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원(배우)

이름김희원
180cm
출생1971년 1월 10일
학력서울예술대학 연극과 졸업
소속ManagementK

이거 방탄유리야 이 개새꺄 아직 한발 남았다

1 소개

1971년 1월 10일 생. 나름대로 연기경력이 긴 연극배우 출신이지만 코미디언 김희원이 더 먼저 대중에게 알려지면서 남자 배우 김희원의 존재가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다.[1]

수능을 보던 중 수능 시험장에서 지각을 하는 바람에 시험장에 못들어가는 여학생을 보고 어차피 본인은 대학 진학을 포기한 상태이므로 여학생을 시험장에 들여보내달라고 말한뒤 대신 본인이 시험장에서 나온적이 있다.그 때 '시험이 끝날 시간에 맞춰 지하철을 타고 시간을 보내자'해서 지하철을 타며 읽던 신문에 난 극단 공고를 보고 지원해 합격하면서 연기 인생을 시작했다.[2]

그 후 오랫동안 극단생활을 하며 연기력을 갈고 닦았으나 오랫동안 빈곤에 시달렸다. 결국 밥을 사달라는 후배들에게 차마 돈이 없다는 말을 하지 못해 길에서 운적이 있을 정도로 빈곤한 경제상황에 회의를 느껴, 무작정 호주로 떠나 페인트공 일을 하면서 1년반 정도 연기를 접은 적도 있었다. [3]

그러다 우연히 호주로 해외공연을 온 같은 극단출신 배우들을 만나 다시 연기가 그리워 한국으로 돌아왔으나 여전히 나아지지 않는 경제상황에 연기를 완전히 포기할까 고민했다. 하지만 한때 자신이 연기를 가르쳤던 후배가 찾아와 마지막으로 오디션에 한번만 도전해보자고 권유하여 같이 극단 오디션에 응시했는데 그 후배는 합격하고 본인은 탈락... 자신은 완전히 글러먹었나 보다 하고 한탄하던 중에 문득 "저런 놈도 되는데 왜 내가 탈락이지?"라는 생각과 함께 실망감이 분노로 바뀌며 독한 마음을 먹고 연기를 계속 했다고.

그러던 중 한때 자신의 집에서 하숙시키며 같이 살던 인연이 있는 임창정의 권유로 영화에 출연, 2007년 영화 '1번가의 기적'을 시작으로 영화 활동을 시작하면서 서서히 알려지기 시작했고, 영화 '아저씨'에서 유리 전문가 만석 역으로 출연, 악랄한 악인 연기의 진수를 보여주며 대중에게 자신의 이름을 각인시켰다.

이후 드라마 '빛과 그림자'의 양태성 역을 맡아 TV로의 진출도 성공하였으며, 2014년 tvN 드라마 '미생'에서 악역 박과장역을 맡았다. 2015년 JTBC에서 드라마로 제작된 '송곳' 에서는 또 악역인 정민철 부장 역할을 맡았다.

2 출연 작품

2.1 영화

개봉연도제목배역 이름비고
2016년 계춘할망석호
2015년 돌연변이김 변호사
2015년 뷰티 인사이드우진
2014년 카트편의점 사장
2014년 마담 뺑덕도박장 최씨
2014년 우는 남자변 실장
2014년 피끓는 청춘종팔
2013년 더 엑스보스
2013년 캐치미경매장 사회자우정출연
2013년 미스터 고림 샤오강
2011년 마이웨이춘복
2010년 육혈포 강도단김 형사
2010년 아저씨만석
2009년 아빠가 여자좋아해김 형사
2009년 청담보살병수
2009년 거북이 달린다특공무술 관장
2007년 스카우트#s-12정병환
2007년 만남의 광장김 하사
2007년 1번가의 기적김 부장

