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드럼매니아
드럼매니아 1st의 최종보스격이었던 곡. 기타프릭스에서는 수록되지 않았다.
원곡
제목의 유래는 일본어로 技. 기술을 뜻하는 말에서 따왔을 가능성이 높다.
작곡, 편곡 및 온갖 세션 연주는 역시 Jimmy Weckl.
정통 재즈풍의 곡으로 노멀에서 등장하지 않았던 예전의 전통을 살려 V3까지는 시리즈 대대로 베이직 난이도가 없었다.
숙련되면 간지나게 칠 수 있는 곡이지만 한 때 최종보스급 포지션이었던 곡치고는 난이도가 심하게 쉽다 싶은 느낌도 드는데 아니나 다를까 원래 계획했던 채보에서 시리즈 첫 작인 것을 감안해 적절히 쉽게 손본 게 그 당시의 채보.
곡을 잘 들어보면 실제로 드럼 구성이 상당히 복잡한 걸 알 수 있다.
아무튼 이렇게 예상보다 쉽게 나온 뒤 난이도는 계속 추락하던 추세였으나 이후 V4에서는 꽤 난이도가 상향된 모습의 새로운 익스트림 채보가 등장했다. (V3까지의 어드밴스드/익스트림은 V4부터는 각각 베이직/어드밴스드로 격하) 하지만 이것도 구상했던 채보가 100% 다 반영된 것은 아니라고...
드럼매니아 1st에 첫 수록되어 클래식 시리즈 내내 한번도 삭제된 적이 없지만, XG로는 이식되지 못했다. 기타프릭스 전용곡이나 드럼매니아 전용곡은 이식이 거의 안되는 상황이라 앞으로의 수록도 힘들 듯 하다.
2 팝픈뮤직
이후에 ee'MALL을 통해 팝픈뮤직에 이식되었다. 장르는 crossover. 한때 장르가 Waza 인적도 있었다고 한다. GITADORA로 옮겨오지 않았기에 현행 작품에서 유일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기종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