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고은

본명이 동명이인인 가수에 대해서는 별(가수)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배우

이름김고은 (金고은) [1]
출생1991년 7월 2일, 서울특별시
가족부모님, 오빠
신체167cm, 48kg
학력계원예술고등학교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데뷔2012년 영화 '은교'
소속호두앤유 엔터테인먼트
링크> >

1.1 개요

대한민국의 여자 배우.

1.2 배우 생활

2012년 은교로 데뷔해, 영화의 호불호 속에서도 김고은의 은교 역은 호평을 받아 기대주로 떠올랐다. [2]대종상 신인 여우상과 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을 수상했다.[3] 데뷔 초 '상큼함이 인간화되면 김고은이 된다'는 이들도 있었고,[4] 반대로 '묘하게 색기가 흐른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었다.

데뷔 이후 은교, 몬스터, 차이나타운, 협녀, 칼의 기억 등등 다양한 장르에서 주연을 맡았다. 이중 손익분기점을 넘긴 작품은 은교 그리고 차이나타운인데,[5] 비평적인 면에서는 그저그런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협녀, 칼의 기억에서는 상당히 안 좋은 평을 받았다. 영화가 일단 시나리오부터 상당히 안 좋다는 평을 받았지만, 김고은의 연기가 엄청 발연기라 영화 몰입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는 것이다.[6] 여기서 김고은을 위한 변론을 해주자면, 차이나타운 보다 촬영은 더 일찍했는데, 개봉이 늦은 것이다. 개봉이 늦어진 이유는 당연히 이병헌 관련 사건 때문이다.

차이나타운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혜수와 함께 두 명이 작품을 살렸다는 평을 듣는 중. 그나마 제일 평가가 좋은 편.

그리고 성난 변호사에서 보여준 연기 평마저 썩 좋지 않다. 아니, 협녀, 칼의 기억 보다 더 혹평을 들었다. 오죽하면, 네이버영화 관객 평에서 믿고 거르는 김고은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을 정도. 영화 두 편에서 대중에게서 연기력에 관한 혹평을 크게 들은 만큼 치인트마저 죽쑨다면 연기력 논란이 더더욱 거세질 듯했다.

사실 개성파 여배우들은 외모가 아닌, 연기력으로 승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김고은도 개성이 강한 이미지 때문에 그런 인식을 받았지만 지금의 모습으로는 거품이 지나치게 낀 게 아닌가 싶을 정도다. 특히 한예종 동기이자 같은 개성파 타입의 배우박소담이 발군의 연기력을 보여준 것 또한 김고은의 입지를 위태롭게 할 가능성이 크며, 더 커리어가 긴 여배우와 같이 연기했을때 이런 상황에서는 살짝 묻혀버리는 감도 있다. 특히 영화 마니아들 중 평에 깐깐한 사람들은 얼굴만 연기파라는 혹평이 나올 정도.

다만 이 건 여태 찍은 커리어가 딸리는 문제도 있다. 박소담의 경우 데뷔가 2년 늦은 2013년에 했지만, 다작을 하기로 유명하다. 오죽하면, 박소담 하면 떠오르는 것 중 하나가 여자버전 오달수(...)[7] 2013년 영화 3편, 2014년 영화 9편, 2015년 영화 7편, 드라마 2편, 2016년 9월 23일 현재, 영화 2편, 드라마 2편을 했다. 2016년 1월부터는 연극도 하는 중. 반면에 김고은은 드라마는 치즈인더트랩이 처음이고, 영화는 2011년에 1편, 2012년 2편, 2013년 1편, 2014년 1편, 2015년 3편, 2016년 1편일 정도로 커리어가 상당히 밀리는 편이다. 또한, 김고은은 2013년에 찍은 네버다이 버터플라이만 조연이고, 드라마를 포함한 9편이 전부 다 주연이며, 박소담은 단역으로 3편, 조연으로 10편, 주연으로 12편(드라마 4편 포함.)을 찍으며, 다방면에서 활동했다. 그리고, 김고은이나 박소담이나 주연으로 나온 영화는 8편으로 똑같으나, 박소담의 커리어가 훨씬 더 많은 편. 그리고 경력 또한 그리 길지 않은 것이 크다. 박민지와 비교했을 경우에도 데뷔 연도 대비 출연작은 박민지를 압도하나, 박민지와의 경력 차이는 비교 불가능.

