 강해진 그림로드에 대항하기 위해 타일러는 새로운 아머를 라이언에게 준다. 그리고 3명의 싸움은 새로운 전개를 보여준다.
3 등장인물
3.1 주인공 측
- 라이언 스틸 - 본작의 주인공이며 시즌 1에서는 메탈더, 시즌 2에서는 샤이다와 같은 형태를 하고 있는 전사로 변신한다.
- J.B 리스 - 라이언, 케이틀린과 함께 싸우는 컴퓨터 전문가.
- 케이틀린 스타 - 신문 기자. 나중에 분신 능력을 얻는다.
- 호레이쇼 하트 - 실종된 라이언의 아버지인 타일러의 친구로 과거에 그림로드에 의해 중상을 입고 컴퓨터와 일체화한다.
- 타일러 스틸 - 라이언의 아버지. 하트 교수와 함께 VR 트루퍼를 개발했지만 그림로드에 의해 붙잡혀 이용당하고 있었다.
3.2 일반인 측
- 타오 창 - 타일러의 친구이며 라이언 일행 3명이 다니는 도장의 사범이다.
- 우디 스토커 - 케이틀린의 상사이며 본작의 개그 캐릭터이다.
- 퍼시벌 루니 3세 - 케이틀린의 동료이며 통칭 퍼시로 불리고 우디와 함께 코믹한 면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 아부나 루니 - 크로스 월드 시티의 시장이며 퍼시의 삼촌이다.
- 루니 부인 - 퍼시의 고모이며 아부나 시장의 아내이다.
- 율리시스 T 포인 덱스터 - 과학자이며 VR 트루퍼에 사용되는 기술과 동일한 기술을 개발한 것에 의해 라이언 일행과 협력하게 된다.
3.3 악당 측
- 그림로드 - 본작의 최종 보스이며 뮤턴트 로봇 군단의 지배자. 원작의 갓 네로스 포지션. 겉으로는 지크톨 산업이라는 컴퓨터 회사를 경영하고 있는 사업가이며 백만장자로 활동하지만 나중에 타일러에게서 얻은 기술로 모습을 바꾼다.
- 제네럴 아이발 - 원작의 데스제로 장군 포지션. 그림로드가 군단을 결성하기 전부터 부하로 활동했으며 스스로 전장으로 향해 가는 일도 많다.
- 아이스보트 대령 - 원작의 닥터 바이오 포지션. 아이발과 마찬가지로 최고참 부하이며 무기 등을 개발하는 과학자이다.
- 데시메이터 - 원작의 쿠르긴 포지션. 실력이 있는 검사이며 라이언과 여러 차례에 걸쳐 격돌한다.
- 톡소이드 - 원작의 겔드링 포지션. 뮤턴트 군단의 지휘관이며 전장에 직접 모습을 드러내는 경우도 많다.
- 제루톤 - 원작의 바르스키 포지션. 군단의 간부인 로봇 전사이며 손가락에 있는 발칸포가 무기이다.
- 블루 보아 - 원작의 드란가 포지션. 양산형 로봇 군단의 지휘관이며 방패와 전신에 있는 빔포, 칼을 무기로 사용한다.
- 디스페라 - 원작의 신관 포 포지션. 시즌 2에 등장하며 지팡이를 가지고 있다.
- 오라크론 - 원작의 대제왕 쿠비라이 포지션. 시즌 2에 등장하며 괴물을 만들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다.
- 둠마스터 - 원작의 헤슬러 지휘관 포지션. 시즌 2에 등장하며 칼을 무기로 사용한다.
- 데스폰다 - 원작의 판도라 여왕 포지션. 시즌 2에 등장하며 디스페라의 언니이다.
- 스카구스 - 본작의 등장 잡몹이며 뮤턴트 로봇 군단의 전투원. 시공전사 스필반의 기계병 킹 크론에 해당된다. 외형적인 특징은 머리가 황금색이며, 망토를 걸치고 있으며 검은색의 몸을 하고 있다. 2명 이상이 서로 접촉할때 그들은 기화한다. 단도와 폭탄이 될수있는 머리가 무기이며 실제로 일부는 그들의 머리를 빼서 폭탄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인간으로 변신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지크톨 산업에 다니는 대부분의 직원은 스카구스가 변신한것이다. 그림로드의 안건을 실행하는 자들이 일반적으로 2명씩 행동하며 인간의 형태를 취한다. 지크톨의 비서관들과 발명가 스트릭에 의해 입증된 사실에 의하면 그들의 진정한 의미로 인간 형태에서 진정한 모습보다 분명히 더많은 개성과 지능을 얻었다고 한다. 트루퍼와 직면할때 괴인을 물리치는데 어려움을 높이기 위해 진정한 형태 및 특징으로 변화한다. 그들은 견고한 바닥을 통해서 가상 현실로 이동할수 있다. 트루퍼는 자신들의 세계에서 저들을 이길수 없다면, 그들은 삶과 죽음이 갈리는 상황에서 블랙홀의 마지막 가상 전초기지인 배틀 그리드에서 싸움을 해야한다. 데시메이터, 제루톤, 톡소이드, 블루 보아와 관련된 뮤턴트와 사이보그와 같이 행동하는 것을 볼수있다. 이들은 파티 패트롤, Z파티즈와 유사한 면이 있으며 시즌 2에도 계속 등장한다.
- 뮤턴트 스카구스 - 본작의 등장 잡몹이며 뮤턴트 로봇 군단의 전투원. 초인기 메탈더의 경투사영에 해당된다. 가상 던전의 내부 및 그 주변에서만 배포되며 칼을 무기로 사용한다. 상당히 희귀한 존재로 알려졌으며 특별한 곳에서 훈련을 받았다.
- 울트라 스카구스 - 본작의 등장 잡몹이며 뮤턴트 로봇 군단의 전투원. 우주형사 샤이다의 전투원 미라쿠라에 해당된다. 타일러 스틸에게서 얻은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업그레이드되어 강화된 스카구스가 변신하는 강화 형태로 도끼가 무기이다. 그들은 평소에는 전통적인 참전용사인듯한 전투원인 보통 스카구스의 형태이지만 전사들과 싸우는 입장에 처하면 그곳에서 다른 포즈를 과감하게 취하면 울트라 스카구스의 형태로 변환할수 있다. 이들은 일본의 방송에서 유래하기 때문에 울트라 스카구스의 출현은 스카구스의 출현과 완전히 다르다. 파란색 의상을 입고 괴물 같은 얼굴을 가지고있다. 일반 병사와 달리 트루퍼의 레이저 총에 의해 만들어진 폭발에 의해 증발될수 없지만 이러한 폭발에 의해 손상될수 있다. 그들은 본래의 형태보다 훨씬더 강하지만 여전히 일반 병사와 같이 그들을 박살내는 방법에 의해 제거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