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MAC 워매
광역 감시 제어 시스템 (Wide Area Monitoring and Control)
한전이 소개하고 있는 스마트 그리드 기술의 중점적인 핵심 시스템중 하나이다
발전소 사고시 걸려있는 전력 부하가 송전망을 타고 전파되어 과부하로 줄줄이 발전소가 다운되어 광역 정전 사고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새로이 등장한 전력 감시 및 제어 시스템. 그리고 이 시스템 존재 이유로써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전국의 모든 발전소가 멈춰버리는 블랙아웃(BLack out) 발생 방지에 있다.
발전소마다 GPS가 달린 계측장비들이 1/60초마다 측정하고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한군데 이상의 발전소에서 이상이 발생할 경우 이를 즉시 각 계측기 및 제어기에 알려 전력 분배 상황을 실시간으로 조정한다.
WAMAC이 없던 시절에는 계획되지 않은 발전소 사고나 운영인력의 실수가 송전망을 타고 줄줄이 전파되어서 한개 도시나 지역(우리나라는 도, 미국같으면 주단위) 전체가 정전되는 상황이 몇년에 한번씩은 발생하였다. 하지만 WAMAC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송전량이 부족한 상황이 되면 시스템이 지역을 돌아가면서 제한송전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예전의 송전사고처럼 도시 전체가 암흑에 휩싸이는 것이 아니라, 민원이 발생하고 대규모의 배상을 물어야 하는 고객선로를 제외한 나머지 부하를 순차적으로 정전시켜 고장파급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