몬스터에서 김고은 연기의 문제점이 여실히 드러나는데, 김고은이 보여줬어야 할 연기가 이도저도 아니게 붕 떠버렸다는 평이 있다. [8] 원래 김고은이 맡은 역할인 복순 역은 미친년 역할이였는데, 점점 뒤로 갈수록 미친년이 아니라, 그냥 착해보이는 바보연기를 했다는 평이 있었다. 배우 입장에서 캐릭터 해석을 잘못한 탓도 있지만, 몬스터 영화 자체에 대한 평가도 안 좋은 것도 있었다. 물론 이 건 감독이 연기 지도를 하면 나아질 수는 있었겠지만, 감독이 스릴러 장르를 전혀 이해하지 못 하고 연기 지도를 잘못한 탓이 제일 크다. [9]

이러한 비판이 계속 나오기에 김고은에 대한 여론을 반전시키기 위해선 2016년 1월 4일부터 송출되는 치즈인더트랩이 중요했는데, 처음엔 가발같은 곱슬머리가 어색하고 원작의 홍설이 나름 빼어난 미모를 가지고 있던 터라 원작 팬들에게 까이는 경우도 있었다. 하지만 방송이 진행되면서 원작 팬들의 캐스팅 우려와 달리 실감나는 생활연기를 선보이면서.자신만의 홍설을 잘 연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같이 출연하는 박해진(유정 역)과 서강준(백인호 역)하고의 초반 케미도 좋은 편. 또한 김고은의 홍설 패션도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치즈인더트랩 초중반까지는 극을 이끌어간다는 호평을 받았으나 드라마가 중반 이후 삼천포로 빠지면서 홍설이라는 캐릭터도 함께 표류했고 화제에서는 멀어졌다. 하지만 그녀의 연기에 대해서는 우호적인 의견이 대다수였고 드라마의 완성도 여부와는 무관하게 그녀의 출연이 커리어에 있어 아주 좋은 선택이었다는 것이 중론이다.

그러나 치인트 종영 이후 가졌던 인터뷰에서 뜬금없이 박해진을 디스하면서 드라마에 대한 불만으로 가득 차 있던 치인트 팬덤에게 광역 어그로를 시전했고 십자포화를 맞게 되었다. 이에 대해 김고은과 소속사는 법적 대응을 얘기했다. 이 소식을 접한 치인트 팬덤은 이것은 비판마저 악플로 치부해버리는 아마추어적인 대응이라고 비판했으며, 서강준[10]보다 김고은에 대한 거부감을 강하게 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건 팬들도 쉴드칠수 없는거라 김고은 팬들은 이 발언을 쉴드치는 대신 치인트 팬덤을 떠났다.

2016년 중반에 개봉한 계춘할망에서는 연기에 대한 호평의 상당수가 '김고은 치고 잘했다' 정도이고, 여전히 같이 나온 최민호랑 엮여서 좋은 평은 못 듣는다. 영화 연기에서는 확실히 진전되지 못하는 모습이다.

계춘할망 개봉날 밤에 해피투게더에 같은 영화 출연진인 김희원, 양익준과 같이 출연했다. 첫 예능 출연. 나름 재밌게 잘 했다.

2016년 8월에 방영하는 KBS 구르미 그린 달빛이라는 드라마에 주연으로 캐스팅된다는 썰이 있었으나 김고은이 아닌 김유정으로 결정되었다. 참고로 남자주인공인 박보검하고는 1년 전에 차이나타운에서 호흡을 맞춘 바 있다.

2016년 11월에 방영하는 tvN 드라마 도깨비여주인공으로 캐스팅되었다는 기사가 떴다. 그런데 다른 기사에서는 긍정 검토중이란 말로만 나와있어 아직 확정은 아닐 수도 있다. 확정될 경우 김고은 팬들은 2016년을 치즈인더트랩으로 시작해서 이 드라마로 끝낼 수 있다.

