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S

1 PC 제조사 의 고사양 노트북 브랜드

델 XPS 문서 참고.

2 Microsoft의 문서규격

MS가 2006년 발표한 문서규격. 2007년에 ECMA에서 표준화했다. XML기반.

3 3D 캐릭터 모델링 포징 프로그램

홈페이지

Xna Posing Studio

3D 인형 툴 프로그램. 처음 명칭은 XNA Lara였다.

툼레이더의 팬들이 게임상의 라라 크로프트의 모델링을 추출해 다루기 위해 만들어낸 물건으로 그 기원이 MMD와 동일하다. 프로그램명 자체에 캐릭터 이름이 붙는 점도 동일.

뽑아낸 모델링을 조작해 포즈를 취하게 만드는 용도로 주로 정지화상을 찍는다. 거기다 상황 연출을 위한 여러가지 오브젝트도 구현 가능하다. 크게는 도시 규모부터 피자 한 조각까지. 이것으로 DeviantArt같은데서 3D 모델 그라비아를 만들어 올리거나 스냅샷을 모아 연재물을 만든다던가 자작 게임 화상으로 쓴다던가 하는 용도로 주로 쓴다.[1]

처음엔 라라의 모델링으로 시작했지만 수많은 유저들이 달겨들어 웹상에 게임 추출 모델링은 물론 유저 자작 모델링과 플러그인들도 수없이 굴러다니는 상황이다. 3D 모델링 컨버전에 관한 데이터도 팬카페에서 계속 공유되고 있으며, 특히 그래픽 쪽으로 주목을 받고 괜찮은 3D 모델링을 지닌 게임이라면 거의 무조건 XPS 버전으로 컨버전된다고 보면 된다.[2] 개중에는 MMD 모델을 XPS로 컨버전하는데 주력하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

차이점이라면 커스텀 소녀쪽은 망가풍으로 나간다면 이쪽은 서양의 취향에 맞춰진 리얼계 쪽으로 모델들의 방향이 맞춰져 있다는 점.
서양에서 비슷한 직위를 가지고 있는 게리 모드와 비교하자면 게리 모드는 여러 요소를 조합해 움직이는 장난감 조합 툴이고 이건 인형놀이 툴.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XNA Lara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물론 성인용 연출을 위한 부가 아이템이나 옵션 등도 계속 만들어지고 있어 이런 부분에서는 3D 커스텀 소녀와 흡사한 기능을 하기도 한다.
  2. 한국 게임 중에는 그라나도 에스파다가 이에 해당하는데, 주역이건 엑스트라건 가리지 않고 거의 모든 캐릭터와 인간형 몬스터들이 XPS에 컨버전되어 있다. 북미서버가 존재했던 시절에는 그라나도 팬카페들과 교류하며 클라이언트 안에 숨겨진 각종 데이터를 까발리는 데 앞장서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