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산

한양 의 풍수지리
구분西
4내산북악산인왕산남산낙산
4외산북한산덕양산관악산용마산


駱山

1 개요

파일:낙산공원저녁.jpg
낙산공원에서 본 노을. 가운데 약간 오른쪽에 서울대학교 의대와 서울대병원이 보인다.

파일:낙산공원야경.jpg
낙산공원에서 본 야경. 사진의 중심 부분은 대학로(서울) 지역이다.

서울특별시 종로구 혜화동, 이화동, 동숭동, 창신동, 숭인동, 성북구 삼선동, 보문동 일대에 걸쳐있는 야트막한 산. 과거엔 낙타의 등과 비슷하다 하여 낙타산이라 불렀다. 조선시대에는 왕실에서 쓸 우유를 공급하는 소들을 이 곳에서 키웠다고 한다.

시민아파트를 철거하고 2002년 낙산공원 1단계 공사를 준공했으며, 2008년에는 삼선동 일부 주택을 헐어 2단계 공사를, 2010년에는 3단계 공사를 완료했다. 3단계 공사는 낙산 정상-혜화문 구간의 서울성곽 동측에 탐방로를 만드는 것. 장기적으로는 가톨릭대학교/성신교정 캠퍼스 중 성곽과 접한 부분을 공원으로 편입하는 것이 4단계 계획이다. 공원화된 부분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주택이 덮고 있다. 대학로에서 가까운데다 서울 시내가 내려다보이기에 주말 저녁만 되면 커플들이 몰려든다. 꼭대기에 올라가면 서울의 사대문안 시내를 볼 수 있으며 특히 남산과 함께 야경이 유명하다.

2 교통

종로5가역, 동대문역, 동묘앞역, 창신역에서 서울 버스 종로03을 타고 종점에서 내리면 바로 정상이다. 한성대입구역에서 서울 버스 성북02를 타고 종점에서 내려서 5~10분 걸으면 (...) 낙산 정상이다. 물론 상술한 역에서 걸어가도 무방하다. 아무리 천천히 걸어도 1시간만 올라가면 정상이다. 혜화역에서 올라가도 되는데 거리는 가깝지만 경사가 다소 가파르다.