1.3 출연작

1.3.1 영화

개봉연도제목배역관객수흥행
2011년현대 심리학의 이해[11]학생?
2012년은교은교134만 명성공
영아영아609명
2013년네버다이 버터플라이문수연1,571명
2014년몬스터복순52만 명실패
2015년차이나타운일영147만 명성공
협녀, 칼의 기억[12]설희43만 명실패
성난 변호사진선민112만 명실패
2016년계춘할망혜지[13]48만명실패
총 관객수만 명

1.3.2 드라마

방영연도방송사제목배역 이름비고
2016년tvN치즈인더트랩홍설

1.3.3 그 외

  • 2015년 정엽의 ‘Come With Me Girl’ M/V[14]

1.4 이야깃거리

  • 연년생의 오빠가 한명 있다.
  • 아버지를 따라 네살 때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10년간 살다가 중학교 1학년 때 귀국했다. [15]
  • 배우가 된 계기가 상당히 독특한데 원래는 배우가 아닌 촬영 스태프가 되기를 원해 예고에 지원을 하였다. 그러던중 선생님이 "너 배우한번 해보는게 어떠냐?"라고 말한것이 계기가 되어 지금의 진로를 택하게 되었다.
  • 평상시 겁이 없는편이며 고민이 있으면 옥상에 올라가는 습관이 있다고 한다. 고소공포증을 느끼지 못한다고..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촬영이 있을 땐 워낙 재밌게 촬영을 해서 한번 와이어를 탈 때마다 500원씩 내고 타라는 말도 들었다고 밝혔다.[16]
  • 동갑내기 여배우 박소담한국예술종합학교 10학번 동기이다. 두 배우는 외모 때문에 닮은꼴로 자주 회자되곤 하는데 같은 학교 동기까지 된 걸로 보아 기이한 인연인듯.
  • 가수 과 본명이 같다.
  • 사과를 힘들이지 않고 절반으로 쪼갠다고 하더라.
  • 2016년들어 부쩍 이 분과 닮았다는 이야기가 많아졌다.
  • 배우 신하균과 2달째 열애중인 사실을 인정했다.#2
  • 박범신이 은교 촬영 중 김고은에게 성희롱을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2 미스코리아

2015 미스코리아 대구 대회에서 와일드카드인 특별상에 뽑히면서 본선 합숙에 참가했으나 1차 심사에서 탈락해 본선무대 진출이 좌절됐다.

  1. 부모님이 직접 지어주신 이름이라고 한다.
  2. 여담으로 이 때 은교의 여주인공 역할은 박민지였는데, 박민지는 노출 문제로 부담스럽다고 이 캐스팅을 고사한다.
  3. 2012년 한 해에 모든 여우 신인상을 휩쓸었다. 다른 신인상 수상내역은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부일영화상, 제천국제음악영화제, 아름다운 예술인상, 부산영화평론가협회상 등 크고 작은 영화제에서 신인상을 받았다.
  4. 대표적으로 레전드 시구짤이 있다.
  5. 이조차도 간신히 손익분기점을 넘었다.
  6. 네이버영화 관객평에서 베스트 댓글 1,3위가 김고은의 연기에 대한 악평이다.
  7. 오달수처럼 다작을 하기 때문이다.
  8. 김고은이 강점으로 가지고 있던 연기는 생활연기, 다시 말해, 은교에서 보여준 연기다.
  9. 영화에서 감독의 역할은 단지, 스탠바이, 레디, 액션, OK, 컷만 하고, 촬영을 진행하는 역할만 하는 게 아니다. 그 건 촬영감독도 할 수 있는 것이고, 연출자의 역할이 무엇인 지 생각해보자. 따라서, 배우의 연기력을 지도하는 것도 포함이다. 김고은의 미친년 연기가 좀 부족하다면, 연기 지도를 통해, 좀 더 나은 연기를 보여주게 할 수도 있다는 것. 하지만, 애초에 그런 연기 지도가 수반되지 않았거나, 부족했기 때문에 연기력 문제가 있는 거다. 연기력 문제가 도는 원인 중에 가장 큰 건 감독의 연기 지도가 부족하다는 문제, 그 다음은 배우의 작품/캐릭터 해석이 부족하다는 문제.
  10. 이 쪽은 본인의 잘못은 사실 없다.
  11. 한국의 비경쟁 독립영화 축제인 인디포럼에서 공개되었다.
  12. 크랭크업 이후 약 1년 반이 되도록 ‘협녀: 칼의 기억’은 아직 개봉일을 잡지 못하고 표류했었다. 바로 성공적이신 그분 때문에..#
  13. 실은 혜지의 쌍둥이 은주
  14. 브라운아이드소울(정엽, 나얼, 영준, 성훈)의 릴레이 싱글 프로젝트 마지막 싱글 뮤직비디오. #
  15. 덕분에 수준급의 중국어실력을 자랑한다. #1
  16. 2014.04.03 장기하의 대단한라디오 출연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