2.2 드라마

방영연도방송사제목배역 이름비고
2016년KBS드라마 스페셜 - 한 여름의 꿈황만식
2015년JTBC 송곳정민철
2015년tvN 식샤를 합시다 2임택수
2015년 MBC 앵그리맘안동칠
2014년 tvN 미생박종식
2013년 SBS 별에서 온 그대박병희
2013년 M.net 몬스타고 대표
2013년 MBC 구가의 서소정법사
2012년 TV조선 지운수대통운수의 카센타 친구카메오
2012년 KBS 드라마 스페셜 - 태권, 도를아십니까광현
2011년 MBC 빛과 그림자양태성
2011년MBC 심야병원최광국
2010년 KBS 드라마 스페셜 - 나는 나비강무성
2010년 SBS 오! 마이 레이디정윤석
2008년SBS 타짜차 실장(불곰 부하)

3 트리비아

  • 드라마나 영화에서 매우 사악한 역할만 맡아온 것과는 달리 실제 성격은 매우 소심하고 낯을 가리는 편이며 우리가 영화에서 봐오던 그 악당캐릭터가 맞나 싶을 정도로 순진하고 조용조용한 편이라고 한다. 실제 성격과 달리 개성있는 외모로 극중에서 악역을 많이 맡아 악역배우로 이미지가 강하다.[4] 연기와 일상이 정반대
  • 마흔을 넘긴 나이이지만 미혼이다. 아직 결혼에 대한 생각은 없다고.
  • 학교 다녀오겠습니다에 출연하게 됐는데, 그 학교 학생들이 영화 아저씨를 알거나 대사를 안다면..응? 아저씨 청소년관람불가 아니었..
  • SBS 런닝맨에도 2번 출연했는데, 악역 이미지와는 정반대인 약골(..) 캐릭터로 런닝맨 최약체 지석진에게 발리는반전 매력을 선보였다. 무한도전 못친소 페스티벌에 참석했을 때도 로데오하면서 도넛먹기를 하였을 때 소모양 놀이기구가 한번 덜컹하자마자 빛의 속도로 떨어져 광탈하는 몸개그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왕코형님 : 우리 예능계의 보석이야.
  • 논현혁 바로 근처 n모 당구장에 매우 자주 출몰한다 (체감상 주당 2회 이상) 사진은 안 찍어준다. 아마 소심하고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때문인듯하다.
  • 못친소에 나간다고 했을 때 주변 반응은 '나갈 만한 것 같다' 였다고.. 근데 막상 못친소에 참석하니 그곳에 워낙 강력하신 분들 많이 참석해서 그런지 다른 참석자들이 말하길 오히려 잘 생겨보이는 효과가 발생하였고, 무도 맴버이자 같은 못친소 참석자인 하하의 평가에 따르면 이 안에서 원빈과에 속한다고 말을 하였다. 심지어 순번도 우현 바로 뒤라서 잘생겨보이는 효과가 일으켰다. 김희원은 이에대한 화답으로 개인적으로 선정한 F4에 자기자신, 하하, 바비, 닯은 꼴변진섭을 F4라고 말을 하였다.황광희는 성형버프때문에 제외한듯하다. 못친소 포토월에서 풀 샷으로 찍힌 영상을 보면 의외로 비율이 좋다. 사실 좀 험상궂은 인상이라 그렇지 그렇게 못 생긴 외모도 아니다.
  • 같이 못친소 페스티벌 2에 참석한 배우 우현의 말에 의하면 소주 5병 정도는 마시게 생긴 강한 인상과는 달리 술을 한 잔도 마시지 못 한다고 한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김희원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좋은 예로 네티즌 상당수가 이 사람을 이름보단 아저씨의 가장 인상적인 대사에서 나온 방탄유리로 부르는 것을 볼 수 있다.
  2. 그 이전엔 연극을 한번도 본적이 없다고 한다.
  3. 본인 왈, 연기자들 중 자신이 가장 페인트칠을 잘 할것이라고 한다.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페인트칠 기술 중 가장 고난이도인 유리에 페인트칠 하는 법을 강의 하기도...
  4. 그러한 실제 성격은 런닝맨 13년 8월 4일자 방송인 '악인특집'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김희원 홀로 약인특집 너무나 순한 성격 때문에 예능인들의 잔머리를 당해내지 못하고 제대로 큰 웃음을 선사하였다. 하하(가수)에게 가장 많이 당한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