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known Community의 Radeath가 제작한 전장 전투 방식 스킬대전. 줄여서 WAF라고 부른다.
1 시스템
1시쪽의 배럭에서 마린, 파이어뱃, 고스트, 매딕을 뽑아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메딕을 뽑으면 체력이 얼마가 남아있어도 무조건 100퍼센트로 회복한다. 일명 포션. 캐릭터를 고른 뒤에 배럭을 띄우면 해당 캐릭터의 스킬 커맨드가 나온다. 대부분의 궁극기는 ??? 따위로 가림처리 해 두었다. 각 유닛에는 특수번호가 붙어있다. 대부분의 캐릭터의 최대 마나[1]는 40이다. (백사양같은경우 45이다.)
- 파이어뱃 - 1 (MN 3)
- 고스트 - 2 (MN 8)
- 마린 - 3 (MN 15)
- 메딕 - X (MN 7)
각 스킬의 단축키는 단축키 보다는 저 숫자를 이용해 지시하는 편이다.
2 플레이 방법
처음에 1P 플레이어[2]가 배럭을 이용해서 플레이 타입을 고른다.
개인전(파이어벳 ,단축키F), 팀전(고스트, 단축키G), 수비전(마린, 단축키M)이 있다.
2.1 개인전
방장이 파이어뱃을 뽑으면 개인전으로 진행한다. 각 플레이어는 화면 좌측 상단에 표시되는 5개의 라이프를 가지며 캐릭터가 한 번 사망할 때 마다 라이프가 하나씩 줄어들고 0이 되면 더 이상 부활하지 않는다, 부활 위치는 중앙 신전을 기준으로 상하좌우 네 곳에서 랜덤하게 정해진다.
게임 시작 직후 첫 리젠에 항상 따로 리젠이 되는 캐릭터가 있다. 추가바람
2.2 팀전
방장이 고스트를 뽑으면 팀전으로 진행한다. 중앙 신전기준 좌 우에 무적 상태의 공격이 가능한 포토캐논과 파일런이 부서지지 않고 남으며, 그 곳이 각 팀의 리젠 포인트가 된다.
1팀과 2팀 각각 25라이프씩 주어지며, 팀원의 데스를 합산해서 25데스를 채우게되면 패배하게된다.
2.3 수비전
디펜스모드. 3개의 스테이지까지 구현되었으나 인기가 너무 없어서 개발을 중단했는지 어느 시점부터는 그다지 언급이 없는 모드. 사실 정말 재미가 없다
3 등장 캐릭터
캐릭터 이름은 제작자의 닉네임인 라데스를 비롯하여 일본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이름과 카페의 신규캐릭터 모집 공모 선정자, 카페 운영진 일부, 그리고 라데스와 친분있는 사람들의 닉네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친목질이 성공한 예
- 라데스
- 리히트
- 소울
- 엔트리크랩
- 알껍다
- 루시아
- SM
- 버닝스톤
- 영웅왕 길가메쉬
- 야천의 서 린포스
- 붉은 옷의 궁병 아쳐
- 스타나냐
- 아야사키 하야테
- 백사양
- 세린 (과거명 : 슬레이아)
- 루나시엘[3]
번외로 'observer'라고 표기된 터렛을 선택할 수있는데 옵저버기능이다.
4 기술 커맨드
5 기타
제작자가 R28까지 만들고 제작을 사실상 중단했다. R29에 대한 이야기가 약 몇개월 뒤에 나오긴 했었지만 소리소문없이 묻혔다(...) 사실 이 맵은 언노운을 위한 스킬 테스트용 맵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언노운보다 인기가 많아지는 바람에 따로 맵을 냈다고 한다
R29, R30까지 나왔지만 R28을 몇 년 가까이 하던 기존 유저들이 새 버전의 밸런스가 맞지 않는다느니, 스킬을 쓰는 방식이 완전히 달라진 몇몇 캐릭터들에게 개성만 생겼지 아무도 플레이하지 않는 약캐가 되었다느니 하며 신맵을 거부했고, 맵 제작자 라데스도 그 이후에는 WAF 업데이트에 대해 신경쓰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